당신은 충분히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있다, '왓 컴즈 애프터'

<커피토크>, <레이지 인 피스>의 두 개발사가 개발한 <왓 컴즈 애프터> 체험기

인도네시아의 두 인디게임사, <커피 토크>의 토게 프로덕션과 <레이지 인 피스>의 롤링 글로리 잼이 콜라보 게임 형태 <왓 컴즈 애프터>를 선보였다. 독특한 조합이다. 전자가 감성을 자극하는 비주얼 노벨 게임이었다면 후자는 하드코어 액션 플랫포머 게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왓 컴즈 애프터>가 그들의 전작을 혼합해 격렬한 무언가를 다루는 게임은 아니다. 플레이 형태를 보면 전자가 떠올려지지만 게임 외형이나 전체적인 분위기를 보면 후자의 느낌도 묻어난다.


/ 디스이즈게임 정혁진 기자



# 우연히 접하게 되는 사후 세계의 이야기, <왓 컴즈 애프터>


게임은 주인공 비비가 집으로 돌아가는 마지막 지하철을 타며 우연한 일로 사후 세계에 들어가며 겪는 해프닝을 다룬다. <코코>부터 <소울> 까지 사후 세계를 다룬 애니메이션이 제법 있어 나름 익숙한 소재이긴 하지만, <왓 컴즈 애프터>는 그들처럼 죽은 이가 되는 것이 아닌 산 자로서 그들의 얘기를 듣는 '이방인'의 역할을 맡는다.


비비는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의 인간과 동식물까지 여러 형태의 유령과 얘기를 나누고, 그들의 사연을 듣는다. 평범한 이야기부터 딱한 사정까지. 유령들은 저마다 자신이 사후 세계에 오게 된 이유를 비비에게 늘어놓는다.

격분을 할 법도 한 사연인데 그들 대부분은 꽤나 담담하고, 감정의 기복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차분히 비비에게 얘기한다. 마치 죽음을 맞이한 걸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것처럼, 유령들은 '그럴 수 있다'며 자신이 사후 세계에 오게 된 이유, 그리고 현실 세계에 있는 이들을 헤아리기까지 한다.


비비도 처음 우연한 일로 사후 세계에 오게 됐을 때 처음에는 당황하며 놀라지만 이내 평정심을 되찾는 모습을 보인다. 해프닝인 만큼 비비는 다행히 다시 현실 세계로 돌아갈 수 있다. 타의로 겪는 상황이니 당연히 그렇게 되겠지만,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잠시나마 사후 세계에서 겪는 유령들과의 얘기, 그리고 거기서 얻는 비비의 동기부여다.

갓난아기와의 대화는 이 게임에서 꽤 큰 울림을 준다.



# 당신이 삶을 대하는 태도는 어땠나요?


사후 세계는 현실 세계와 다른 형태로 진행된다. 이것은 게임에서 비비(혹은 유저)가 좀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바라는 하나의 장치 개념으로 해석된다.


비비는 현실 세계에서 지하철 칸을 지나며 주변 이들이 말하는 것을 우연히 듣게 된다. 그들은 비비와 얘기를 하지 않고 모두 각자의 얘기를 하고 있다. 손녀를 기다리는 할머니, 여자친구와 다툰 남성 등. 지나치면 그들의 얘기를 모두 들을 수 없어서 다 듣기 위해서는 그 옆에 계속 있어야 할 정도다.

각자의 삶을 사는 일상. 모두는 그들만의 대화를 나누고 있을 뿐 비비가 오는 것을 신경 쓰지 않는다.

반면 사후 세계에서는 아무도 그들의 이야기를 먼저 하지 않는다. 유령은 모두 침묵을 지키고 있으며 비비가 먼저 그들에게 얘기를 해주기 바란다. 비비가 그들의 앞으로 가면 머리에 느낌표가 뜨며 상호작용(스페이스 바)을 하기로 결정하면 그제서야 그들이 얘기를 털어놓는다.


유령들이 주는 동기부여는 어떤 큰 울림을 주는 거창한 메시지가 아니다. 앞서 얘기한 그들이 얘기하는 사연과, 그리고 그들이 현실 세계에서 하지 못했던 아쉬움이나 미련 같은 것을 당부하는 것이 전부다.

현실 세계와 달리 유령들은 비비(유저)가 대화해주기 바란다.
평범하지만 꽤 의미가 있는 대화들.

비비는 '사후 세계에 온 것이 슬프지 않냐'는 현실적인 시각으로 그들에게 질문을 던지지만 그들은 비비의 시각에 동요해서 대답하기 보다 '왜 그렇게 생각하지?'라는 반문 형태의 대답을 한다. 그런 그들과 대화를 나누며, 비비는 점차 지하철의 이동하며 삶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럴듯한 해결책이나 한 마디가 아니라 '공감'으로 그들을 위로하게 된다.


마치 우리가 누군가가 어려움에 처하거나 혹은 슬픈 일을 겪을 때 방법을 제시해 해결하기 보다 감정을 헤아리고 위로해주는 것이 최고의 방법임을 알듯 <왓 컴즈 애프터>는 일상적인(물론 비현실적인 관계지만) 대화를 통해 유저가 대하는 삶의 태도를 다시 한 번 돌아보게 한다.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죽음 혹은 사후 세계에 대한 얘기가 아니다.

게임은 유저에게 자신의 삶에 확신을 갖고, 나만의 길을 걸어가라고 조언한다.



# 단순하지만 잔잔한 울림을 주는 게임, <왓 컴즈 애프터>


<왓 컴즈 애프터>는 어려운 조작을 요구하는 게임이 아니다. 사후 세계로 가는 지하철 안에서 좌우를 이동하며 유령들과 얘기를 나누는 것이 전부인, 조작이나 게임의 형태로 보면 매우 단순하다. 숨겨진 엔딩도 있지만 보너스 형태에 가깝다.


하지만 앞서 얘기한 내용 대로 게임이 주는 메시지는 게임의 구조 보다 몇 곱절 묵직하게 다가온다. 평소 게임을 할 때 캐릭터 대화를 스킵 또는 빠르게 넘겼던 내 자신을 반성할 정도다.


한 시간 남짓 짧은 플레이 타임이어서 아쉽긴 하지만 그렇다 보니 유령들과 대화를 좀 더 꼼꼼히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어떻게 보면 담백하게 내용을 담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게임의 타이틀 화면, 그리고 비비를 포함해 모든 현실 세계 캐릭터가 마스크를 쓰고 있는 모습을 표현, 코로나 시국을 고려한 모습을 다룬 것은 제법 인상적이다. 당연히, 사후 세계 유령은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분량도 그렇고 한국어 번역도 되어 있어 게임을 즐기기에는 전혀 부담이 없다. 자신의 일상을 돌아보고, 의미를 찾기 바라는 유저가 있다면, 혹은 누군가에게 위로를 받고 싶다면 <왓 컴즈 애프터>를 즐겨볼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코로나19가 어서 종식되기를.


스토브에서 <왓 컴즈 애프터> 다운로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게임음악 가득했던 2020 도쿄올림픽, 닌텐도만 쏙 빠진 사연?
thisisgame
2
1
0
Rocket_Punch(로켓펀치) : 210731 슈스울 이번주 업데이트!
OfficialRCPC
0
4
0
액티비전 블리자드, "거짓·왜곡된 고소"… 직원들 "회사 변명에 동의 안 해"
thisisgame
2
1
0
빙의가 결합된 'K-잠입액션', 원혼: 복수의 영혼
thisisgame
1
0
0
(후방주의)그렇고 그런 모바일게임 모음
zhdnrk7187
89
241
3
드라마까지 노리는 피카츄? 넷플릭스 포켓몬 실사 드라마 제작
thisisgame
2
0
0
피씨방 60개 운영중인 장동민
n0shelter
37
2
3
리제로 '렘' 페이퍼 크래프트 해봤어요
mimizzii
5
1
0
이 게임을 컴알못 친구에게 추천해주자
thisisgame
40
97
2
다 같이 귀농잼! '스타듀밸리' 멀티모드를 해봄 : 1탄
kwonkwonkwon
72
6
6
어느 게임 개발자의 인생 마지막(?) 작품
thisisgame
95
81
6
중간 저장을 5번밖에 못하는 게임? 잠입 액션 '인트리비너스'
thisisgame
2
0
0
사이버펑크에 마가 꼈나... 혹평 시달리는 신작, '디 어센트'
thisisgame
1
0
0
액티·블쟈 고소 여파 어디까지… ‘제시 맥크리’ 이름도 바꿔라?
thisisgame
1
0
1
'The One' 페이커는 올 시즌 최고의 미드 라이너가 될 수 있을까
thisisgame
3
0
0
혹한 속 생존과 양심의 저울질! '프로스트펑크' 1화
kwonkwonkwon
87
15
14
최고의 어드벤처 게임 11선
thisisgame
43
83
4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 ‘어크 발할라’ 디렉터가 맡는다
thisisgame
1
0
0
하반기 기대작 '대항해시대 오리진', 2차 테스트 연기... "올해 안에 나올까?"
thisisgame
1
0
0
역대급 호평 받은 '스카이림' 모드, 스탠드얼론 게임으로 나왔다
thisisgame
2
0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