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의 중국인 괴담

개인적으로 괴담은 별로 관심없는데 해석이 흥미로워서 가져와봤음

봅시다


---


아버지에게 전해들은, 우리 할아버지 이야기다.

할아버지는 호쿠리쿠 지방 출신이셨다.

할아버지가 40대일 무렵, 산나물을 캐러 산에 가셨었단다.


산의 중국인


집안 사람들은 다들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질 못했다.

그 지역 산에 중국인이 산다는 이야기도 없었고, 본 사람도 없었으니까.


애시당초 시골이라 외국인 자체가 드물었다.

젊은 시절 대만에서 지낸 적그것과 무슨 관계


다음날부터 할아버지는 집 문단속을 꼼꼼히 하고, 항상 나무꾼이 쓰는 낫 비슷한 칼을 가지고 다니게 되었다.


최대한 외출을 꺼리는 모양새였지만, 밭일을 해야하니 안 나갈 수는 없으니까.

또한 해가 떨어지면 외출하지 않고, 가능한 한 다른 사람과 행동을 함께 하며 절대 산에는 가질 않으셨다고 한다.


그렇게 2주일 정도 지났을까.


논에 세워둔 허수아비에, 검붉은 액체가 끼얹어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할아버지가 찾아냈지만, 논 안에까지 흘러들 정도로 엄청난 양이 부어져 있었다고 한다.


아마 짐승이나 인간의 피일거라고, 할아버지는 단정지었다고 한다.


그 사건 이후 할아버지의 정신 상태는 악회되어, 한밤 중 갑자기 일어나서는 식칼을 휘두르는 일마저 있었다고 한다.


얼마 지난 어느날, 아버지가 아침에 일어나 집밖으로 나왔더니 명패에 피가 잔뜩 끼얹어져 있었다.


한자로만 써진 부적 같은게


아버지는 곧바로 할아버지에게 그 사실을 알렸고, 문을 보자 할아버지는 뭔가 결심한 듯 대나무 장대에 식칼을 묶어 창 비슷한 걸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가족들의 만류에게 불구하고, 주먹밥을 싸들고 산으로 들어가셨다는 것이다.


하지만 밤이 되어도 할아버지는 돌아오지 않았다.

집안 사람들은 마을 사람들에게 이 사실을 알려, 다음날 마을 사람들이 총동원되서 대대적인 수색에 나섰다.


집 근처와 산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날 늦게서야 가까운 골짜기 물가, 큰 나무에 묶여 죽어있는 할아버지의 시체가 발견되었다.

예리한 칼날로 내장이 완전히 도려내져


나무 주변에는 부적이 잔뜩 흩어져 있었다.


마을 순경 가지고는 조사도 힘든 일이었다.

현 경찰서에서 경찰이 나와 수사했지만, 전혀 단서는 없었다.


가족들은 모두 경찰서에 불려가 시달렸지만 끝내 범인은 잡히지 않았다고 한다.

당시 지역신문에도 실릴 정도로 엄청난 사건이었다고.


산의 중국인무엇을 알아냈는지는 내게 가르쳐주지 않았다.



==================



본래 괴담은 여기서 여기서 끝입니다.


그러나 제 나름대로 추측을 해봤습니다. 일본괴담은 실제 역사적 배경을 가진 것들이 많기에, 파헤치면 상당히 재미있는 부분들이 나오지요.


우선 중점에 둬야 하는 건, 할아버지가 젊은 시절에 근무했던 지역입니다.

대만이랬죠. 그리고 '산의 중국인'이라고 했습니다.


대만과 산의 중국인...

언뜻 보기에는 연관점이 전혀 없어 보입니다만...


놀랍게도 두가지는 엄청나게 강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뭘까요?

대만 토착원주민고산족


말 그대로 높은 산에 사는 민족이라는 명칭이죠.

참수시킨 머리를 집에 가져와서 보관


민간신앙에 심취해서 부적 등을 좋아했다는 썰


청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군은 대만을 점령합니다. 상당히 우수한 화기로 무장한 일본군답게, 고산족과 한족들의 저항을 물리치고 식민지배를 진행합니다.


당시 일본은 뛰어난 행정력으로 식민지배를 하였으나... (한국과 달리 대만은 보는 눈이 많아서 온건하게 통치함. 예를 들자면 한국은 군인들이 총독으로 부임했으나, 대만은 문관과 같은 행정공무원들이 총독으로 부임했음.)


영화 '워리어스 레인보우'에 표현된 것처럼, 고산족들을 잔혹하게 부려먹죠.

결국 차별을 겪다가, 결혼식장에서 일본순경에게 아들이 구타당한 '모우나 루나' 족장이 반란을 일으킵니다.

당시 300명의 부족전사들이 칼과 창, 노획한 화기 등으로 무장하였고 운동회 날 고위관료, 일본인들이 모이는걸 노려서 습격합니다. (우서사건)

흐릿해서 잘 안보이지만, 주위에 하얀옷 입고 두건쓴 애들이 다 원주민들입니다. 이 원주민들은 일방적으로 대량학살을 저지릅니다.


* 영화에서는 원주민 학생들이 평소 자신들을 구타하던 일본인 교사를 단체로 난자해서 죽여버린다던지, 자신들을 고깝게 대하던 일본인 학생의 어머니를 단체로 찔러서 죽여버리는 묘사가 나옵니다.


당연히 운동회에서는 고위관료보다는 학생, 그리고 학부모들이 많이 모이죠. 이때 134명의 일본인(관료+민간인), 2명의 대만인(아마도 기모노를 입어서 일본인으로 오인당한듯)이 참수됩니다.


결국 빡돌은 일본군 2000명의 군대, 독가스, 전투기를 동원하고 해당 원주민들과 적대관계인 부족을 회유해서 토벌에 내세웁니다.

원주민들은 노획한 화기로 1200명 가량이 무장하여 싸웠으나... 결국 중과부적으로 패배합니다.


이 과정에서 항복한 원주민 900명이 학살당했고 거의 씨가 마를 정도로 죽어나갔다고 하네요.


아마 위의 "산의 중국인"은 이 토벌 중에 사망한 원주민, 혹은 그 원주민의 가족이나 지인이 '일본군'으로서 자신들을 죽인 할아버지에게 복수를 한 그런 내용이 아닐까 싶네요.


출처



그냥 보면 영문 모르고 넘어갈 괴담이지만

역사적 배경을 알고 보면 이렇게 달리 보일 수 있군

꿀잼

그리고 결국 자업자득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