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진 평론가가 설명하는 블랙 위도우의 페미니즘 서사


블랙위도우는 페미니즘 서사가 강력하게 작동하는 이야기


기본적인 가족 세팅만 봐도

이 영화를 만든 사람들의 주제의식을 볼 수 있음



오프닝에서 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아버지


어머니와 큰 딸은 미국에 머무르고 싶어하지만

아빠가 가자고 결정하니까 거역하지를 못함


결국 초기 세팅에서의 모든걸 이끄는 결정권자는 아버지



똑같은 장면이 중반부에 펼쳐짐


이들은 또다시 레드룸에 끌려가지만

후반에서 밝혀지고 보면

계획을 알고 주도한 것은 어머니와 나타샤



이렇게 비슷한 장면의 다른 변주를 보여주는 것은

감독의 강한 주제의식이 투영된 결과임



레드룸에서 여성들은 세뇌당하고 인간병기로 길러지는데

이것들은 그간 역사적인 비극을 코멘트하고 있는 것



착취의 역사에서 여성들이 어떻게 깨어날 것인가 하는

여성 해방의 서사를 슈퍼히어로 장르로 이식한 이야기



그래서 이 영화에서 크게 작동하는 하나는 가족애지만

또 하나는 시스터후드, 여성들의 연대이다



옥사나는 아직 깨닫지 못한,

세뇌된 옐레나로부터 죽임을 당하지만

그 상황에서도 해독제를 터뜨려 옐레나를 깨움


결국 이 거대한 변혁의 시작은 옥사나



옐레나는 이 모든일이 어떻게 펼쳐지게 되었는지

나타샤를 일깨우게 되고

또한 어머니 말로부터 깨달음을 얻은 나타샤는

태스크마스터 안토니아까지 깨어나게 하며

모든 위도우들을 해방시키게 됨



여기까지 이어지는 모든 사슬은 여성들로만 구성

이런 여성들의 희생과 연대가 작동하는 영화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대사


안토니아의 입장에서 보면

나타샤는 유리감옥에서 꺼내주고 가면을 벗기고 이름을 불러는 존재



나타샤가 악당에게 죽은 친모의 이름을 물어보자

"네 엄마 이름은 이름없음(unknown)이야" 라며 조롱


실제 살아있는 생생한 이름을 없애고 박탈하는 악당



반면 나타샤는 이름을 박탈당한 태스크 마스터에게

안토니아라는 이름을 다시 불러주는 존재



이름을 박탈하려는 폭력에 맞서

이름을 되찾아주는 이야기




ㅊㅊ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 맥락 없는 혐오댓은 삭제합니다.

우헹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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