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음악 가득했던 2020 도쿄올림픽, 닌텐도만 쏙 빠진 사연?

도쿄올림픽 종목 소개는 원래 픽토그램이 아니었다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은 스퀘어에닉스부터 캡콤, 반다이남코, 세가 등 게임 유저라면 알 법한 19개의 OST가 도쿄 올림픽 스타디움을 장식했다. 그런데, 어딘가 허전하다는 느낌이 든다. 그렇다. 바로 '닌텐도'가 빠졌다.


2016 리우올림픽 폐막식에서 아베 전 총리가 슈퍼마리오 세리머니를 할 정도로 일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대표 게임사인 닌텐도. 사실, 닌텐도는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등장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모종의 이유로 닌텐도와 관련된 모든 연출은 개막식에서 만날 수 없게 됐다.

리우올림픽 폐막식에서 강한 인상을 남겼지만, 정작 도쿄올림픽 개막식에서는 마리오를 만날 수 없었다(이미지 출처: BBC뉴스).

내막은 28일, 일본 주간지 주간문춘 (週刊文春)이 입수한 개막식 관련 문서를 통해 보도됐다.


주간문춘에 따르면, 닌텐도는 개막식 입장곡에서 나아가 올림픽 경기종목을 소개하는 수준까지 맡을 계획이었다. 미야모토 시게루 대표는 이에 대한 감수를 맡기로 예정됐다.


미야모토 시게루는 CG로 된 <슈퍼마리오>, <스페이스 인베이더> 캐릭터가 등장해 경기종목을 소개하는 것을 계획했다. 그는 '8비트 비디오 게임 세계'를 테마로 공연을 선보일 계획이었다. 미야모토 시게루는 이를 위해 매주 도쿄로 출장을 가며 연출팀과 논의하기도 했다.

미야모토 시게루가 감수한 경기종목 소개 연출 컨셉 사진(출처: 주간문춘).

선수단 입장시 등장하는 노래에도 <슈퍼마리오>, <젤다의 전설>, <포켓몬스터>, <별의 커비> 등 닌텐도 IP의 OST도 예정되어 있었다.

수입장 노래에도 닌텐도 게임의 OST는 원래 포함되어 '있었다'(이미지 출처: 주간문춘).

하지만 미야모토 시게루가 감수한 경기종목 연출은 한 순간 무산되고 말았다. 연출팀 수장인 미즈노 미키코 안무가가 광고회사 덴츠 출신인 사사키 히로시로 교체됐기 때문. 미즈노 미키코는 2020년 5월 11일 관련 내용을 급작스럽게 통보 받았다.


이러한 배경은 사사키 히로시를 포함한 덴츠의 악의적 행동에 있다.


사사키 히로시는 미즈노 미키코가 수장을 맡던 상황에 합류했으나 실권 장악을 위해 미즈노 미키코의 연출안을 도용하고 짜깁기하는가 하면, 미즈노 미키코가 내놓은 새로운 기획안을 비난하고 덴츠와 함께 프로젝에서 그녀를 배제시켰다. 결국 미즈노 미키코는 스트레스로 돌반성 난청 진단으로 건강이 악화되며 사임했다.


사사키 히로시가 짜깁기한 내용에는 과거 리우올림픽 폐막식에 사용된 <슈퍼마리오>의 토관 세리머니를 다시 활용하자는 아이디어도 있었다. 팝 가수 레이디 가가가 빨간 모자를 쓰고 토관에 들어가면 같은 모습의 일본 개그우먼 와타나베 나오미 배우가 나오는 식의 연출.

사사키 히로시는 슈퍼마리오의 시그니처 요소들을 단순히 '개그화'하는 것에만 초점을 뒀다(이미지 출처: 주간문춘).

주간문춘은 "이때부터 경기소개가 코미디적인 성격을 띄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결국 우리가 보게 된 픽토그램 연출로 바뀌게 됐고, 닌텐도의 연출은 아예 볼 수 없게 됐다.


이에 닌텐도는 경기종목 소개를 포함한 올림픽 자체에서 아예 등장하지 않겠다고 결정했다. 당연히 닌텐도 IP의 OST도 모두 빠지게 됐다. 닌텐도는 현재 이와 관련해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결국, 사사키 히로시도 개그우먼 와타나베 나오미에게 외모 비하 발언을 한 것이 밝혀지며 개막을 넉 달여 남기고 사임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너티독 '"라오어2' 멀티플레이, 준비되면 공개한다"
thisisgame
1
0
0
액티비전 블리자드, 美 증권거래위까지 조사 착수
thisisgame
2
0
0
뭔가 이상한 포켓몬 합성.jpg
JJOYUL05
49
24
2
포켓몬, 몰랐던 이야기4
astro0
47
21
13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 생존기(?) 1화
kwonkwonkwon
59
4
9
게임 스크린샷 찍는게 직업인 EA소속 직원.jpg
Mapache
16
11
2
[기자수첩] '앙그르보다'를 흑인으로 설정한 이유?… '토크니즘'일까
thisisgame
2
0
0
현실적이기에, 가까이 있는 문제이기에 무거운 이야기 '로스트 저지먼트'
thisisgame
1
0
1
포켓몬, 몰랐던 이야기3
astro0
40
15
7
포켓몬, 몰랐던 이야기
astro0
91
43
17
"정의가 무엇인지 알려주지만..." 엇갈린 평가 마주한 '로스트 저지먼트'
thisisgame
2
0
0
보라색-징크스, 인간 시절 빅토르... '아케인' 트레일러의 핵심 포인트
thisisgame
1
1
0
미리보는 게임 국정감사 이슈는? 김정주, 김택진 대표 증인 출석은 미지수
thisisgame
1
0
0
日 최대 게임센터 '세가 이케부쿠로 기고' 폐점... 작별 위해 인파 모여
thisisgame
2
0
0
베요네타, 스플래툰에 닌텐도 64 게임까지?! 풍성했던 '닌텐도 다이렉트'
thisisgame
1
0
0
'오버워치 2' 신규 게임플레이 및 바스티온, 솜브라 변경안 공개
thisisgame
1
0
0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 생존기(?) 3화
kwonkwonkwon
45
2
9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 생존기(?) 2화 - 남쪽섬
kwonkwonkwon
50
4
7
포켓몬 GO의 엄청난 인기 . JPG
GOHWAN
155
55
24
포켓몬 의인화 - 2
Cloud7
54
41
6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