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 락스타 모기업 테이크 투, 액티·블쟈 논란에 ‘우린 잘 하고 있어’

실적 발표에서 자사의 다양한 차별·괴롭힘 방지 정책을 설명했다

개발사 락스타의 모기업인 테이크 투가 자사의 ‘성폭력·성차별 무관용 원칙’을 강조하고 나섰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성폭력·성차별 폭로로 현재 업계에 큰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8월 3일 있었던 테이크 투 실적발표에서도 관련 이슈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묻는 말이 나왔다.


스트라우스 젤닉 테이크 투 CEO는 비교적 장황한 말로 자사의 차별 및 괴롭힘 방지 노력을 상세히 설명했다. 젤닉 CEO는 “우리 기업은 괴롭힘이나 차별, 기타 모든 종류의 비행(bad behavior)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과거에도 항상 그래왔다”며 확고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이어서 자사가 마련해놓은 여러 차별, 괴롭힘 방지 시스템에 관해 설명했다.


먼저 테이크 투에 입사한 사원들은 처음부터 괴롭힘 및 차별행위에 관한 내규를 교육받고 해당 정책들을 모두 이해했다는 내용의 문서에 서명해야만 한다. 더 나아가 2년에 한 번씩 의무적인 괴롭힘 근절 교육을 받게 되어있다.


직원들은 다른 직원이 부적절하게 접촉해올 경우, 사내의 여러 창구를 통해 해당 사실을 신고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절대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다. 괴롭힘 근절 교육에서 사원들에게 이 점을 분명히 알려 문제 발생 시 신고를 독려하고 있다.


젤닉 CEO는 “상급 관리자에게 신고하거나, 인사과 직원 중 누구에게든 알릴 수 있으며,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통한 익명 신고도 가능하다. 외부의 핫라인, 웹사이트 신고를 이용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하여 성별, 인종, 성 지향, 인생 경험 등에서 공통점을 지닌 직원들이 상호 연대하고 지지하며 위안을 얻을 수 있는 ERG(직원 리소스 그룹)도 여러 개 존재한다고 젤닉 CEO는 밝혔다.


대외적 차원에서도 다양성 가치 실현에 힘쓰는 별도 직책이 마련되어 있다. 테이크 투의 ‘다양성 및 포용성 총괄’(director of diversity and inclusion)은 글로벌한 다양성 및 포용성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젤닉 CEO는 전했다.


테이크 투의 기업 문화는 다른 대형 게임사들보다 대외적으로 잘 공개되어 있지 않다. 그러한 폐쇄성 때문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지난 약 14년간 성차별, 성폭력과 관련한 폭로나 소송, 기타 이슈가 크게 발생한 적 없는 기업이기도 하다.


다만 이것이 기업의 ‘결백’을 드러내는 증거는 아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역시 이번 폭로 전까지는 성차별·성폭력 이슈가 크게 불거진 적 없었다. 젤닉 CEO 역시 테이크 투가 “꽤 잘하고 있지만, 더 잘할 수 있다”며 완벽한 상태가 아니라는 점을 암시했다.


한편 테이크 투는 2018~2019년 강도 높은 크런치 문화가 내부적 논란을 낳고 코타쿠 등 외신에 의해 심층 보도되자, 이를 장기적으로 고쳐나가는 모습을 보여준 적 있다. 논란 이후 18개월이 지난 2020년, 코타쿠의 후속 보도에서 여러 테이크 투 직원들은 ‘회사가 크게 변하고 있다’며 회사의 변화에 호의적인 태도를 드러냈다.


이번 실적 발표에서도 젤닉 CEO는 ‘점진적 변화’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그는 "우리는 적합한 업무환경을 만드는 일이 일회성 활동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중략) 그보다는 꾸준한 자기반성과 발전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업계의 일원으로서 우리는 언제나 더 나아질 여지가 있다. 동료들의 말을 경청하며 이 부분에서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정글?! 나라는 괴물은 '서포터'에서 빛나지! 인생 역전, 아무무 서포터
thisisgame
2
0
0
김희철 6년전 발언..jpg
ljh921016
44
9
5
인터넷만 연결되면 Xbox 시리즈 X의 성능을 경험한다고?
thisisgame
4
1
1
화제의 기대작 '블랙 미스: 오공', 새 옷 입고 더 화려해졌다
thisisgame
1
0
0
고양이의 하루를 체험하는 게임 ‘피스 아일랜드’
eyesmag
13
4
0
GIF
"자신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원작과 같으면서 다르다
thisisgame
4
0
0
[소셜 캡처] ‘동물의 숲’ 열풍 논란…“불매 잊었나” vs “반일이 애국?”
newsway
10
5
1
베요네타, 스플래툰에 닌텐도 64 게임까지?! 풍성했던 '닌텐도 다이렉트'
thisisgame
1
0
0
애플 "법원 결정 나올 때까지 iOS에서 포트나이트 못해"
thisisgame
1
0
0
방구석 인싸 되는 랜선 핫플 추천
visualdive
2
8
2
피씨방 60개 운영중인 장동민
n0shelter
37
2
3
[게임잡상] 네오플이 단독으로 세 자리 수 공개 채용을 한다는데?
thisisgame
1
0
0
[기자수첩] '앙그르보다'를 흑인으로 설정한 이유?… '토크니즘'일까
thisisgame
2
0
0
액티비전 블리자드, 美 증권거래위까지 조사 착수
thisisgame
2
0
0
여동생이 게임을 접은 이유.....
ljh921016
44
6
9
게이머들이 NC소프트에 분노하는 이유
M0ya
15
3
3
바람 잘 날 없네… 오버워치2 책임 프로듀서 퇴사
thisisgame
1
0
0
클레이로 만드는 게임 캐릭터. 이번에는 원신의 엠버 만들어봤어요.
respectyou
19
3
7
고스트 오브 쓰시마, '존윅' 감독이 영화로 제작
thisisgame
7
2
0
보는 재미를 더해주는 레트로 포스터
respectyou
11
4
1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