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오는 귀신썰] 목매다는 마을 1화

와 이제 정말 가을인가봐

(라고 말하면서 반팔을 입고 있음)


내친 김에 오늘도 일본 귀신썰을 가져왔어

이건 서론이 좀 많이 길지만

뭔가 음 전래동화 보는 느낌이라

술술 읽을 수 있을 거야


같이 읽어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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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화


꽤 오래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제가 어린 시절에 겪은 이야기입니다. 신문에 실리기도 한 사건이었으므로, 신변이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어느정도 거짓이 섞여 있습니다.


저는 규슈의 한 동네에서 태어났습니다. 대도시까지 전철로 1시간정도 걸리는 작은 마을입니다. 산에 둘러싸여 있으면서도 큰 간선도로가 지나고, 어째서인지 큰 병원도 있고 해서 나름대로 활기가 있는 마을이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여름

봉오도리(8월 15일 즈음의 일본의 명절이며 지역마다 날짜가 조금씩 다릅니다. 행사장에서 일반인들이 춤을 추고, 신사에서 무녀나 신관이 춤과 음악을 신에게 봉헌하는 것이 주된 행사입니다.)가 열리고 있는 신사에 형과 함께 놀러갔을 때의 일.


저와 형은 한 살 차이가 나는 형제로, 분명 여동생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지만, 잘 기억은 나지 않습니다. 아무튼 초등학생이전의 기억은 애매모호해서, 내가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오래된 일은, 우리 형제는 어머니와 조부모님 이렇게 다섯이서 살고 있었던것입니다. 아마 어렸을 때 어머니가 아버지와 이혼을 했을 때, 여동생은 아버지가 데리고 가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봉오도리 행사장에는, 작은 마을에는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화려한 망루가 있고, 장단과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오바Q선창(1966년 발표된 곡) 같은 노래에 맞춰 모두가 춤을 추고 있었습니다.


저는 형과 함께 야시장을 둘러보고, 어머니가 주신 용돈을 어떻게 쓸지 고심하면서 즐겁게 놀며 돌아다녔습니다. 솜사탕이나 타코야키, 전병 등으로 배를 불린 뒤, 저는 춤추는 무리에 끼고 싶었습니다만, 형이 싫어했기 때문에 야시장 옆에서 곁눈질하며 춤추고 있었습니다.


한참 정신없이 춤을 추다가 문득 어디선가 시선을 느꼈습니다. 왼쪽을 보고, 오른쪽을 보니, 벤치에 앉은 할머니가 나를 보며 싱글벙글 웃는 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할머니는 앉은 채로 양손만 봉오도리 안무에 맞춰 움직이신 뒤 저를 향해 오라고 손짓을 했어요.


할머니 가까이로 가니, “할머니를 따라해봐”라며 봉오도리 안무를 손으로 보여줬어요. 좌로우로, 양손을 빙글 돌리면서 우아하게 움직이는 춤동작은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저도 열심히 따라하며 손을 흔들었어요.


“잘 했다. 자, 다리도 움직여봐”


그 말을 듣고 할머니를 보니 할머니는 앉은 채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다리가 불편하셨을 거라 알 수 있습니다만, 당시의 어렸던 저는 그런 생각을 할 수 없었고 “할머니도 해봐요”라고 말해 할머니를 곤란하게 만들었습니다.


문득 할머니가 춤추는 무리를 향해 크게 손을 흔들어 누군가를 불러들이는 듯한 행동을 했습니다. 뒤돌아보니 이쪽으로 달려오는 사람이 보였습니다. 춤추는 무리에서 빠져나와 이쪽으로 달려온 사람은 저와 동년배이거나 조금 연상인 여자아이였습니다.


예쁜 유카타를 입고 춤을 췄기 때문인지 땀투성이가 된 그 여자아이는, 나와 할머니를 번갈아보며, “글쎄?”하는 표정을 지었습니다.


“사츠키, 이 아이에게 춤 좀 가르쳐 줄래?”


할머니는 싱글벙글하며 사츠키에게 말했습니다.


“좋아! 넌 누구야?”


사츠키는 저에게 만면에 웃음을 지어주었습니다. 저는 자기소개를 하고, 멀리서 금붕어 잡기를 하고 있는 형을 가리키며 함께 축제에 왔다고 말했습니다.


“흐-응.”


사츠키는 형을 보고 말했습니다,


“그럼 해볼까!”


하며 그 자리에서 춤을 선보였습니다.


마침 스피커에서 탄갱절이라는 노래가 흘러나왔기 때문에, 그 소리에 맞춰 좌로 우로 아래로 손을 흔들며 발걸음을 옮겨 안무를 보여줍니다.


야시장의 불빛에 비친 그 모습은 정말 예쁘고, 나는 마침 망루를 등지고 신사 밖으로 향하는 형태로 사츠키를 보는 위치에 있었으므로, 어둠이 뒤로 펼쳐진 가운데 불빛에 떠오른 사츠키의 모습은 환상적으로 보였습니다.


“어때? 알겠어?”


탄갱절에 맞춘 춤을 추고 난 사츠키가 활짝 웃으며 묻습니다.


멍하니 사츠키를 보고 있던 저는 “어… 아…”와 같은 말도 안되는 이상한 소리를 낸 것 같습니다. 사실 기억이 잘 나지 않았어요.


“뭐, 한 번으로는 알기 어렵지! 처음부터 알려 줄게!”


사츠키는 괜히 씩씩하게 활짝 웃습니다.

이 웃는 얼굴이 보고 싶어서, 저는 그 후로도 몇 번이나 신사에 다니게 됩니다. 그렇게 하나하나 처음부터 끝까지 안무를 배워, 상당히 시간이 걸렸지만 탄갱절을 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깐 기다려봐!”


그렇게 말하고 사츠키는 어딘가로 달려갔습니다. 옆을 보니 할머니가 싱글벙글하며 보고 있었어요.


“잘한다 잘한다. 이제 출 수 있게 됐네.”


그렇게 말하며 손뼉을 치며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저는 기쁘고 쑥스러워서 말문이 막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츠키가 돌아왔어요.


“마지막으로 탄갱절을 틀어 달라고 부탁했으니까, 다음에 탄갱절이 나오면 같이 춤추자.”


하고 제 손을 끌며 춤추는 무리 쪽으로 걷기 시작했습니다. 마침 형이 이쪽으로 걸어오고 있었는데, 사츠키에게 손을 잡혀 끌려가는 저를 보고 놀랐어요.


“시노미야잖아, 뭐하는 거야?”


형을 아무래도 사츠키를 알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고바야시잖아, 얘가 네 동생이야? 춤이 늘었어!”


사츠키는 그렇게 말하며 활짝 웃었습니다. 참고로 시노미야라고 하는 것은 사츠키의 성, 고바야시가 우리들의 성입니다.


잠시 무리 밖에서 기다리고 있자니, 스피커에서 탄갱절이 흘러나왔습니다. 짝짝짜작짜자작 손벽을 치는 무리안에 들어가, 사츠키 뒤에서 긴장하며 춤이 시작되기를 기다립니다. 형이 신기하게 보고 있었어요.


“달이~ 떴다~ 떴다~ 떴다~ 달이 떴다~ 아 좋아 아 좋아 좋아!”


노래에 맞춰 외운 안무를 정신없이 췄습니다. 도중에 실수하여 당황할 뻔했습니다만, 자세히 보면 주위사람들도 꽤 엉터리로 춤을 추고 있고, 이런 정도라도 되는가 하고 납득하고 나니 즐겁기 짝이 없었습니다.


시야 가득히 켜진 초롱불. 그 붉은 빛과 뒤의 어두운 밤하늘 가운데에서 선창에 맞추어 정신없이 춤을 췄습니다. 그 형언할 수 없는 고양감과 일체감에 도취된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마치 꿈속에 있는 것 같았어요. 실제로 그 후 봉오도리의 무리 안에서 춤추는 꿈을 여러 번 꾸게 됩니다.


그 일로 완전히 사츠키에게 빠진 저는 종종 사츠키에게 부탁해 신사에서 춤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사츠키는 신사 분가의 딸로 신사에서 가까운 곳에 살고 있어, 자주 신사의 심부름을 하고 있었습니다. 축제 때 말을 걸어 주신 분은 본가의 할머니, 현재 신주의 어머니에 해당하시는 분이었습니다. 나중에야 알았지만, 할머니가 상당한 걸물로 시즈님, 시즈할머니로 불렸습니다.


선대 신주의 집에 시집온 것은 좋았습니다만, 가정을 지키는데 열심히인가 했더니, 정작 선대 신주 이상의 역량으로 액막이나 기도를 하게 되어, 신주가 아닌 신에게 시집온 새 며느리라고 규슈의 신사계에서 평판이 자자한 인물이었습니다. 그런 대단한 사람인 줄도 모르고, 신사에 갈때마다 시즈할머니가 살고 있는 집에도 방문하여 손수 우려낸 보리차를 대접받곤 했습니다.


형과 사츠키는 동급생으로 봉오도리를 계기로 학교에서도 대화를 하게 됐다고 합니다. 둘이 졸업하고 중학생이 되고, 사츠키는 한층 더 여성스럽고 예뻐졌습니다. 중학교에 진학한 것이 계기였는지, 형과 사츠키가 사귀기 시작했습니다. 저로서는 실연을 당한것이지요. 하지만 전과 같이 셋이서 잘 놀았습니다.


이따금 형과 사츠키가 서로를 의식하여 잠자코 있거나 고개를 숙이는 것을 보고, 너무 두 사람이 순진했기 때문에 저는 조바심을 내며 “됐으니까 빨리 손이나 잡아”라거나 “적당히 키스해”라며 놀리기도 했습니다.


“케이! 아 진짜!”


하고 사츠키는 화를 내는데, 그 화난 모습 또한 귀여워 보여서 나로서는 착잡한 기분이었습니다.


“케이타, 너 이따가 죽일거야.”


형도 빨갛게 상기되면서 불만의 뜻을 표명했습니다.


그날은 셋이서 모여 신사 청소를 하고 있었습니다. 다음주의 봉오도리에 대비해 경내의 잡초 뽑기라든가 무엇인가를 하는거죠. 사츠키는 분가의 딸이며, 중학교 졸업 후 무녀가 되기로 결정하였으므로 당연히 견습 소승 같은 느낌으로 용돈을 받아 신사의 심부름을 하고 있었습니다. 몇 시간 동안 빈틈없이 청소하고 그날 할 일은 끝났어요.


시즈할머니께서 끓여주신 보리차를 툇마루에 앉아 대접받고 있는데, 두 사람이 경내에 들어오는 것이 보였습니다. 두 사람은 그대로 참배길을 벗어나 산속으로 들어갔습니다. 이윽고 오라! 야라아! 하는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싸움입니다.

우리 마을에서는 왠지 싸움을 할 때는 신사에서 하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체육관 뒤가 아닌 신사입니다. 당시 학교에는 아직 불량배 같은 것이 있었고, 불량배들 중에 우두머리가 있는게 보통이었어요.


“카나모리 선배다.”


형이 말했습니다.

카나모리 선배와는 나도 형도 잘 아는 인물로 형보다 한 살 위입니다. 어렸을 때는 짱구라고 부르며 자주 놀았던 기억이 나는데, 중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불량해지기 시작했고, 왠지 소원해져버린 친구입니다.


2학년인 카나모리 선배가 당시 짱이었던 3학년 학생에게 싸움을 신청한 것 같았습니다. 카나모리 선배는 현지 폭주족 집회에 얼굴을 내밀고 있다고 하는데, 부모님들의 인상은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폭주족이라고 해도 마을에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다른 폭주족과 항쟁을 시작하거나 세력권 다툼을 하거나 하는 것도 없고, 굳이 말하자면 오토바이를 탈 때 헬멧을 착용하지 않는다고 하는, 지금 생각하면 정말로 귀엽고 이상한 모임이었습니다.


싸움은 3학년의 승리로 끝난 듯, 성큼성큼 걸어가는 3학년의 모습을 배웅하고나서 우리는 카나모리 선배에게 달려갔습니다.


“다쳤으면 데려오너라.”


하고 뒤에서 시즈할머니가 말했어요.

싸움에서 진 카나모리 선배는 땅바닥에 책상다리를 하고 고개를 숙이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다가가자 이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혀를 찼어요.


“쯧, 보는 거 아니다.”


힘없이 중얼거리는 카나모리 선배 곁에 형이 다가와 어깨를 빌려 일으켜 세웁니다.


“아파, 잠깐, 천천히…”


카나모리 선배는 아무래도 다리를 삐어 아픈 듯 일어섰습니다. 선배가 말하길 다리를 삐지 않았다면 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걷는 것이 힘들 것 같아서 저도 형의 반대편에서 선배를 부축해서 시즈 할머니에게 데리고 갔습니다.


시즈할머니는 즉시 찜질과 붕대를 준비하고 치료를 해주셨어요. 카나모리 선배는 시즈할머니에게 허리를 굽혀 돌아갔습니다. 불량배인 주제에 예의바른 카나모리 선배였습니다.


“앗짱은 싸우면 안 돼.”


사츠키가 형에게 말했습니다.


앗짱이며 아키오인 형은 “난 그런 바보 같은 짓은 안해”라고 말했지만, 날것의 싸움을 보고 조금 흥분하는 것 같았어요.


그런 평범한, 아주 흔한 시골의 여름, 기이함은 시작되고 있었습니다.




2화


회람판을 든 어머니가 형과 저에게 조심하라고 하셨어요.


“들개가 활발해지는 것 같으니 너희들도 조심해라. 길거리에도 나오고 있대.”


곤란하-네-라며 소 같은 소리를 내고 어머니는 옆집으로 회람판을 돌리러 가셨습니다.


당시 우리 마을을 둘러싼 산 속에는 야생화된 들개가 많이 있어서, 산나물을 캐러 산에 들어갈 때는 충분히 주의하는 것이 철칙이었습니다. 가끔 사냥회에서 몇 마리씩 솎아 내기도 하지만, 들개는 전혀 수가 줄지 않고, 또 옛날부터 변함없는 지방의 골치거리여서, 걱정을 하면서도 들개와는 공생하고 있었습니다.


들개가 산에서 마을로 내려왔다. 지금까지도 가끔 일어나는 일입니다만, 그때마다 보건소 사람들이 정신없이 움직였습니다. 들개뿐 아니라 원숭이 등도 가끔 거리에 나타납니다. 하굣길에 포획용 큰 그물을 가진 집단을 발견하고, 그대로 대형 포획물을 구경하는 것이 작은 마을의 큰 행사이기도 했습니다.


언제나처럼 형과 신사로 향하고 있을 때, 전신주에 “위험 동물 주의! ◯월 ◯일, 이 부근에서 들개가 목격되었습니다. 위험하오니 접촉을 지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격 정보는 ◯◯시청 담당 ◯◯에게”라는 벽보가 붙어 있었습니다.


집근처에 위험한 동물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약간의 불안을 가슴 한구석에 안고 우리는 신사로 서둘렀습니다. 신사에 도착하니 어른들이 여럿 모여 시끌벅적하였습니다. 축제때와 비슷한 어른들의 떠들썩한 소리가 귀에 들려옵니다. 아무래도 사냥회의 사람들이, 지금부터 산에 들어가기 위해 모여 있는 것 같았어요.


신사는 산으로 통하는 산기슭 부근에 있어 마을에서 산으로 들어가려면 필연적으로 신사 앞을 통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집합 장소가 신사가 되는 것은 평소와 같은 일이었습니다.


언제나처럼 사냥회 사람들이 산으로 들어가 들개 등을 구제할 것입니다. 가끔 사슴 따위를 쏜 날에는 흥분이 식지 않은 모습으로 소란을 피우며 개선하고는 합니다.


그런, 늘 하던 대로의 광경이, 지금부터 시작될 공포의 시작이었습니다.


본전에 참배하고 사냥회 사람들이 산으로 들어갔습니다. 그것을 배웅한 우리는 언제나처럼 신사의 심부름을 하며 눈앞에 다가온 봉오도리의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망루에 쓸 목재를 준비하기도 하고, 초롱불이 도착했는지 일일이 점검하기도 하며, 어른들 틈에 섞여 우리도 일하고 있었습니다.


사츠키는 올해 처음으로 추는 무녀의 춤의 안무를 열심히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가르치고 있는 것은 시즈할머니입니다. 저와 형은 무녀복으로 카구라(일본에서 신에게 제사지낼 때 연주하는 무악)에 맞춰 춤을 추는 사츠키를 곁눈질로 힐끔힐끔 쳐다보며 일하고 있었습니다.


봉오도리까지 3일.

그날 산에 들어갔던 사냥꾼들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밤이 되어도 돌아오지 않고, 다음날이 되어도 누구 하나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무더운 여름날, 익숙한 산속입니다. 사냥꾼들이 조난을 당하리라고는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만일 조난당했다고 해도 이 기온에서 죽지는 않겠지만, 어떠한 원인으로 사고를 당했을 가능성도 있을 수 있었습니다.


준비에 쫓기는 우리들은 그런 이상사태의 와중에도, 손을 멈출 수가 없었어요. 신사의 경내에서 신주와 순경, 게다가 사냥회의 가족들이 산쪽을 보면서 상담하고 있었습니다. 준비를 하면서 들은 대화의 내용은, 화산가스가….,, 들개의 무리일지도…., 굴러떨어졌다…., 같은 느낌으로, 모두 불안한듯 계속해서 서로 얘기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순경 외 몇 명의 어른이 산에 들어가보게 되었습니다. 큰 소리로 외치며 순경과 다른 사람들이 산으로 들어갔습니다. 막연한 불안이 경내에 가득했습니다.


우리는 준비를 하느라 정신이 없었고, 정신을 차려보니 해가 기울기 시작했어요. 순경과 어른들이 산에 들어간지 수시간, 산길 쪽을 보니 조금전에 산에 들어간 어른들이 헉헉거리며 산길에서 이쪽으로 달려오는 것이 보였어요.


“순경 아저씨들이 돌아왔어요!”


라고 큰 소리로 모두에게 전하고, 신주를 부르러 본전으로 향했습니다. 돌아온 어른들은 모두 얼굴이 창백했고, 필사적으로 달려온 듯 헤엑헤엑 하고 있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어땠습니까?”


신주가 순경에게 물어봤습니다. 순경은 무릎을 짚고 가쁜 숨을 내쉬고 있었는데, 천천히 고개를 들어올리며,


“죽었어요. 목을 매달았습니다.”


하고 말했습니다.


그후, ◯◯현 경찰이라고 쓰여진 경찰차와 구급차가 여러 대 경내에 들어왔습니다. 그날 다시 산에 들어가, 산중턱에 목을 매고 있던 사냥꾼들의 시신을 수습해왔습니다. 신주는 정장을 하고 산에 동행해 주위를 불제하면서 모두를 보호하듯 이 산에서 내려왔습니다.


사냥꾼들은 산길 양 옆에 줄을 서서 목을 매고 있었다고 합니다.

들개를 잡으러 산에 들어간 사냥꾼들의 집단 자살. 정성스럽게 새 밧줄까지 준비해서요. 생각조차 할 수 없던 일이었습니다. 타살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 듯, 산길에 노란 테이프가 붙여져 산은 봉쇄되었습니다.


봉오도리 전날.

사건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사냥꾼들이 집단으로 죽은 것을 아는 사람은 어제 산을 들어간 어른들과 경찰, 동네 의사들, 면사무소 사람들, 유족, 그리고 경내에 있던 우리들뿐이었습니다.


사냥꾼들을 살해한 범인이 근방을 서성거리고 있을지도 모르는 가운데, 과연 봉오도리를 개최해야 하는지가 논의되었습니다.


밤늦게까지 경찰, 동사무소 사람들과 상의하여 봉오도리를 중지하지 않기로 결정한 신주는 다음날 아침에는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겨있었습니다. 아마 한숨도 못잔 것 같았습니다.


아침부터 어른들이 망루를 올리고 초롱에 불을 붙입니다. 스피커니 쓰레기통이니 하는 것을 다 설치하자 우리가 할 일은 없어졌습니다.


시각은 오후가 지나 어제까지의 준비가 탄탄했던 덕분인지 봉오도리 전날은 매우 느긋한 시간이 흐르고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무녀의 춤을 추는 사츠키는 귀기가 도는 모습으로 시즈할머니 앞에서 카구라를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저와 형은 사츠키의 연습을 처음으로 가까이서 지켜봤습니다.


우리가 보고 있기에 좀 쑥스러워했지만, “내일은 신의 앞에서 춤을 추는 거다. 인간 상대로 움츠러들 때가 아니지” 라고 시즈 할머니에게 야단맞고 있었습니다.


산길쪽을 보니 경찰들이 산길 주위를 살피며 산으로 들어갔어요.


내일의 봉오도리.

죽은 사냥꾼들.

잇따른 들개 목격 제보.

어제는 원숭이까지 마을에 나왔다고 합니다.


산이 이상하다.


너무나 큰 상상할 수 없는 사태에 대한 불안감은,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임박한 위협이라고 느끼는 것도 아니고, 일상과 다름없는 시간 속에서, 마치 배앓이를 할 때와 같은 불쾌감으로 몸에 착 달라붙어 있었습니다.


봉오도리 당일.

우리는 아침부터 경내에 모여 마지막 점검을 하고 있었습니다. 무엇을 하는 것도 아니고 이것은 어떠냐 저것은 어째서냐 하고 우왕좌왕하고 있을 뿐입니다만. 어른들도 들떠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노점상의 사람들이 느긋이 포장마차를 조립하고, 해가 기울기 시작하자 봉오도리의 개최를 알리는 불꽅놀이가 시작됐습니다.


신당의 툇마루에 앉아 쉬고 있는데, 사츠키가 찾아왔습니다. 이미 무녀복을 입고 있었지만, 머리만 아직 묶지 않은 생머리 상태였습니다. 지금은 코스프레같다고 느껴지지만, 당시 우리는 무녀복 차림의 사츠키를 넋을 잃고 바라볼 뿐 ‘아’라든가 ‘오’라고 밖에 말 할 수 없었습니다.


“우우우-…. 긴장된다.”


사츠키는 안절부절못하며 어슬렁어슬렁거렸습니다. 동물원의 곰처럼 왔다가 갔다가. 이제 진정하라고 몇번이나 말했지만, 진정할 수 있을리 없다는 것은 나도 형도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도 사츠키의 공식적인 무대에 긴장하고 있었습니다.


저녁이 되어 반주가 시작될 무렵에는, 마을 사람들이 경내에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유카타를 입은 부녀회 아줌마들이 빠르게 춤을 추며 원을 만들었습니다. 모여든 사람들도 춤의 원에 가담해 갔고, 이윽고 익숙한 봉오도리의 경치가 완성되었습니다.


“아키오, 케이타. 수고했네.”


뒤에서 시즈할머니가 말을 걸어왔습니다.


“나머지는 어른들께 맡기고 너희들은 축제를 즐기고 오너라.”


이렇게 말씀하시고 저희에게 용돈을 주셨어요. 중학생과 초등학생에게는 상당히 큰 금액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크게 기뻐하며 포장마차를 끝에서부터 돌았습니다.


순경 등 경찰관련 사람들이 사복차림으로 경내를 순회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순간 불안했지만 주위에는 아는 어른들의 얼굴로 넘쳐나서 곧 정신을 차리고 포장마차 돌기를 계속했어요.


드디어 사츠키가 나갈 차례가 되었습니다.

봉오도리의 음반이 일단 멈추고, 제구전(카구라에 쓰는 악기를 보관하는 곳)에서 무녀의 춤을 봉납한다는 것을 알립니다.


본전 옆에 있는 제구전의 맨 앞에 진을 치고 있던 우리는 사츠키의 등장을 기다렸습니다. 이윽고 제례음악의 소리와 함께 사츠키가 조용히 제구전에 나타났습니다. 아까까지의 긴장한 표정은 아니고, 조금 턱을 들어 투명한 표정으로 앞을 향하고 있었습니다. 손에 쥔 벼이삭 모양의 뭔가를 흔들며, 방울을 울리고, 부채를 팔랑팔랑 흔들며, 사츠키는 우아하게 춤을 추었습니다.


그때 저는 사츠키가 처음으로 춤을 보여줬던 그 광경을 떠올리고 있었습니다. 너무나 환상적이고 뇌리에 박혀있는 그 모습이 지금 제구전에서 춤추고 있는 사츠키의 모습과 겹쳐졌습니다.


사츠키는 신이 되어버렸다.


왠지 그렇게 느껴졌어요.


챠륵..하고 방울 소리가 울리고, 사츠키가 춤을 끝냈습니다. 박수를 치려고 손을 마주 쳤는데, 뒤에서 머리를 철썩 때렸습니다. 뒤를 보니 집 근처의 아저씨였어요.


“주위를 봐라. 아무도 박수를 안 치지? 사츠키는 우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신을 위해 춤을 추는 거란다. 우리가 박수칠 일이 아니야.”


과연,하고 납득하며 사츠키를 올려다 보았습니다. 다시 춤을 추기 시작한 사츠키는 먼 곳으로 시선을 보냈습니다. 거리상으로 우리가 있는 근처가 아닌 다른 곳을 보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신께 춤을 바치고 있는 줄은 알았지만, 아무래도 조금전의 사츠키 자신이 신이 되어 춤추고 있다는 감각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카구라 가면을 쓴 사츠키가 춤추기 시작할 때 그곳에 있는 것은 분명 사츠키일텐데, 저에게는 사츠키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누군가 마치 사츠키의 모습을 흉내내며 춤추고 있는듯한, 그런 이상한 광경으로 저는 춤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이윽고 모든 춤을 마친 사츠키가 조용히 제구전 뒷편으로 사라집니다.


그때, 후-하고 한바탕 바람이 경내에 휘몰아쳤습니다. 나무를 흔든 그 바람은 모두의 몸을 어루만지고 산으로 넘어갔어요. 모두가 후하고 숨을 내쉬며 봉납의 종료를 알리는 방송이 나왔고 다시 봉오도리 음반을 틀었습니다.


그날 밤, 고열을 내며 가위에 눌리고 있는 사츠키가 누운 이불 옆에서, 저와 형은 병간호를 하고 있었습니다. 신에게 바치는 춤을 추고 난 사츠키는 비록 피곤하기는 했지만, 씩씩하게 웃고 있었지만, 점차 비틀거리기 시작하더니, 이윽고 쭈그려 앉아 끙끙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다급하게 시즈할머니를 부르러갔습니다. 우리에게 이끌리며 찾아온 시즈할머니는 사츠키를 보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신이 내렸을 때는 가끔 이렇게 열이 난단다. 나도 경험이 있어, 괜찮을게다.”


사츠키를 위해 이불을 깔며 시즈할머니는 사츠키와 우리에게 설명해주었어요.


“그나저나 사츠키, 너는 특별한 재능을 가졌구나. 본가의 양자가 되면 분명 신이 너를 도울거야.”


“에… 싫어… 엄마…”


사츠키는 가쁜 숨을 쉬며 그렇게 대답했습니다.


“후후후, 물론 사츠키가 그렇게 하고 싶다면 말이야.”


시즈할머니는 싱글벙글 웃으며 이불 위에 누운 사츠키의 머리를 쓰다듬고 있었습니다.


“자아, 오늘은 그만 자렴. 여기에 있다고 어머니께 연락해 놓을게. 너희들도 축제 준비하느라 고생 많았어. 사츠키는 곧 좋아질 테니 오늘은 들어가서 쉬어라.”


그렇게 말하며 우리에게 귀가를 재촉했습니다. 집에 돌아오는 길에 나는 시즈할머니의 말을 되새기고 있었습니다.


신내림.


그때 사츠키는 신에 들려있었는지도 모른다. 특히 가장 다른 사람같았던 인상이 강한 카구라 가면을 쓰고 있었을 때. 사츠키는 틀림없이 신에게 몸을 빼았겼던거야.


빼았겼다는 표현은 너무 강한 표현이지만 당시의 저는 그렇게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다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무사히 끝난 봉오도리의 다음날, 우리는 뒷정리를 위해 아침부터 신사에 갔습니다. 신사에 도착하니 이미 신관들이 망루를 해체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인사를 드리고는 옆으로 달려나가 시즈할머니 댁에 갔습니다. 초인종을 누르니 사츠키가 나왔어요. 어제의 고열이 거짓말처럼, 원기왕성한 사츠키는 활짝 웃으며, “이제 괜찮아! 걱정하게 했네.” 라고 V자를 내밀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은 정리를 하면서, 어제 사츠키는 굉장했었느니, 시즈할머니에게 용돈을 받고 아직 남아있다느니, 오늘은 어디로 갈거냐느니 하며 어제의 흥분을 되새기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정리도 일단락되었을 때 자동차 한 대가 경내로 들어왔습니다. 앞유리 안쪽에 붉은 램프가 놓여 있기 때문에 경찰마크가 없는 경찰차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당시의 우리들은 알수 없었습니다만, 나중에 조사해 알게된 것으로, 원령들에 의해 알게된 이 마을의 역사와 가공할 만한 업적들, 그리고 제가 아는 범위에서의 사건의 진상을 바탕으로, 시간순으로 써나가겠습니다.



목매다는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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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나 길지만 아직 사건이 일어나진 않았지 ㅎㅎ

곧 가공할 만한 일이 벌어질 거야

그건 내일 같이 보쟈

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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