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오는 귀신썰] 목 매다는 마을 - 외전

오늘은 외전으로 찾아온다고 했지.

외전이라기보다는 아예 다른 이야기인 느낌이지만

어쨌든 시노미야 사람들의 이야기.

딱히 무서운 건 없으니까 맘 놓고 보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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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물건


연말이 다가온 12월 어느 날,

누나의 지령을 받은 나는 오오테마치에 있는 임대 맨션의 방 문 앞에 있었다. 부동산을 넉넉하게 취급하는 누나네 회사에서 관리하는 매물로 지금은 세입자가 없는 빈집이다.


맡아두었던 열쇠를 사용하여 현관을 연다. 이제 오후 2시인데도 날은 벌써 기울기 시작했고 상가 건물로 둘러싸인 방안은 어두컴컴했다. 현관에서 안을 내다봐도 방안에 비치는 빛은 없어 낮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흐음"


한숨이라고도 할 수 있는 끄덕임을 한번. 나는 마음을 먹고 신발을 벗어 방에 들어갔다.


있는걸까.

이 방에.

목을 매어 죽었다는 전 거주인의 영이.


현관에 있는 형광등 스위치를 누른다.


불은 안 켜져.

레버가 내려가 있겠지.


세탁기 거치장 위에 레버를 찾아 스위치를 올린다.

현관의 등에 불이 들어왔다.


방의 배치는 제법 넓고, 현관에서 이어지는 짧은 복도 끝에 거실이, 그 앞에 작은 방으로 통하는 문이 있다.


나는 닥치는 대로 문을 열고 방마다 불을 켜고 다녔다. 어두컴컴하던 실내에 인공의 불빛이 널리 퍼졌다.


“최소한 봄까지는 살아야 된다. 그 방에는 악령이 없어. 뭐가 보이고 들려도 무시하면 되니까.”


누나가 그런 말을 해서 나는 또 그런 줄 알았다.


누나가 맡은 회사는 임대물건 중개를 하는 부동산회사로 대형 임대정보사이트의 물건부터 동료들끼리만 정보가 나도는 로컬물건까지 엄청난 수를 다루고 있다. 업계적으로 피해갈 수 없는 것이 사고물건 취급이고 자살자가 발생한 방의 경우 다음 세입자에게 제대로 설명을 해야 한다.


(일본은 부동산 계약시, 사람이 죽은 곳은 반드시 설명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런 부동산 물건을 사고 물건이라고 부릅니다.)


그 뒤치다꺼리도 귀찮고 금액적으로도 당연히 싸지므로, 누나의 회사로서는 누군가 편리한 녀석이 어느 정도 살게 해, 설명 의무가 필요 없는 상태로 한 다음 통상적인 물건으로 해 주고 싶은 것이다.


그래서 나다.

지극히 보통의 회사원으로 귀신을 본적도 없고, 사고 물건에 살아도 무섭다고 밖에 느끼지 않는 제로 영감의 내가, 수개월 동안 정착한다.


당연히 집세는 내지 않는다.

덕분에 나는 정기적으로 이사를 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도쿄임에도 불구하고 집세 0원이라고 하는 기적을 구현하고 있다.


원래 자신의 짐이라고는 트렁크 하나면 충분할 정도밖에 없는 자칭 미니멀리스트다. 필요최소한의 세탁기랑 냉장고랑 텔레비전으로만 나의 이사는 끝난다.


두렵기도 하지만 익숙해지면 편안한 것. 제로 영감을 발휘해 심령적인 것은 모두 무시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아무 문제도 없이 사고 물건을 처리해 왔다.


내가 생각해도 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겠지만, 누나도 누나 나름 나도 나 나름, 서로의 이익이 완벽하게 교차하는 윈윈을 구축하고 있었다.


일인 가구 전문 이사업체가 세탁기와 냉장고, 그리고 TV와 상자 몇 개라는 내 짐을 단숨에 방으로 실어 나른다. 몇 분 만에 반입작업이 끝났다. 이것밖에 없으니 당연히 이사비도 저렴하지.


스스로도 반입할 수 없는 양은 아니지만 서른 살이 될까 하는 이 나이에 막노동은 피하고 싶다. 나는 머리를 쓰는 쪽이다.


이삿짐 업자 형에게 대금과 캔 커피를 건네주고 배웅한다. 누나에게 이사를 완료했다는 내용을 보내고 다시 방안을 둘러본다.


넓다.


미니멀리스트 하면 평판은 좋지만 요점은 가구가 아무것도 없다. 텔레비전과 이불밖에 없는 방에 책상 다리를 하고 앉는다. 벽에 등을 기대고 텔레비전의 스위치를 켠다.


저녁 뉴스 프로그램이 막 시작되었다.

웅웅웅하는 소리가 나고 휴대폰이 울렸다.

누나로부터의 답신은 “수고했다. 잘 부탁해”로 간소했다.


“……”


간소를 넘어서 공허하다.

좀더 있어도 좋을 텐데.

나이 많은 동생을 메세지로만 이리저리 휘둘러 놓고 위로하는 마음도 생기지 않는 것일까.


“……”


기분이 나지 않는 것이겠지.

요 몇 년간 누나의 그런 상냥함은 본 적이 없다. 어린 시절에는 여러모로 보살펴 주는 좋은 누나였지만, 어른이 됨에 따라 점점 세심함이나 배려심이 없어져 간 것 같다.


뭐 우리 세대에서는 최고참이며 본가에 돌아가면 차기 당주로서 친족의 탑에 서는 분이므로, 이쪽으로서도 불평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적어도 도쿄에 있는 동안은 얼마 안되는 남매로서 사이좋게 지내고 싶다.


박스에서 목욕 타월을 꺼내 욕실에 간다. 바디워시 종류는 버리고 왔으니 사러 가야겠다. 그러나 오늘은 지쳤다. 짐이 적다고는 하지만 혼자서 이삿짐을 준비하는 일, 수속도 다 하는 것은 고생이었다.


샤워만 하고 술 먹고 자자.

그렇게 결정했다.


욕실에서 나오니 텔레비전이 꺼져 있었다. 켠 채로 씻으러 간 줄 알았는데. 뭐 됐어.. 이해 안 되는 것은 신경쓰지 않는 것이 제일이다. 어차피 생각해봤자 두려울 뿐이야.


박스에서 잔과 잭 다니엘 병을 꺼낸다. 잔을 가볍게 헹구어 물기를 빼고 위스키를 따른다. 아무것도 더하지 않은 술이지만 이것이 가장 맛있는 것이다. 품을 들이지 않고 가장 짧은 시간에 위스키를 맛본다. 마시는 법까지 미니멀리스트가 되어 버린 것은 타고난 귀찮음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스스로는 마음에 든다. 텔레비전 이외 아무것도 없는 방에서 바닥에 위스키와 잔을 놓고 책상 다리로 즐긴다.


시노미야 소이치로 29살

어른인 체하지만 누나의 잔심부름에 쓰이는 한심한 남자다.


철커덕 하고 현관에서 소리가 났다.

신문함에 뭔가가 담긴 것 같다.


확인 따윈 안 해.

무언가가 있으면 그건 좋지 않은 법이야.

영적인 것이 아니라면 내일 아침에 확인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똑똑 창문을 두드리는 소리다.

안들리는 것으로 한다.


톡톡톡 소리가 커진 것 같아 텔레비전의 볼륨을 올린다.


쾅쾅 창문을 세게 두드리는 소리가 난다.

이거 이제 무시할래


정신력의 문제다.

무시당하는 것은 사람이나 영혼이나 마찬가지로 괴로운 법이다. 이윽고 창문을 두드리는 소리는 들리지 않게 되었다. 아무래도 오늘 밤은 내가 이긴 것 같다. 첫날부터 이래서는 앞날이 걱정된다.


다음날도 괴현상 같은 일은 계속 되었지만 모두 무시했다. 어떤 때는 머리를 감는 동안 등에 닿는 손가락 끝의 감각이 있는가 하면, 화장실 중에 방안을 뛰어다니는 소리가 들리거나, TV가 집요하게 꺼지거나, 불이 켜졌다 꺼졌다가, 현관을 열고 들어가려고 하면 누군가가 안에서 막고 있는 것처럼 문이 무겁거나, 방구석에서 누군가의 시선을 느끼기도 했지만 모두 무시했다.


모든 것은 마음 때문이며 어떻게 누군가가 무엇인가를 노리고 있지만 나는 영감제로, 아무것도 느끼지 않는 것이다.


이래저래 있는 것 같은 영혼과 나의 공방은 계속되고, 이윽고 내가 승리하게 되지만, 마지막의 이것은 위험할 수 있었다.


일을 마친 나는 회사에서 출퇴근 자전거를 마음껏 몰며 집으로 돌아왔다. 비가 내린 지 몇 분이었지만 유감스럽게 빗줄기가 강해 널어놓은 빨래가 비의 먹이가 됐을 가능성이 높았다.


주의가 부족하게도 불을 켜지 않고 서둘러 방안을 가로질러 베란다로 나간다. 아직 해가 채 지지 않아 어둑어둑한 날이어서도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어두움이었다.


서둘러 빨래를 걷어 들이고 있는데 널린 티셔츠 너머로 기척이 났다. 눈앞에 티셔츠가 펼쳐져 널려 있어 시야의 절반은 티셔츠다. 그 티셔츠 너머 떨어뜨린 시선 끝에 발이 보였다.


여자의 맨발

빨간 페디큐어가 칠해져 있다.


비가 내리는 어둑어둑한 베란다. 비에 젖은 여자의 다리는 싸늘하고 애처로움을 느끼게 한다.


어떻게 해야 할지 망설였지만, 나는 그 티셔츠는 무시하고 뒤돌아, 티셔츠 쪽을 보지 않은 채 손에 넣을 수 있을 만큼의 빨래를 걷어들였다.


그날 밤 여자의 흐느낌 소리가 계속 들리고 있던 것 같지만 무시했다. 다음날부터는 전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게 되었다.


이러저러해서 봄을 맞이했다.

우우웅 소리가 나며 핸드폰이 울렸다.


누나의 메세지는 “수고했어! 다음은 진보쵸니까 짐 싸둬(^_-)-☆라고 쓰여져 있었다. 이모티콘으로 비위를 맞추는 정도라면 다음 물건은 굉장할 것이다.



시노미야 신사의 부적


시노미야 신사의 부적이라고 하면, 어느 이야기에서는 약간의 레어 아이템으로서 알려져 있다. 큐슈의 시골에 있는 낡은 신사의 부적으로, 오컬트 일대에서 그다지 지명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는 사람만 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나돌고 있는 것은 사무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800엔짜리로, 효과에 관해서도 효험이 있으나, 극히 일반적인 것이다.


어느 이야기에서 귀중품으로서 애용되고 있는 것은 신주인 시노미야 케이타가 하나 하나 정성스럽게 만든 제품으로, 공장에서 만들어진 것보다도 수수하고 무미건조한 장식이면서 효과의 정도는 보증되어 있다. 귀신에 홀리기 쉬운 등 영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수백만을 내놓아도 구입하고 싶은 고마운 부적이다.


그리고 우리 남매가 가지고 있는 것은 신주이자 시노미야 가문의 현 당주인 시노미야 케이타가 직접 부탁하여 아내 시노미야 사츠키가 만들어 낸 10개의 부적 중 5개다.


부적이라기보다 오히려 이동하는 신사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파격적인 영험함이 깃든다고 하는 그 부적은, 평상시에는 시노미야 신사의 본전에 보관되어 있어 특수한 사정으로 반출되는 한이 있어도 반드시 제자리에 돌려놓는다. 그만큼 강력한 부적이다.


일찌기 일본 유수한 영력을 자칭하는 영능력자·가노 코우메이(본명·사사키 유이치)가 극비로 빌리러 온 적이 있었다. 뭔지는 모르지만 도쿄의 고택에서 별안간 귀물이 나와 액막이을 의뢰받았는데, 그 불귀에 들린 악령이 강력해서 좀처럼 제거할 수가 없다. 거기서 시노미야 신사의 부적을 빌려 가서 액막이 의식의 요체로 삼고 싶다는 것이었다고 한다.


의식은 감쪽같이 성공했다. 그런데 가노는 언제까지나 부적을 반납하러 오지 않는다. 부적의 강력한 힘에 취해 부적을 놓을 수 없게 된 것이다.


탐욕스러운 가노는 차례차례로 의뢰를 받아 대호저택을 지을 정도로 벌었다. 1년이 지났을 무렵, 시노미야 사츠키는 카노에게 편지를 썼다.


"당신이 부적을 돌려주러 오지 않아 되찾으러 가겠다고 신께서 말씀하시니, 아무쪼록 큰일이 나기 전에 돌려주십시오."


그 편지를 읽은 가노는 갑자기 말을 할 수 없게 되고 귀도 들리지 않게 되었다. 게다가 가노 본인밖에 모르는 일이지만, 가노에게 있어서 굉장히 무서운 일이 연달아 일어난 것 같아, 3일 지나지 않아 시노미야 신사에 부적을 돌려주러 왔다. 그때에 굉장한 액수의 시주를 하고 간 것 같아, 덕분에 시노미야 신사의 가계는 꽤 풍족해졌다던가.


그런 강력한 부적을 어렸을 때부터 지니고 있던 우리 남매는 마치 신을 모시고 다니는 것과 같아서, 사사건건 나쁜 영혼이 찾아왔다가는 멋대로 소멸하는 이상한 광경을 보고 자랐다.


무엇보다 장남인 소이치로와 차남인 아키라는 영감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단순한 부적이라고 밖에 인식하고 있지 않지만. 본전에 안치할 만한 소중한 물건들을 가지고 다녀도 되느냐고 어머니께 물었더니,


“이곳저곳에 다닐 수 있어 신께서도 즐기고 있으니까 괜찮을거야.”


고 하셨다.


부적을 가지고 심령스팟에 가면 큰일이다.

≪최악터널≫이라는 이상한 이름의 심령스팟에 갔을 때의 일이다.


고등학교 동창생 몇 명과 자전거를 타고 최악터널로 갔다. 터널 안으로 들어서자마자 터널 안에서 아비규환의 비명이 들리더니 바닷물이 빠지듯 작아지더니 이내 잠잠해졌다. 부적에 겁을 먹고 도망쳤거나 부적의 힘에 의해 소멸되어 버린 것이다.


사정을 모르는 친구들은 울면서 서로 부둥켜안고 겁을 먹었지만, 나는 속으로 가만히 영혼무리에게 사과하고 돌아왔다.


심령명소가 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듯 몇 년이 지났을 무렵에는 최악 터널 소문은 부활하고 있었다. 아무래도 새로운 영들이 둥지를 틀고 있는 것 같아.


가끔 신사나 절에 가면 부적이 기쁜 듯이 떨릴 때가 있다. 우리 신은 다른 신들과 교류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것 같아서 새로운 고장에 가면 적극적으로 사찰을 둘러보고 있다.


그런 우리 남매는 영적인 위기를 맞은 적이 전혀 없냐면 그렇지도 않다. 우리 신은 상당한 스파르타여서 어릴 적부터 훈련을 시키고 있다. 나쁜 영혼이 다가오고, 평상시 같으면 제멋대로 소멸하는데 어째서인지 사라지지 않는다. 그럴 때는 어쩐지, 아 이번에는 부적은 도와 주지 않는구나, 라고 알 수 있다.


그렇게 되면 큰일이다, 스스로 어떻게든 하라는 것이므로 도망치든지 액막이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영혼을 대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그런 일을 하면서 자랐기 때문에 우리 남매는 어른이 될 무렵에는 저마다 나름대로 영혼에 대한 요령을 터득했다. 그렇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에 스스로 대처하게 되어, 어느덧 부적이 자동적으로 지켜지는 일은 없어졌다.


덧붙여서 형과 아우는 영감이 없는 서투른 콤비이므로 스파르타 교육과는 무관했다. 지금도 몸에서 떼지 않고 지니고 있지만 극히 개인적인 경우, 요컨대 애인을 만날 때는 집에 두고 오곤 한다.


역시 신의 앞에서 부비부비하는 것은 주눅이 든다.

부끄러운 것이다.


이동하는 신사와 같다, 라고 해도 부적은 부적. 본전에 있는 신이 본체이며, 부적에 담겨져 있는 신의 힘은 약간 나누어 진 정도의 분신 같은 것인 것 같다.


나는 은밀히 sd화된 쁘띠 신 같은 모습을 상상하고 있다. 본전의 신이 아니면 대응할 수 없는 강력한 영혼과 마주쳤을 때에는 부적이 뜨거워지는 느낌이 들고, 도망가라고 머릿속에 충동이 일어난다.


작은 신이 머리 주위를 날아다니며 초조해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즐거워한다. 어떤 때는 강력한 악령으로부터 도망치면서도 끝내 도망치지 않고, 악령을 신사로 유인하면서 휴대폰으로 어머니에게 연락하고, 반대로 악령에게 매복하는 좋은 모습을 연출했다.


나중에 혼이 많이 났지만 나의 적지 않은 무용전 속에서도 특별한 빛을 지니고 가슴에 새겨져 있는 소중한 추억이다.


나는 시노미야 미나즈키

쌍둥이 동생인 아카츠키가 영감이 거의 제로인 겁쟁이여서 2인분의 고생을 하며 자란 강인한 사람이다. 동생의 어깨에 영이 타고 돌아오면 대개 내가 액막이했던 것이다. 조금은 감사받았으면 좋겠다.


남동생도 부적을 가지고 있는데, 웬일인지 남동생 근처의 영혼은 방치되어 있는 것이 많다. 나의 교육을 위해서라고 부모님은 말씀하셨지만, 우리 신께서도 어지간히 못살게 구시는 분이다.



[출처] 목매다는 마을 | 사서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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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타가 신주가 되었구나!

스핀오프 느낌이라 좋다

신에게 보살핌을 받으며 행복하게 살고 있는 사츠키과 케이타의 후손들

부적을 신의 sd버전이라고 생각하다니 너무 귀엽네 ㅎㅎㅎㅎㅎ

무서운 이야기 좋아하는 겁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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