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추석


#여장남자곽영


추석이란, 음력 8월 15일로 우리나라 명절 중 하나입니다. 가배,가위,한가위 또는 중추절이라고도 불리며 농사가 주업이었던 우리 조상들에 있어 봄에서 여름동안 가꾼 곡식들과 과일들이 익어 수확을 거둘 계절이 되었고 가장 큰 만월 날을 맞이하였으니 즐겁고 마음이 풍족하였습니다. 이 계절은 여름처럼 덥지않고 겨울처럼 춥지도 않아서 살기에 가장 알맞은 계절이므로 속담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큼만' 이라는 말이 생긴 것입니다.


추석을 명절로 삼은 것은 삼국시대 초기로, 에 의하면 신라 제 3대 유리왕 때 도읍 안의 부녀자를 두 패로 나누어 왕녀가 각기 거느리고 7월 15일부터 8월 한가위 날까지 한 달 동안 두레 삼 삼기를 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에 심사를 해서 진 편이 이긴 편에게 한턱을 내고 을 부르며 놀았다고 합니다. 오랜 전통이 있는 추석명절에는 여러가지 행사와 놀이가 세시풍속으로 전승되고 있습니다.


추석이 되면 기후가 쌀쌀하여지므로 사람들은 여름옷에서 가을옷으로 갈아입는데 추석에 입는 새 옷을 '추석빔'이라고 합니다. 추석날 아침 일찍 일어나 첫 번째 일은 '차례'를 지내는 일입니다. 수일전에 미리 준비한 제물을 차려놓고 차례를 지내는데 이때는 설날과 달리 흰 떡국 대신 햅쌀로 밥을 짓고 햅쌀로 술을 빚고 햇곡식으로 송편을 만들어 차례를 지내는 것이 상례입니다. 가을 수확을 하면 햇곡식을 조상에서 먼저 천신한 다음 사람이 먹는데 추석 차례가 천신을 겸하게 되는 수도 있습니다. 차례가 끝나면 차례에 올렸던 음식으로 온 가족이 '음복'을 하는데, 이는 아침식사를 마치고 조상의 산소에 가서 '성묘'를 하는것을 말합니다. 추석에 앞서서는 낫을 갈아 가지고 산소에 가서 풀을 깎는 '벌초'를 합니다.


※여장남자곽영


#추석 #가배 #가위 #한가위 #중추절

presentation
Better late then never 아예 안 하는 것보다는 늦게라도 하는 것이 낫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