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 목업? 디자인 목업?

목업(Mock-up)이란, 양산(대량생산) 전에 제품의 디자인, 설계, 성능 등 다양한 요소들을 검증하기 위한 샘플 제작 과정을 말합니다. 목업은 디자인 목업(Design Mockup)과 워킹 목업(Working Mockup) 2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은 목업(Mock-up)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목업(Design mockup)

단순 외형 디자인의 사용 편의성, 설계 과정에서 기구적 오류, 치수 확인을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는 샘플 단위의 시제품을 말합니다.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기 보다는 경제성, 단납기, 소량 생산에 최적화된 공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3d프린팅)


워킹 목업(Working mockup)

양산품과 동일한 기능과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토타입(Prototype)을 말합니다. 디자인 목업과 달리 실제 제품 사용시 구현되어야 하는 기능과 성능 검증 및 테스트를 목적으로 제작되며 제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높은 정밀도와 다양한 소재를 적용할 수 있는 가공 방식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 산업용 3D프린팅, CNC 등)


관련 내용에 대한 보다 자세한 글을 아래 원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