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Look Up

새해는 역시 영화죠. 이 공포영화(…)가 패러디하는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닌데 제아무리 여성 대통령이라고는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트럼프+페일린 이 모습이 제일 먼저 떠오른다는 점이다. 게다가 Look Up이나 Don’t Look Up 진영의 로고 모두 다, 힐러리 클린턴의 2016년 대선 로고, “Hilary for America”의 화살표(참조 1)를 90도 반시계방향/시계방향으로 돌린 것과 똑같다.


대통령의 이름 또한 마찬가지, Orlean은 분명 뉴올리언즈를 떠오르게 하고, 그 도시 이름은 레드 오브 레드 스테이트 중 하나인 루이지애나와 이어진다. 다만 “돈 룩 업”에 대해 잘 쓰여진 글들이 매우 많으니 나는 좀 다른 곳에 집중하겠다. 올린 대통령과 주변 인물들이다.


올린 대통령은 당연히 트럼프 대통령을 기억나게 하는 인물이다. 금발의 여자이기 때문에 힐러리 클린턴을 떠올릴 수도 있고, “아이비 리그”만 믿는 태도는 오바마 대통령(가령 래리 서머스에 대한 무한 신뢰? 혹은 흡연 습관을 비밀로 했던 것?)을 떠올리기는 할 텐데 영화에서 하는 행동은 말그대로 트럼프 방식이기 때문이다.


트럼프처럼 극중 올린 대통령은 리얼리티 텔레비전 스타였다가 대통령이 된 인물이었고, 반지성주의와 반과학적인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참조 2). 비서실장으로 나오는 제이슨은 영락 없는 트럼프 대통령의 자식들이고 말이다. 제이슨의 경우는 트럼프 자식들 중 어느 하나라 말하기 어렵다. 모두 그리고 사위(재러드 쿠시너)를 섞었다.


또 눈에 띄는 것은 한 보안관을 대법관 후보로 올리려는 스캔들이다. 당연히 트럼프 대통령의 2017년 보안관 사면 건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겠다. 2017년 당시 아리조나의 전직 보안관, Joe Arpaio(참조 3)를 트럼프 대통령은 사면을 해줬는데, 이 보안관은 인종구분을 주장하고 법원을 모독한 것 등등의 죄가 있어서 공화당 내부에서도 반대의 소리가 컸었다.


물론 트럼프 대통령이 그를 대법관 후보로 올리기까지 하지는 않았다. 사실 대법관 후보로 물의를 일으킨 대통령 중에 트럼프도 있기는 하지만, 이 영화 제작자인 애덤 맥케이의 주된 관심 시대가 W, 즉 아들 부시 대통령 시대임을 염두에 두시라. (사실 나는 영화 속 가상의 기업Bash도 혹시 Bush에서 바꾼 것이 아닌가 의심한다. 유닉스 셸에서 본딴 것이 아니라 말이다.)


부시 대통령은 2005년, 자신의 법률자문관이자 텍사스 출신 변호사이기도 한, Harriet Miers를 대법관 후보로 지명한다. 하지만 그녀는 판사 경력이 전혀 없는 데다가, 변호사로서의 경력이 텍사스 로펌에서의 관리직이었다는 점 때문에, 법률 관련 질문에 대해 전혀 답변을 못 하는 인물이었는지라 이른바 명예로운 퇴진(참조 4)을 했던 사례가 있었다.


그렇지만 극중 올린 대통령의 트럼프를 떠올리는 행동은 역시나 압도적이겠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가 확산되던 초기, 민주당이 강세인 지역(뉴욕과 뉴저지 등)에 코로나19가 퍼졌으니 그대로 놔두면 공화당에게 이익이라는 입장(참조 5)이었다. 극중 대사로 나오는 Sit tight and assess 및 혜성 충돌을 중간선거 전환점으로 삼는 것도 매우 유사한 태도다.


코로나19가 확산되고 나서 수정된 대본으로 나온 이 영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위에 썼듯 잘 쓰여진 다른 글들을 보시기 바란다. 지금 당장 기후변화가 야기하는 상황(참조 6)을 보면 영화가 전혀 웃기지가 않다.



----------


참조


1. I’m With Her(2017년 3월 28일): https://designobserver.com/feature/im-with-her/39523


2. 가령 트럼프 대통령은 지구가 차가워지고 있다고 믿는다. 'I Don't Think Science Knows': Visiting Fires, Trump Denies Climate Change(2020년 9월 14일): https://www.npr.org/2020/09/14/912799501/i-don-t-think-science-knows-visiting-fires-trump-denies-climate-change


3. https://en.wikipedia.org/wiki/Joe_Arpaio


4. Lindsey Graham(R-SC)와 Sam Brownback(R-KS) 상원의원이 요청(대통령에게 한 자문 일체를 상원에 보고)한 서한에 대한 답변을 거부하면서 후보직 사퇴라는 형식을 치렀다. 비밀자료 의회 제공은 행정부의 의무사항이 아니다. 따라서 두 의원이 신사답게(…) 그녀에게 퇴로를 열어줬던 것.


5. Did Trump and Kushner ignore blue state COVID-19 testing as deaths spiked?(2020년 8월 4일): https://www.nbcnews.com/think/opinion/did-trump-kushner-ignore-blue-state-covid-19-testing-deaths-ncna1235707


6. 2021년 12월 30일 프랑스 내 온도 실황, https://twitter.com/olivierdavid_ec/status/1476646092188143616


7. 짤방 출처, https://twitter.com/goforbIood/status/1475545350295498764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