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덕' 개발자가 말하는 썬더 티어원 "모딩 툴로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인터뷰] 크래프톤 파벨 스몰레브스키 디렉터

크래프톤의 택티컬 슈터 <썬더 티어원>을 개발한 파벨 스몰레브스키 디렉터는 여가시간에 군사 관련 책과 영화를 챙겨볼 정도로 '밀리터리'에 관심이 많은 인물이다. 스스로를 '밀리터리 마니아'라 칭할 정도. <썬더 티어원>을 택티컬 슈터로 만든 이유도 여기에 있다. 본인을 포함, 개발팀 식구 대부분이 밀리터리 마니아였기 때문이다.


디스이즈게임 이형철 기자



# '밀덕' 개발자가 만든 썬더 티어원, "친구와 함께 시작한 프로젝트로 여기까지 왔다"


Q. 디스이즈게임: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파벨 스몰레브스키:


펍지에서는 회사의 크리에이티브 비전을 확장하고, 디자인 논의를 주도하는 등 여러 사안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가끔 저희 게임의 개별 사안을 확인하며 개발 과정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요.



Q. 개발자가 말하는 <썬더 티어 원>, 어떤 게임인가요?


A.



관련 기사: 크래프톤의 새로운 시도 '썬더 티어원', 어렵고 까다롭지만 흥미롭다



(출처: 크래프톤)



Q. <썬더 티어원> 개발 과정도 궁금합니다. 2016년 홀로 시작한 개인 프로젝트로 알고 있습니다만.


A.


이후 1년간 여유 시간을 활용해 게임을 개발했지만, 2016년 말 속도가 떨어지면서 개발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어요. 너무 바빠서 이 게임에 들여야 할 시간을 확보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결국 3년 동안 <썬더 티어원> 개발을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Q. 어떻게 개발을 재개하게 된 건가요?


A.


크래프톤과의 협업 덕분에 개발팀 규모가 작았음에도 <썬더 티어원>에 온 힘을 쏟을 수 있었습니다. 그전까지는 불가능한 일이었죠. 또한, 게임을 위한 퍼블리싱 리소스가 있다는 점 역시 저희 팀과 <썬더 티어원>에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Q. 사실 택티컬 슈터는 <코만도스> 이후 다소 마니악한 장르로 자리 잡은 느낌인데요, 수많은 장르 중 이것에 도전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Q. <썬더 티어원> 준비 과정에서 목표로 한 게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높은 판매량이었나요? 아니면 판매량이나 동시 접속자 수는 부족하지만, 좋은 평가를 받으면 충분하다고 보셨나요?


A.



Q. 그렇다면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이었는지요?


A.


또한, 다양한 기후 상태와 시간의 흐름이 잘 구분되도록 설계함은 물론이고 구조물 전담 아티스트 팀도 별도로 두어 재질과 표면 등을 고려한 사실적 모델을 제작했습니다. 디테일 하나하나를 살리는 접근 방식을 택한 셈이죠.



Q. 그래서인지 <썬더 티어원>은 출시 후 매체와 유저들로부터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독특하고 어렵지만, 너무나도 매력적이라는 호평이 쏟아지고 있죠. 개인 프로젝트로 시작해서 여기까지 온 것에 대해 감회가 남다르실 듯한데 어떠십니까?


A. 



# "향후 공개될 모딩 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 구현 가능"


Q. 게임이 정식 출시된 지도 한 달이 흘렀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피드백은 무엇인가요? 


A.



Q. 향후 <썬더 티어원>은 유저용 모딩 툴을 공개할 예정인데요, 모딩 가능한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궁금합니다.


A.

개발자가 공개한 모딩 툴 활용 예시. 코스튬은 물론, 좀비 모드도 존재한다 (출처: 크래프톤)



Q. 몇몇 유저는 모딩 툴이 다루기 쉬울수록 <썬더 티어원> 수명도 길어질 거라는 의견을 피력 중인데요, 모딩 툴의 난이도는 어떻게 설정될 예정인가요?


A.


모딩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만 있다면 스스로 기능을 제작하는 건 의외로 쉽습니다. 관련 경험이 전혀 없었던 <썬더 티어원> 내부 아티스트들도 모딩 과정을 훌륭히 습득했으니,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Q. 데모 성격으로 공개된 좀비 모드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외에 개발자께서 생각해두신 모딩 툴 활용 시나리오는 어떤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썬더 티어원>의 데이터 구조화 수준이 높은 만큼, 많은 걸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어떤 에셋이든 빠르게 구현 가능하다는 의미죠. 무기, 미션, 게임 모드 등 유저분들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Q. 다만, 모딩 툴은 한 차례 출시 연기된 뒤 지금껏 별다른 소식이 없는 상황이잖아요. 현재 상황은 어떤지, 언제쯤 출시될 예정인지 알려주세요.


A.

모딩 툴은 근시일내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크래프톤)



Q. 아쉬운 부분에 대한 이야기도 해보죠. <썬더 티어원>은 12월 말부터 동시 접속자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출시 초 기세를 생각하면 다소 아쉬운 성적인데요,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해결 방안으로는 어떤 걸 준비하고 있나요?


A.



Q. 향후 <썬더 티어원>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궁금합니다. 로드맵을 간략히 공개해주실 수 있나요? 신작 계획도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A.



Q. 지금도 많은 유저가 애정어린 시선으로 <썬더 티어원>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유저들을 위한 한 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A.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매니아층 두터운 대표적인 서브장르 6가지
hyundo21
31
26
0
[배틀그라운드] 멀리있는 적도 단번에 식별하게 해주는 설정법
ruuk
122
93
5
스팀 강타한 한국 인디게임! '숲속의 작은 마녀' 스팀 최고 판매 게임 1위 등극
thisisgame
1
2
0
오늘 배그 1등먹었다
byungsin
28
3
15
플레이엑스포, 차분하게 즐기고 싶다면 "보드게임 작가존으로 오세요!"
thisisgame
2
0
0
[팩트체크] 우크라이나 키이우의 유령, 그의 전투기 공중전 모습이 게임이었다?
thisisgame
4
0
1
배틀그라운드 차타고 이동 중인 적을 정확히 맞추는 팁
ruuk
18
6
0
고사양 게임을 하고 싶었던 저사양 컴 유저들
ggotgye
11
3
0
게임 에니메이션에 진심인 넷플릭스, '철권' 애니메이션 공개
thisisgame
3
2
0
(펌) 배틀그라운드 각 활동별 95개 핵꿀팁
ruuk
15
8
0
[배틀그라운드] 키보드-마우스 반응속도 올리는 방법
ruuk
13
11
1
톰과 제리에서 슈퍼맨까지…워너, 대전게임 트레일러 공개
thisisgame
1
0
0
"의도적으로 성능 속였다" 삼성 갤럭시 S22 시리즈, GOS 논란
thisisgame
4
0
0
라이젠3+GTX 1050 2GB로 구성된 배틀그라운드가 가능한 컴퓨터 " KGC1 "
007overmen1
11
13
8
"여기 나온 거 다 본다"…플레이엑스포 첫날 모습은?
thisisgame
1
0
0
“잠시 과거로 가는 타임머신” 플레이엑스포 레트로 장터
thisisgame
1
0
0
북미 방송 출연한 '로스트아크' 금강선 디렉터 "20만 동접 목표"
thisisgame
5
0
0
불토에는 야식이 최고💕
HYEON4
10
0
4
아재들이 뽑은 추억의 고전 명작 PC게임 10선
shingun85
25
9
5
[배틀그라운드] 돈안들이고 프레임20이상 올리는법
ruuk
249
165
2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