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절의_고수가_되기_위한_마음가짐

미움받지 않는 ‘거절쟁이’가 되는 마음가짐 5


1. 거절이란 통보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거절이라는 행위는 일방적인 ‘통보’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생각입니다. 상대를 이해시키려고하면 이야기가 길어지고, 결국에는 대화를 이끌고 나가는 사람이 이깁니다.


[POINT] 거절한다는 것은 대화를 끝내는 것이니까요.


무언가를 부탁하거나 혹은 권유하는 그 상대에게, 교섭의 여지없이 ‘NO’라고통보하는것으로 대화를 끝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설득하려 하지말고, 포기하게 만들어라.


거절할 때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왜 소용없을까요? 상대는 ‘당신이 거절하면 안되는 이유’를 이해시키려하기 떄문입니다. 거절하고싶다면 이해받으려하지 말고 상대가 포기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POINT] ‘내 잘못이다’라는 의식’


처음부터 ‘옳다, 그르다’의 싸움을 시작하지 말아야합니다. 처음부터 상대가 옳다고 해버리고 거절하는 것은 ‘내 잘못이다’라는 논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당신은 옳지만, NO’라고 말하면 설득할 실마를 잃어버립니다.


3. 관계를 끊을 각오로 거절하라.


내가 상대방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나를 정리하게끔 하는 것이죠.상대가 관계를 포기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앞서 말한 ‘포기하게 만들어라’의 연장선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POINT] 당신의 기대에 부응할 생각이 없습니다.‘


애초에 당신의 기대에 부응할 생각이 없었다’, ‘당신에게 맞춰주지 않는 내 모습도 좋다면 이 관계를 유지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떠나도 좋다.’라는 마음가짐을 가져보세요.


4. 말은 ‘짧고, 깔끔하고, 분명하게 말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간결하고 명쾌하게 말하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평소에는 천천히, 그리고 거절할때만 갑자기 스위치를 켜 깔끔하게 말해버리는 거죠. ‘안됩니다!’


[POINT] 대화가 길어질 수록 기세는 꺾인다.


말을 거듭할수록 자신의 감정이 상대에게 보이기 쉬워집니다. 이 과정에서 상대방은 밀어붙이면 어떻게든 되겠지라고 생각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당신은 얼떨결에 받아들이게 되어버립니다.


5. 한계가 아니어도 ‘한계’라고 말하라.

한계 직전까지 도달할 때까지 거절을 미루면, 거절하는데 필요한 노력이 커집니다. 그러니 거절하려한다면 무조건 빨리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한계에 달하기 전에 ‘무리입니다.’ 라고 말합시다.


[POINT] 한계까지 무리하지 않아도 충분히


막상 일찌감치 한계라고 이야기해보고 나면, 주위의 평가가 안좋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이미 충분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이런 사고방식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 화제의 신간 ★

나를 휘두르는 타인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책

『휘둘리지 않는 말투 × 거리감 두는 말씨』

점점 불행해지는 관계를 정리하는 인간관계 기술 43가지


---


★ 책 상세보기 ★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86151501&orderClick=LAG&Kc=

책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인생의 지혜, 함께 공감해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