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슈 북쪽 끝 아오모리현 9] 구루링 시모키타호(ぐるりんしもきた号) 버스투어 : 지옥과 극락이 공존하는 일본 3대 영지(霊場) 오소레잔(恐山)

(오소레잔에서 지옥 순례하는 사람들 恐山で地獄めぐり)


투어 버스(구루링 시모키타호 ぐるりんしもきた号)가 오소레잔(恐山)에 도착했습니다.

오소레잔(恐山)은 고야산(高野山), 히에이잔(比叡山)과 함께 일본 3대 영장(日本三大霊場)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에서 '영장(霊場)'이란 신도와 불교의 영험이 강한 곳을 뜻하며, 예로부터 신성시되어 신앙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영산(霊山), 영지(霊地)라고도 합니다.

(오소레잔 보다이지 정문 恐山菩提寺 総門)

(오소레잔 보다이지 산문 恐山菩提寺 山門)

(본당 本堂)

(오소레잔 온천. 좌: 후루타키노유 古滝の湯, 우: 히에누키노유 冷抜の湯)

(본존 안치 지장전 地蔵殿)


'오소레잔(恐山)'의 한자를 풀이하면 '무서운 산'이라는 뜻입니다.


이 지방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영혼이 오소레잔으로 간다'는 믿음이 천 년 이상 내려오고 있습니다.

(납골탑 納骨塔)


온통 회색빛 돌과 바위 투성이며, 곳곳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유황 냄새가 나는 것이 마치 지옥을 연상케 합니다.


사람들은 지옥 순례를 하면서 기도를 하기도 하고 돌을 쌓고 바람개비를 돌리기도 합니다.

(영혼석 みたま石)

(자각대사당 慈覚大師堂)


오소레잔은 1200년전에 자각대사 엔닌(慈覚大師円仁 794~864)에 의해 조성된 영장(霊場)이라고 합니다.


중국에서 수행하던 젊은 시절에 꿈에서 본 계시를 따라 일본의 각 소국으로 설법을 다닌끝에 시모키타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의 풍경에 감동한 엔닌이 지장보살을 조각하여 본존으로 모시면서 오소레잔의 영장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오소레잔에는 지옥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소리코(宇曽利湖) 호수와 호숫가 백사장은 극락을 연상케 합니다.


잔잔한 호수와 흰모래의 백사장이 평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극락 해변(極楽浜)이라 불리는 모래사장을 걸어보니 정말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오소레잔에는 지옥과 극락이 다 있기 때문에 사람이 죽으면 누구나 이곳에 올 수밖에 없겠습니다.

( 동일본대지진 재해위령탑 東日本大震災慰霊塔)

(극락 해변 極楽浜)


극락 해변에서 점차 멀어지니 극락과 지옥의 경계처럼 느껴집니다.

다시 지옥 순례가 이어집니다.


극락은 단순한데, 지옥은 정말 종류도 많고 복잡한 것 같습니다.


지옥 중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 무간지옥(無間地獄)인데, 고통이 쉴 틈도 없이 이어진다고 해서 무간(無間)이라고 한다는군요.

(무간지옥 無間地獄)

(중죄지옥 重罪地獄)

(도야지옥 どうや地獄)

(수라왕지옥 修羅王地獄)

(육대지장 六大地蔵)


죽은자의 영혼이 모인다는 오소레잔에는 일년에 두번 (7월과 10월) 큰 제사(大祭)가 열려 전국에서 온 많은 참배자들로 북적인다고 합니다.


이때 이타코(イタコ)라는 무녀(巫女)가 죽은자의 영혼을 부르고 빙의(憑依)해서 죽은자와 산자가 대화하는 신기한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イタコの口寄せ)

오소레잔은 죽음(死)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고 사람이 겸손해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오소레잔 대제 때 이타코를 통해 이승에서 헤어진 사랑하는 사람과 대화할 수 있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오소레잔 공식 홈페이지 사진)

(오소레잔 공식 홈페이지 사진)

(오소레잔 공식 홈페이지 사진)

(오소레잔 공식 홈페이지 사진)

(이승과 저승의 사이에 있는 삼도천과 다리 三途の川と太鼓橋. 오소레잔 공식 홈페이지 사진)


(계속)


(여행일 2019.09.14)


[오늘 이용한 교통편]


08:10 무쓰 카사마이관(むつ来さまい館) - 09:20 오오마곶(大間崎) (구루링 시모키타호 ぐるりんしもきた号)

09:50 오오마곶 - 10:20 쓰가루해협 문화관 알자스(津軽海峡文化館アルサス) (구루링 시모키타호)

10:40 쓰가루해협 문화관 알자스 - 11:10 호토케가우라(仏ヶ浦) (유람선)

11:40 호토케가우라 - 12:10 쓰가루해협 문화관 알자스 (유람선)

12:30 쓰가루해협 문화관 알자스 - 14:15 오소레잔(恐山) (구루링 시모키타호)

15:15 오소레잔 - 16:30 시리야곶(尻屋崎) (구루링 시모키타호)

16:50 시리야곶 - 18:10 오미나토역(大湊駅) (구루링 시모키타호)

18:13 오미나토역 - 19:14 노헤지역(野辺地駅) (쾌속시모키타 키하100계)

19:24 노헤지역 - 20:11 아오모리역(青森駅) (아오이모리철도 701계)

기차여행, 일본여행, 국내여행... 고독한 방랑자, 사색, 이방인...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