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의 뉴튼

애플 TV+의 드라마, “For All Mankind”의 S03E02를 보다가 깜짝 놀랐다. 애플의 뉴튼 메시지가 화상 전화를 하는 장면(참조 1)이 나왔기 때문이다. 현재 이 드라마가 90년대 초반을 그리고 있고, 실제로 당시 애플의 메시지패드가 나왔던 것은 맞다. 하지만 화상 전화는 당시 메시지패드로 불가능한 기능이었다.


물론 이 드라마의 성격은 대체역사물이기 때문에 드라마의 리듬감으로 보자면 90년대 초에 저런 기술이 나왔을 법하기도 하다. 드라마의 기본 가정부터 시작해 보자. 코룔로프가 사망하지 않고(참조 2), 소련이 달착륙을 먼저 했다면 정말 역사가 많이 달라졌을까? 나도 그렇다고 보는 편인데 소련이 먼저 달착률을 해버리는 까닭에, 드라마에서 미국은 비상이 제대로 걸렸고, 제일 흥미로운 변곡점이 하나 등장한다.


에드워드 케네디가 Chappaquiddick의 파티에 가지 않고 비상회의 소집을 위해 워싱턴DC로 간 것이다. 당연히 “그 스캔들”은 터지지 않고, 닉슨은 달착륙도 빼앗기고 베트남도 빼앗긴(?) 까닭에 1972년 재선에 실패, 케네디가 대통령에 당선된다. 그리고 케네디는 형이 했던 말처럼, 화성에 우주비행사를 보낼 계획에 대해서만은 소련에 지지 않겠노라 선언한다.


하지만 드라마 상에서 테드 케네디의 스캔들은 결국 터지고, 그 또한 닉슨처럼 재선에서 실패한다. 드라마에서는 로널드 레이건이 오하이오에서 신승(오하이오가 tipping-point state 역할을 한다)하여 대선 승리, 1984년까지 대통령을 한다. 이때 미국은 거대한 왕복 화물우주선까지 만들고, 소련도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군한다. 그리고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에 미국도 참가.


레이건과 안드로포프는 드라마 상에서 달조약을 체결, 결국 달을 반반씩 나누고, 두둥. 개리 하트가 1984년 대선에서 승리한다. 1988년 재선에서는 공화당 팻 로버트슨(!!)을 크게 이기고 성공. 드라마 상에서 개리 하트는 “그 스캔들”을 잘 숨겼던 모양이다. 그리고 드라마는 이제 1992년 대선으로 흘러간다. 빌 클린턴이 이길 수 있을 것인가? 존 레논은 암살당하지 않았고 요한바오로 2세와 마거릿 대처는 암살당했으며, 미소가 기술 경쟁을 하던 끝에 지구온난화 속도도 늦춰진 세상에서 말이다.


즉, 이 세상의 컴퓨터 기술도 크게 발달했다고 가정하는 편이 맞긴 맞다. 90년대 초에 이미 다들 노트북 컴퓨터를 들고 다니며 뉴튼이 현재의 아이폰처럼 사용되고 있으니 말이다. 물론 스마트폰이 드라마에 등장하지는 않았고, 아마 00년대를 그린다면 그때 나오잖을까?


90년대 초면 PDA 시장이 없다시피 했었다. 그걸 뉴튼이 만들어냈고, 그 뒤를 PALM(그리고 소니)이 이어갔었는데(HP나 MS는 빼자), 90년대 초에 저정도 영상압축을 해낼 수 있었다면 뉴튼은 아마 죽지 않고 그대로 휴대폰 모뎀을 통합했을 것이다. 뉴튼이 처음 나왔을 때 휴대용 팩스 및 노트용 기기로 묘사가 됐던 것이 이유가 다 있다. 뉴튼 커뮤니케이션이라 홍보하기는 했지만 그게 아직 초보적이었거든. 물론 당시는 지금의 웹페이지 개념이 아직 안 나왔을 때이긴 하다.


그렇다면 이 가상의 역사 드라마가 과연 스티브 잡스를 묘사할지 궁금해지는 것이다. 뉴튼은 존 스컬리의 작품이 분명했고, 실제 역사상에서는 실패작이었으나 드라마 상에서는 저 정도면 현재의 아이폰만큼 팔릴만한 기기로 묘사된다. 그리고 다들 아셔야 하는 점이, 잡스가 스컬리 작품이라 하여 뉴튼을 죽인 것이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뉴튼 OS의 기본 요소가 지금도 아이폰 안에 훌륭히 살아있으니까 말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아이폰 밑에 있는, 앱 아이콘을 모은 바인데, 뉴튼도 그랬었다. 물론 뉴튼 OS가 데스크톱의 성격을 못 버려서 일종의 “윈도” 개념이 있었는데, 창 닫기 버튼이 아래쪽에 있는 것도 꽤 좋았던 점이다. 현재 아이폰 기본 브라우저의 주소창이 위가 아닌, 밑에 있는 것도 그런 전통에서 나왔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아이폰을 생각하면 그만큼 타이밍이 더 중요하다 하겠다. 가상역사물에서 애플 제품이 나오는 건 정말 흥미로운 일이다. 드라마의 가상 타임라인에서도 잡스는 쫓겨났을까? 혹은 2020년대에도 살아있을까?


----------


참조


1. 짤방도 여기서 가져왔다. A cult-favorite Apple device makes a brilliant cameo in For All Mankind season 3(2022년 6월 20일): https://www.imore.com/cult-favorite-apple-device-makes-brilliant-cameo-all-mankind-season-3


2. 소련은 어째서 미국에게 우주개발을 뒤졌는가(2019년 8월 8일): https://www.vingle.net/posts/2654676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