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_번_정해지면_벗어나기_힘들다




1.

모든 항공기의 연료 탱크 양쪽에 달린 로켓 추진체의 넓이와 철로의 궤도 간 표준거리는 143.5cm이다. 추진체는 정밀기기이기 때문에 진동이 적은 기차로 운반해야 하므로 철로 거리에 맞춘 것이다. 그렇다면 철로 거리는 무엇을 따른 것일까?





2.

19세기 영국에서는 마차 선로를 그대로 이용하여 증기기관차를 운행하기 시작했다. 이때 철로 거리는 마차 선로를 따랐고, 마차 선로는 바퀴가 쉽게 망가지지 않게하기 위해 영국 도로의 수레바퀴 너비를 따라서 만들어졌다. 수레바퀴 너비는 2000년 전 영국을 지배했던 로마의 전차 너비 따른 것이었다.



3.

그렇다면 로마인들은 전차 너비를 왜 굳이 143.5cm로 지정한 것일까? 이는 전차를 이끄는 두 마리 말의 엉덩이 너비에 따라 결정된 것이었다. 2000년 전 말 두 마리의 엉덩이 너비가 현재 로켓 추진체의 너비를 결정한 것이다.



4.

말 두마리의 엉덩이 너비가 전차 너비, 수레바퀴 너비, 마차 선로에 이어 로켓 추진체의 너비까지 발전했다. 이렇게 한 번 정해진 체제가 기존의 방향대로만 계속 발전, 강화되는 현상을 '경로의존의 법칙(Law of Path Dependency)'이라고 한다.


5.

이처럼 우리는 기존의 방식 그대로 사고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물론 과거의 사고방식이 인정받았고 성공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에 의존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6.

한 번쯤은 우리의 사고 체계가 기존의 경로에 의존하여 매너리즘에 빠져 있지는 않은지 검토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의 지도에서 과감히 벗어나는 전략을 선택해야만 타인과 차별화되는 컨설턴트만의 창조적 사고의 혁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컨설팅의 심리학> 중에서...


♥좋아요♥를 꾸욱~~~~~ 눌러 주세요.

------------------------------------------------

★스테디셀러★

『컨설팅의 심리학』

논리와 심리로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http://www.yes24.com/Product/Goods/64625450



★마케팅 전문가가 추천하는 도서 9선★

http://ritec.modoo.at/?link=3goh39ck



#책 #책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책읽기 #book #독서 #독서그램 #일상 #데일리 #선물 #소통 #글 #글쓰기그램 #좋은글 #좋은문장 #좋아요 #공감 #공감글 #감성글 #글귀 #공감 #베스트셀러 #베셀

책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인생의 지혜, 함께 공감해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