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 - 모스트 원티드 맨 (A Most Wanted Man, 2014)

IMDb를 보면 [모스트 원티드 맨]은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의 작품 필로그래피 중에 맨 마지막 작품들에 속합니다. 이 영화 뒤에 상영될 작품으로는 Happyish (TV 영화), The Hunger Games: Mockingjay - Part 1, Part 2 같은 게 있는데 세 작품 모두 Post-Production이라는 꼬리표가 붙어 있습니다. 영화를 감상할 때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이라는 인물 자체를 떠올리지 않고 영화를 감상하기는 상당히 어려워 보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현지 시각으로 올해 2월 2일 일요일 뉴욕 자택에서 46세의 나이로 숨졌습니다. 그를 알게 된 것은 [미션 임파서블 3](2006)의 오웬 데비언 역을 통해였습니다. 강렬한 악당 역을 눈 하나 깜빡이지 않고 연기하는 모습을 보고선 대단하구나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뒤 [25시]나 [마스터] 같은 영화에서 예의 인상깊은 연기를 보아 왔습니다. (솔직히 크게 팬심이 생긴 건 아닙니다.) [모스트 원티드 맨]을 보면서 그를 본다는 것은 이미 죽은 사람이 내 눈 앞에서 살아 움직이는 것을 볼 때 진정 죽음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자연스럽게 물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영화를 보고 바로 SNS에서 쓴 제 글은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모스트 원티드 맨'은 (느끼기엔) 사실적인 스파이들의 이야기더군. 이미 죽은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을 살아있듯 보니까 영화와 다른 상념도 들고.. 살아서 뭘 하느냐가 죽어서 남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영원히(?) 사는 이유라면, 이제 본인은 만족스러울까? 혹은 총알 하나 나오지 않는 이 영화에서 담배를 줄곧 피워대던 그가 총알 같이 위험한 삶을 산 걸까? Rest in peace Philip Seymour Hoffman." 저는 [모스트 원티드 맨]에서 되살아난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이 악당 역이 아니어서 좋았고 살아간다는 것과 삶의 목적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을 연기하는 모습을 보니 다행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스트 원티드 맨]은 여러모로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2011)와 비교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 세계를 모르는 사람들 눈에는 이 때까지 나온 스파이 영화 중 가장 현실적으로 스파이 세계를 그리고 있습니다.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는 느린 전개에도 불구하고 아주 긴장감이 넘치는데 반해 [모스트 원티드 맨]은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보다 전개도 더 느리고 긴장감도 많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스파이 세계가 가진 태생적인 속성 때문에 불법 도청에 납치에 협박까지 안나올 수는 없겠죠. 그리고 배신까지 겹쳐지면 묘한 긴장감이 유령처럼 계속 떠돌기는 합니다. 이 영화는 9/11 이후의 스파이 세계에서 스파이 활동에도 양심과 지켜야 할 선이 있다고 생각하는 인물을 비롯해 비슷한 목적을 위해서라지만 방법에 대해 이견이 있는 다양한 인물들이 벌이는 긴장관계가 주된 흐름입니다. 스파이 세계에서 양심을 논한다는 게 가능하냐는 궁금증이 있다면 이 영화를 보면 좋겠네요. 그리고 레이첼 맥아담스가 연기한 애너벨의 비중이 큽니다만, 좋은 배역과 인상 깊은 연기에 비해 주된 배경이 모두 정보기관들 세계이다보니 소모품으로 전락하고 말더군요. (레이첼 맥아담스는 여러 영화에 나오는데도 질리지 않는 예쁜 연기를 잘하는 배우인 거 같아요. 심지어 이 영화에서도 말입니다.) 사실 군터의 분노보다는 애너벨을 비롯하여 이용당하는 일반인들의 억눌린 분노가 더 생각났습니다. 이 영화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별로 이야기하지 않더군요. 오락성으로 보더라도 [모스트 원티드 맨]은 그다지 눈에 띄는 스릴은 많이 못느꼈습니다. 그저 끊임 없이 담배와 술을 입에 대고 있는 배불뚝이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지켜보는 수 밖에요.

Whizz Xanadu : 위즈, 꿈을 찾아서 whizzr.blogspot.com | Start : 2013. 10. 1.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