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 개발사, “젤다에서 영감받은 ARPG 제작 중”

디아블로 시리즈, 소울 시리즈, 동물의 숲까지 언급

“<오리>가 우리의 <마리오>였다면, 이건 우리의 <젤다>가 될 것이다.”


<오리와 도깨비불>, <오리와 눈먼 숲> 시리즈로 잘 알려진 문 스튜디오가 신작에 관한 힌트를 내비쳤다. 2월 4일 문 스튜디오 공동 창립자이자 <오리> 시리즈 디렉터인 토마스 말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현재 작업 중인 신규 프로젝트의 특징에 대해 언급했다.


문 스튜디오가 신작 ARPG를 개발 중이라는 사실은 지난 2020년 중순부터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그 세부사항은 지금까지 잘 드러나지 않았었다. 이번에 말러는 “<오리>가 우리의 <마리오>라면, 이건 우리의 <젤다>가 될 것이다. 지난 2015년, 신규 프로젝트의 프로토타입을 만들면서 했던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후로는 <오리와 도깨비불> 시리즈에 몰두했고,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좀 더 숙성시킬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 결과 프로젝트는 본격적인 ARPG로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본격적인 ARPG’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아직 불명확하다. 다만 말러는 지난달 말에도 트위터상에서 팬들과 문답을 나누며 이를 유추해볼 만한 몇 가지 단서를 제공했다.


당시 말러는 “<오리> 시리즈의 성과에 자랑스러움을 느끼지만, 나는 플랫포머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많다는 생각을 했다. 이번 게임은 플랫포머가 아니다. (중략) <젤다>, <디아블로>, 소울류를 좋아하는 사람은 물론 <동물의 숲>을 좋아하는 사람들까지 모두 이 게임을 마음에 들어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젤다>와 <디아블로>를 함께 언급한 사실로 미루어 짐작해볼 때, 신작은 탐험, 아이템 루팅, 육성 등 요소가 가미된 ARPG일 가능성이 있다. 더 나아가 소울류 게임의 하드코어한 전투 시스템과 <동물의 숲>의 꾸미기 요소 및 NPC 상호작용 콘텐츠 등도 기대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말러는 게임의 전반적인 아트 스타일 역시 간단히 설명했다. 신작에서 문 스튜디오는 <오리> 시리즈에서 구축해 놓은 비주얼 톤을 그대로 이어갈 예정이다. 말러는 “섬네일만 봐도 문 스튜디오 게임이라는 사실을 알아볼 수 있도록 독창적인 아트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에는 비슷해 보이는 게임이 너무 많다”며 이런 계획을 밝혔다.

신작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 토마스 말러의 트윗

한편, 문답에서 한 트위터 유저는 신작에 대한 기대를 드러내는 동시에 “더 이상 직원들과의 문제, 못된 농담 문제는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해 3월 벌어진 문 스튜디오의 ‘직장문화 폭로’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문 스튜디오는 지난해 3월 미성숙한 직장문화 문제로 구설에 오른 바 있다. 이는 당시 스튜디오의 전현직 직원들이 외신 벤처비트를 통해 폭로한 사실이다. 기사에 따르면 공동대표 토마스 말러와 게네디 코롤은 온라인 협업 공간 안에서 ‘솔직한 피드백’을 핑계로 직원들에게 거친 언사를 가하거나 부적절한 농담을 일삼는 등 프로답지 못한 태도를 보였다.


그런데 벤처비트는 이러한 폭로와 함께, 두 대표의 긍정적 측면도 함께 보도했다. 폭로자들에 따르면 두 사람은 거친 협업 스타일을 가진 대신 게임 제작에 열정적으로 임했다. 또한 직원 복지에 신경 썼으며, 대면 상황에서는 직원들에게 친절하게 대한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오리' 개발사마저? '억압적 기업문화' 폭로 살펴보니


그러나 공동 대표 2인과 관련된 논란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문 스튜디오는 본래 MS 퍼블리싱 계약을 맺고 있었지만, 현재는 테이크투 산하 퍼블리셔 '프라이빗 디비전'과 협업 중이다. 2022년 외신 윈도우센트럴은 문 스튜디오와 MS의 퍼블리싱 계약 중단은 앞서 언급된 직장환경 문제를 MS가 인지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더 나아가 두 대표는 MS의 대외 협력팀마저 부당하게 대우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당시 윈도우센트럴 기자 제즈 코든은 자신의 SNS 등을 통해 "(취재원에게서) 이야기를 듣기로, 두 대표는 Xbox 팀원들을 공격하고 괴롭혔으며, 이로 인해 모든 협력관계가 무산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힐링겜 인줄 알고 했다가 사람 여럿 멘탈 박살냈다는 게임
ggotgye
12
7
0
데스티니 빚의 추락, 무엇이 문제였나?
thisisgame
1
0
0
플레이스테이션 사는 이유 백번 이해가는 플스게임 퀄.jpgif
ggotgye
17
15
5
GIF
신박한 룰로 진행된 어제자 철권 해외대회.gif
graymaan
6
1
0
카트라이더 신작 고퀄스킨들
dadara4
5
0
0
김희철 6년전 발언..jpg
ljh921016
47
9
10
스즈키 유,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로 NFT 만든다
thisisgame
1
0
0
시간순삭 개꿀잼 '무료' 폰게임 6
visualdive
10
11
0
[체험기] "맛은 굉장히 안정적이야" 디아블로 4 얼리 액세스
thisisgame
2
1
0
제대로 '찢고 부수는' 성인 액션 게임, '데드 아일랜드 2' 체험기
thisisgame
3
0
0
2NE1 뮤비 연출했던 아티스트 마리킴, 이번엔 메타버스 프로듀서로!
thisisgame
2
0
0
추억의 게임 '테크모 월드컵98'
dadara4
9
1
1
보는 재미를 더해주는 레트로 포스터
respectyou
11
4
1
'데스티니' 게이머들이 배우 '랜스 레딕'을 추모하다
thisisgame
2
1
0
LCK에 트럭 보낸 브리온 팬들 "플레이오프 전까지 답변하라"
thisisgame
2
0
1
챗GPT-4 드디어 등장, 무엇이 달라졌을까
thisisgame
11
4
1
고양이의 하루를 체험하는 게임 ‘피스 아일랜드’
eyesmag
14
4
0
GIF
클레이로 만드는 게임 캐릭터. 이번에는 원신의 엠버 만들어봤어요.
respectyou
20
3
7
'핵 방치 논란' 메이플스토리 "명백한 저희의 잘못" 사과
thisisgame
2
0
0
WHO에서 만장일치로 게임중독 질병으로 인정
ljh921016
10
1
6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