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치의 노래를 들을 수 없는 이유는?

혹시 여치의 노래를 들어본 적 있나요? 왜 여치의 노래는 귀뚜라미 노래처럼 익숙하지 않은 걸까요? 소리는 공기압력의 변화가 전달되는 것이에요. 공기압력의 변화는 우리 귀에 있는 고막을 통해 감지할 수 있는데 흔히 파도와 같이 진동모양으로 나타내지요. 이 때 진동의 상하 폭을 ‘진폭’, 가로 폭을 ‘파장’, 1초 동안 고막에 전달되는 횟수를 ‘주파수’라고 해요. 진폭이 클수록 큰 소리가 나고, 주파수가 높을수록 고음이, 낮을수록 저음이 나지요. 우리가 여치의 노래 소리를 잘 들을 수 없는 것은 주파수 때문이에요. 귀뚜라미가 부르는 유 인노래 주파수 는 3000~6000 헤르츠이고 여치 노래의 주파수는 귀뚜라미보다 훨씬 높은 6000~20000 헤르츠이지요. 사람이 잘 들을 수 있는 소리의 주파수 범위는 2000~5000 헤르츠! 따라서 우리는 귀뚜라미 노래를 훨씬 잘 들을 수 있지만 여치의 노래는 그렇지 못하답니다. 출처 : 어린이과학동아 10월 15일자

즐거운 과학을 선물하는 동아사이언스입니다! 과학동아, 어린이과학동아, 수학동아, 과학동아데일리, 동아일보 과학면 등 과학 콘텐츠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