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사랑의낚시해법 - 미끼의 침강속도

많은 수의 낚시인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 어쩌면 지금 내 채비가 어디쯤 내려가고 있을까 보다는 내 미끼가 몇 미터 내려 가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리나를 궁금해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필자는 수 없이 많은 낚시를 통하여 혹은 여러가지 실험을 통하여 예전 만들어 둔 자료를 바탕으로 새로운 글을 쓰려고 한다. 이글을 읽고 많은 낚시인들의 궁금증이 풀렸으면 하는 바램이다. 흔히 이야기하는 침강속도란 어떤 의미인가를 알고 넘어가야 하는데 아주 예민한 낚시를 한다면 그 속도와 무게를 중시하겠으나 일반적인 낚시에서는 그 침강속도를 미리 예측할 수 있다면 아마도 미끼와 밑밥을 동조 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 본다. 여기서 필자는 먼저 어떠한 방법으로 침강하는 시간을 측정할 것인가를 고민하다 결국엔 대형 수조를 이용한 실험을 하기에 이르렀다. 아주 오래전의 일이지만 지금에 와서는 그것이 낚시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느끼고 있기에 그 실험에 따른 자료를 먼저 이야기 하도록 한다. 먼저 바늘의 경우 감성돔 1호 바늘의 경우에 1M를 침강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9.2초(평균)가 걸리는 것으로 그리고 가장 보편화된 크기의 크릴 즉 L사이즈의 크릴을 가지고 실험을 한 결과 21.2초가 걸리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바늘은 그 자체의 무게만으로 그리고 크릴 또한 자체적인 무게만으로 자연 침강을 시간으로 표기 할 수 있었는데 이는 조류가 없는 상황에서의 자연 침강 속도라고 말을 하고 싶다. 그렇다면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 후로로카본 목줄 1.5호를 기준으로 하고 바늘은 앞에서 설정한 값인 1호 바늘을 그리고 원줄은 나이론 성분의 3호 줄을 기준으로 하여 다시 실험을 하였다. 이때 필자가 가장 눈 여겨 보았던 것이 목줄의 무게와 원줄의 무게에 따른 침강 속도를 주의 깊게 보았는데 그 수치는 다음과 같았다. 목줄 1.5호와 1호 바늘에 미끼를 달았을 때 1M를 침강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18초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10여회의 실험을 통한 평균치이므로 여건에 따라 이 보다 작게 혹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여기서 필자는 아주 재미있는 것을 하나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목줄의 무게로만 침강을 한다면 얼마나 걸리는지를 실험으로 알아보았는데 이 때에 걸리는 시간이 약 13.5초가량이 소요된다는 것을 알았다. 여기서 뭐가 재미가 있느냐?.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바늘 자체적인 무게의 경우 9.2초의 식산이 걸리며 미끼만으로 는 21.2초의 시간이 걸리는데 모두 합하였을 때는 더 빨리 침강 하지 않고 더 짧은 시간이 걸리는가. 이 얼마나 재미있는 사실인가. 필자의 소견으로 볼 때 3가지의 각기 다른 것이 하나로 융합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구성원을 버리고 하나로 융합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그것이 재미가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여기에 봉돌이 하나가 더해진다면 어떻게 될까? 각각의 무게가 다르므로 가장 가볍다고 느낄 수 있는 G6를 목줄에 붙여서 실험을 하였을 때에는 그 속도가 가히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그 침강 속도는 약 6.8초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다양한 낚시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어떤 채비에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 지를 알 수가 있을 것이다. 참고로 각각의 봉돌을 물렸을 때에 걸리는 침강 속도를 적고 감성돔 낚시에서의 미끼 침강력과 그 속도에 관련된 이야기를 다음 장에서 하기로 하자. B의 경우 2.1초의 침강속도를 보이며 G2는 3.3초, G4는 5.3초의 기준치가 성립이 되었다.

시 ・ 사진예술 ・ 홈인테리어&데코 ・ 남성패션
글쓰는 낚시방송인입니다 바다낚시 아카데미 운영 준비중 디지털바다낚시 명조사코너 연재중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