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 시대 최고 스캔들의 주인공 "하희"

하희는 출생연도가 확실치 않으나 정 나라 목공의 딸이라고 한다. 어려서부터 이복오빠인 공자 만과 근친상간을 했으며 대부 자공과도 정을 통했다고 한다. 이 삼각관계가 단초가 되어 자공은 공자 만을 죽이고 그녀는 진나라의 대부인 하어숙에게 시집가서 “하희”라고 불린다. 하희는 하어숙과의 사이에서 아들 하징서를 낳았는데 하어숙은 하징서가 열두 살 되던 해에 죽고 하징서가 아비의 작위를 이어받아 진나라의 사마가 됐다.40세의 나이에 미망인이 된 하희는 진나라 영공과 그 신하인 공녕, 의행부와 함께 넷이서 난교를 즐겼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영공과 공녕, 의행부가 아들 하징서를 불러다가 “징서는 자네를 닮았다.” “아닙니다. 주군을 닮았습니다.” 하면서 희롱하며 놀았다. 이에 하징서는 굴욕감을 느껴 돌아가는 진영공을 화살로 쏘아 죽이고 권력을 잡았다. 놀란 공영과 의행부는 초나라로 돌아가 초 장왕에게 호소했고, 중원진출을 꾀하던 초나라는 하징서를 응징한다는 명분으로 진나라를 치고 하징서를 죽인 후 진나라를 차지했다.



하희는 이때 초나라로 끌려가는데 그녀의 미색을 본 초 장왕은 그만 넋을 잃고 말았다. 그리고 하희를 후궁으로 삼으려 했으나 대부 무신이 장왕에게 간언했다.“하희는 상서롭지 못한 여인입니다. 그녀는 시집오기 전 공자 만, 대부 자공과 정을 통하여 만이 죽었으며 시집와서는 남편이 젊은 나이에 요절했고, 세 사람과 동시에 정을 통하여 나라를 망치게 했으니 불길한 여자임이 틀림없습니다. 이런 상서롭지 못한 여인을 왜 취하려 하십니까?”초 장왕은 계집 하나 때문에 천하를 포기하는 어리석은 군주가 아니었기에 하희를 단념하고 장군 자반에게 시집보내려 했으나 역시 무신의 설득으로 결국 영윤 양로에게 시집보냈다.그러나 양로 역시 전쟁터에서 죽었고, 그의 아들 흑요가 하희에게 반하여 데리고 살았다.


그런 그녀에게 8년이 넘도록 사랑을 불태우던 사람이 바로 장왕과 자반에게 이야기해 하희를 차지하는 것을 반대하던 무신이었다.그는 하희를 손에 넣기 위해 그녀를 먼저 친정인 정 나라로 보낸 후 자신은 노 나라를 치기 위해 제나라의 협력을 구한다는 명분으로 사신으로 떠나 하희를 데리고 진나라에서 살았다. 무신은 초나라 왕족의 일가로 엄청난 부와 명예를 누리고 있었고 대부로 백성과 왕에게 두터운 신임을 얻고 있었는데 하희를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한 것이다.진나라는 이런 무신에게 대부의 대우를 하며 극진히 대했다고 한다.


이 배신행위가 초나라에 알려지자 모두 경악했고 그중에서 가장 불같이 화를 낸 것은 장군 자반이었다. 전에 자반이 장왕에게 하희를 달라고 했을 때 반대하던 것이 무신이었다. 그런 사람이 하희를 차지했으니 배신감에 치를 떨 수밖에 없었다.마침내 자반은 초나라에 남아있던 무신의 일가친척과 양로의 아들 흑요를 주살하고 그 가문이 소유했던 전답과 노예 처첩까지 모조리 차지해버렸다.무신은 멀리서 이 소식을 듣고 이를 갈며 복수를 다짐했고 진나라를 통해 오나라를 부추겨서 초나라를 공격하게 한다. 이때부터 오나라와 초나라는 대대로 숙적관계가 된다.


몇 년 뒤 정 나라 땅 언릉에서 진나라와 초나라가 격돌해서 초나라는 결정적인 패배를 당해 장군 자반은 목숨을 끊고 초 공왕은 한쪽 눈을 잃는다. 하희라는 여자 한 명 때문에 당시 패권국이었던 초나라는 결국 패자의 지위까지 상실하고 만다. 이후 하희는 무신과 사이에서 딸을 낳았는데 딸 역시 색기가 대단했다고 전해진다. 딸은 진나라 대부 숙향과 결혼하여 양이아를 낳았다고 한다.숙향과 하희의 딸이 결혼하려 할 때 숙향의 어머니인 숙희가 반대하며 말하길 하희는 “남편 세 명과 아들 한 명을 죽이고 나라를 하나 망하게 했으며 군주 둘을 망치게 했다”고 말했다. 춘추전국시대는 주나라의 권위에서 벗어난 역동적인 시대였으며 그런 만큼 수많은 스캔들과 반역, 욕망을 둘러싼 스토리가 만들어지고 전해져 왔다. 그중에서도 하희라는 여자를 둘러싼 스캔들은 당시 최강국이 패권까지 잃게 할 장도로 엄청난 파문을 불러왔다. 아마 그녀를 둘러싼 스캔들은 춘추전국시대의 수많은 인간 군상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도 최고의 스캔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일본어 번역작가 김영택의 블로그 chbea@naver.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