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스타트업

"제품 없어도 아이디어만 있으면 투자"… 美 IoT 제조벤처, 크라우드펀딩 타고 날 때 사물인터넷(IoT) 시대에 진입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IoT 제품을 만들어내는 하드웨어 스타트업이 늘고 있다. IoT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인터넷에 연결해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하드웨어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시장조사 업체 가트너는 “2017년까지 IoT 제품의 50%가 생긴 지 3년이 되지 않은 스타트업에 의해 만들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국내에는 하드웨어 스타트업을 위한 생태계가 갖춰지지 않아 관련 창업이 거의 일어나고 않고 있다. 하드웨어 스타트업은 대규모 초기 투자가 필요한 데 비해 자금 회수가 어렵다는 인식이 퍼졌다. 시제품을 만드는 데도 많은 돈이 든다. 일단 제작에 들어간 뒤에는 내용을 변경하기 어려우며, 판매·배송 비용은 물론 사후관리(AS) 부담까지 있다. 스마트폰 앱을 만들어 앱장터에 올리면 돈이 되는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에 투자금이 몰리는 이유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하드웨어 스타트업 창업은 부진하다. 기술보증기금의 2014년 신규 창업 기업 데이터에 따르면 하드웨어 스타트업과 관련성이 높은 20대 제조업 창업 비율은 4.5%에 불과하다.

Boycott Samsung! 일베충은 그냥가라. 2013.12~2015.05 세계일주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