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수다3(20150220), 2라운드 1차, 1위 하동균(제발), 7위 몽니 (나가수 4회 다시보기)

20일 MBC 음악버라이어티 '나는 가수다 시즌3' 방송에서 2라운드 1차 경연이 펼쳐졌으며 이미 알려진대로 R&B 장르의 대표가수 휘성과 10년이 넘는 관록의 밴드 몽니가 '나는 가수다3'의 판을 뒤흔들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진 터였다.

휘성은 지난 2002년 데뷔곡 '안되나요'를 시작으로 '위드 미(With Me)', '사랑은 맛있다', '결혼까지 생각했어', '가슴 시린 이야기' 등 많은 히트곡을 발표했다.

또한 인디 밴드 몽니는 지난 2005년 '소나기'로 데뷔해 2012년 KBS2 오디션 프로그램 '탑밴드2'에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후 Mnet 음악프로그램 '밴드의 시대' 등에 출연하면서 대중적 인지도를 높인바 있다.

2라운드 1차경연의 미션은 '존경하는 뮤지션의 노래'로, 가수마다 자신이 존경하는 뮤지션의 곡을 선곡하여 진심과 존경을 담은 무대를 꾸며 졌으며 앞서 두 번의 경연에서 자신들의 음악성을 선보였던 가수들은 지난주 동료의 탈락을 지켜보며 2라운드에서 더욱 자신들의 음악성과 색갈을 무대에서 보여주려 많은 노력을 하였다고 하는데 사전 예비투표 선호도 조사에서는 가수 하동균이 1위를 차지 했었다.

1차 경연 각 가수의 선곡은 스윗소로우(故 김광석의 '서른 즈음에'), 박정현(윤종신의 '오래전 그날'), 몽니(故 김현식의 사랑사랑사랑), 소찬휘(이문세의 '사랑이 지나가면'), 양파(故 신해철의 '민물장어의 꿈'), 휘성(김조한의 '널 위해 준비된 사랑'), 하동균(들국화의 '제발')을 선곡하여 차례로 무대에 올랐다.

첫 순서로 선택된 가수는 1라운드 2차 경연 1위를 차지한 스윗소로우였으며 이들은 스윗소로우는 고(故) 김광석의 '서른 즈음에'를 선곡하여 무대에 올랐다. 이들은 무대에 오르기 전 "가진 것 없이 시작했을 그때, 노래할 수 있을 거란 생각만으로 버틸 수 있던 하루하루가 있었다"며 "우리를 나아가게 하는 위로와 희망이 되어준 김광석 선배의 노래를 작은 방에 모여서 부르던 생각을 많이 했다"고 선곡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인호진의 잔잔한 목소리로 시작되어 애절한 목소리로 곡 특유의 쓸쓸함을 더하였고 환상적인 하모니와 그들만의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무대를 장악꾸몄으며 절절한 가사를 더욱 애절하게 소화하여 듣는 이들의 감성을 흠뻑 적시게 하였다.

이들의 하모니를 감상한 이본은 '사람이 내는 물방울 같다'고 느낌을 표현했고, 양파는 '사람이 목소리로 낼 수 있는 에너지와 색깔이 정말로 다양한 것 같다'고 노래의 감동을 표현하였다. 무대가 끝난 후 스윗소로우는 "처음에 하니까 약간 붕 뜬 채로 들어가게 되는 게 있더라"고 소감을 밝혔으며 다음 경연자로 박정현을 지목하였다.


스윗소로우의 지목으로 두 번째 무대를 꾸미게 된 박정현. 그는 17년째 인연을 맺고 있는 윤종신의 대표곡 '오래 전 그날'을 선곡했다.

박정현은 이어 "그런데 멋진 가수라는 걸 까먹을 때가 있다"고 미소를 지으며 “가사가 빛났으면 좋겠다. 최초로 ‘오래전 그날’의 여자편을 들려드릴 수 있어요”라며 활짝 웃었다.

작사가 박주연이 여성 버전으로 개사한 이 곡을 박정현은 작은 체구에서 나오는 폭발적인 성량을 가지고 혼신을 다해 불렀고 그녀의 노래에서 뿜어져 나오는 다채로운 감성이 보는 이들의 가슴을 우렸고 원곡만큼이나 아름다운 재해석으로 짙은 감동을 선사했다.


그러나 박정현은 무대를 마친 직후 돌연 눈물을 쏟아 지켜보는 이들을 당황하게 하였는데, 이에 대해 박정현은 "무대가 끝나자마자 눌려져 있던 감정과 무사히 잘 끝나 다행이라는 마음이 섞여 자꾸 막 눈물이 올라오더라. 목이 잠겼다"고 털어 놓았다. 충분한 실력을 갖춘 가수임에도 좋아하는 뮤지션의 원곡을 잘 소화해내기 위해 긴장하고, 노력하는 모습이 모두의 마음에 짙은 공감을 불러 왔다.

무대 뒤로 돌아 감정을 추스린 박정현은 세 번째 가수로 인디밴드 몽니를 지목했다. 몽니는 고(故) 김현식의 '사랑 사랑 사랑'을 선곡했다.

록밴드 몽니는 존경하는 선배 뮤지션 고(故) 김현식의 6집 앨범에 수록된 '사랑 사랑 사랑'을 선곡하였는데 몽니는 "테이프 늘어날 때까지 들었던 앨범이다. 우리 밴드에 맞게끔 가슴으로 편곡하고 가슴으로 연주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특히 몽니의 보컬 김신의는 “몽니 하면 ‘미친 성대’라고 표현해주는데 그걸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3일동안 고민했다”고 운을 떼며 "‘나가수3’는 넘어야 할 산이다. 1위가 목표다. 마냥 즐길 수 없다. 전쟁이다"라고 각오를 다지며 무대에 올랐다.

무대에 오른 몽니는 파워풀한 가창력과 강렬한 무대 퍼포먼스로 이목을 끌었는데 '미친 성대'라는 수식어에 걸맞는 찢어질 듯한 고음으로 무대를 뒤 흔들었으며 특히 몽니 보컬 김신의는 꿀성대의 무대 말미에 무릎을 꿇고 화려한 연주와 함께 기타를 한 바퀴 돌리는 화려한 무대 퍼포먼스로 이목을 끌며 나가수의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하며 관객들의 환호 속에 이들 무대의 피날레를 장식하였다 무대를 마친 몽니는 자신들을 이을 가수로 소찬휘를 지목했다. 소찬휘는 이문세의 '사랑이 지나가면'을 선곡해 불렀다. 이날 몽니는 자신의 무대를 마친 뒤 “내가 존경하는 선배인 소찬휘를 지목하겠다”고 말했다. 소찬휘는 대기실에서 몽니의 지목을 듣고 “왜 나를 존경해서..”라며 웃음을 지었다. 이어 그는 “존경하면 이번에 ‘티어스(Tears)’를 부르든가”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소찬휘는 치마를 곱게 차려입고 무대에 올랐으며 이문세의 감성 발라드곡 '사랑이 지나가면'을 선곡하여 무대에 오르자 소찬휘의 발라드를 접한 객석에서는 박수갈채가 쏟아져 나오기도 하였다. 무대에 선 그녀는 로커임을 잊게 할 만큼 소름끼치는 고음을 자랑하며 감성이 가득한 무대를 선보여 객석의 환호와 함께 큰 감동을 선사하였으며 특히 클라이맥스에서는 확 지르는 고음으로 감동과 함께 객석의 전율을 가져 오기도 했다. 소찬휘는 다음 무대를 꾸밀 가수로 양파를 지목하였고 양파는 존경하는 뮤지션 고(故) 신해철의 '민물장어의 꿈'을 선곡했다. 양파는 "아주 어릴 때 내가 미국 보스턴 유학 시절 선배님을 뵀다. 그때 선배님이 해주셨던 말씀이 아직도 생각난다. '널 보면 나같아'라며 내 머리를 만져주셨던 기억이 난다. 선배님은 내가 노래하고 사랑받아야하는 시기에 유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 신해철이라는 음악인이 다치고 깨지면서도 남긴 노래를 들려 드리고 싶다"고 선곡한 이유를 밝혔다. 양파는 가슴을 울리는 깊은 울림 속에 여윤이 길게 남는 무대를 선 보였으며 무대 동안 관객들로 하여금 저절로 눈을 감고 마음으로 노래를 듣는 감성어린 노래를 들려 주었으며 무대가 끝나기가 무섭게 객석에서 우렁찬 박수갈채와 함께 진한 감동을 남겼으며 특히 편곡과 피아노를 담당한 정재일의 피아노 연주는 이 날의 무대를 더욱 빛나게 만들었다. 이를 본 음악 PD 권태은은 "양파가 이 정도일 줄 몰랐다. 완성도 면에서는 최고다"고 극찬을 하기도 하였다. 양파는 다음 가수로 휘성을 지목하였고 휘성은 김조한의 '널 위해 준비된 사랑'으로 무대에 올랐다. 무대에 오르기전 휘성은 자신을 "욕심 많은 가수"라고 소개했다. "약간 남들과 다른, 누군가를 연상하게 하는 매력이 아니라 '그래. 쟤는 저렇게 해야 휘성이지' 하는 것들"이라며 "그런 유니크한 부분들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소감을 밝히며 이어서 가수 하동균과의 친분도 소개하며 "같이 밖에서 노래방에 가서 같이 노래 부르는 사이"라고 말하며 웃음을 전했다.


휘성의 선곡에 대해 김이나는 "그게 바로 휘성을 좋아하는 이유다. 첫 등장인에 어떤 곡을 불러야 매력적으로 보일까 그런 걸 생각하지 않고, 주제에 맞는 곡을 선택했다"고 평가했으나 김연우와 권태은은 "노래가 생소하다"면서 선곡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평상시 기복이 심해 마음 고생이 심하다는 새가수 휘성은 리허설 때에는 다소 긴장하기도 하였으나 본 경연에서는 독특하면서도 중독성 강한 음색으로 휘성만의 독특한 색깔을 입혀 풍부한 성량과 무대매너를 과시하며 김조한의 '널 위해 준비된 사랑'을 열창하였다. 특히 그는 'R&B의 황태자'답게 여유롭게 음악을 갖고 노는 듯한 자유로운 분위기로 부드러운 발라드를 소화하였다. 휘성은 무대를 마친 후 "진짜 긴장했다. 가사도 다 틀리고 짜놓은 애드리브도 다 다르게 했다. 진짜 정신이 하나도 없다"며 "아깝고 너무 안타깝다. 머릿속이 하얘지더라"고 털어놓았으나 대기실은 열렬한 환영 모드였다. 남은 무대는 사전 투표 1위의 하동균. 앞서 하동균은 파격적인 선곡과 무대 매너, 창법으로 경연보다는 공연을 하는 듯한 모습을 통해 시청자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특히 지난 방송에서 "하동균이 잘생긴 얼굴은 아니다"라고 말하며 묘한 질투심을 드러냈던 김연우는 그를 급 인정하는 모습으로 다시 한 번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또한 김연우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음악과 공연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는 하동균의 모습을 일일이 열거하며 "모든 걸 내려놓았다고 하며 "그 모습마저 시샘이 난다"라고 다시 한 번 질투심을 드러내며 김연우는 "하동균의 무대를 볼 때마다 멋있다. 매 무대마다 조금씩 다른 걸 보여주고 있다"며 "음악적 표현에 있어서도 자신의 원칙을 쭉 밀어붙이는 모습이 마음에 든다"고 하동균의 멋진 무대를 극찬해 기대감을 높였다. 이날 하동균은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순위와 점수를 신경 안 쓴다기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더 많이 신경 썼다"며 "내가 하고 싶은 것, 내가 표현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좋다"라고 속마음을 내비치기도 했다. 하동균은 존경하는 뮤지션인 들국화의 히트곡 '제발'을 선곡하여 무대에 올랐고 그의 절절하면서도 거친 목소리, 화려하진 않지만,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 가사와 멜로디는 여성 관객뿐만 아니라 남성 관객들의 공감을 얻어 열렬한 환호의 박수를 얻어 내며 깊은 여운을 남겼다. 이어 2라운드 1차 경연 결과가 공개됐다. 3위는 양파, 4위는 스윗소로우, 5위는 소찬휘였다. 1위의 영예는 하동균에게 돌아갔고 박정현은 2위를 기록했다. 하동균은 "내가 부르는 목소리나 연주에 귀 기울여주시고 받아들여 주셨다는 거에 정말 감사드린다"고 1위 소감을 밝혔고 박정현은 "너무 놀랐다. 정말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새롭게 합류한 몽니는 꼴찌인 7위의 아픔을 맛봤고 휘성은 6위에 머물렀으며 7위인 몽니는 "2번의 경연으로 짐을 싸기엔 너무도 아쉬울 것 같다"며 "저희만의 색깔을 찾겠다"고 각오를 다지기도 하였다. ▣ 나는 가수다3(20150220) 2라운드 1차 경연결과


1위 : 하동균2위 : 박정현3위 : 양파4위 : 스윗소로우 5위 : 소찬휘6위 : 휘성7위 : 몽니


(나는 가수다3, 다시보기는 방송사 정책과 빙글시스템의 특성으로 아래 원본 글에서 동영상을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원본글 ▣

http://cylab.blog.me/220278632518

http://song21.tistory.com/4836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요새 겁나 잘나가는 95년생 가수
mumumimi
10
6
2
그것이 알고싶다 시청자들이 마지막에 눈물바다된 이유.jpg
fromtoday
56
31
4
[신박한정리] 물건 못버리는 사람 특징
GomaGom
41
8
8
굿걸에서 노래, 랩, 춤, 퍼포먼스 올라운더 능력치 보여준 전지우
secondmirror
2
0
0
케이팝 최초 인도네시아 여자아이돌을 ARABOZA🌟
secondmirror
6
1
0
드라이브 인 콘서트에서 EDM을 즐기는 방법
flashfinger
4
0
0
Video
원로배우 이순재, 매니저 갑질논란
itshoo
7
0
1
학력 끝판왕 뮤지션.jpg
ihatecocacola
57
15
7
[IZ*ONE] 200703 [덕질캡쳐용♥CLEAN] 아이즈원 - 환상동화 (IZ*ONE - Secret Story of the Swan) 앚둥이들 존재가 마법 그 자체..✧*。아 이 즈 원 우 리 함 께 영 원 하 자 📹
IZONE12
3
1
0
'싹쓰리' 데뷔 초읽기…90년대 감성 '정조준'
nocutnews
11
2
1
[연애의참견3] 밥의 민족이 보면 무조건 극대노할 상황
secondmirror
16
3
6
내 현실엔 없지만 현실남친 재질 가수의 라방 (+브이로그 티저)
secondmirror
2
0
0
이시국 꼭 봐야하는 코로나 완치자 증언 (무엇이든 물어보살 67회)
secondmirror
29
3
2
연애관이 𝙅𝙊𝙉𝙉𝘼 극과극을 달리는 김희철, 김민아
secondmirror
12
4
0
[힛트쏭] 김희철이 넘사로 존예 였을때, 많이 닮았었다던 여자가수
secondmirror
7
1
0
[유퀴즈] 비비고 창시자가 분석한 나라별 만두특징
GomaGom
31
9
2
팬텀싱어 3, 결승 1차전
goalgoru
3
1
0
[동상이몽] 최정원 딸이 본인의 분만영상을 보고 펑펑 운 이유
GomaGom
42
7
3
요즘애들은 모른다는 '이것'과 '이사람'
GomaGom
30
6
7
Kirinji - キリンジ-十四時過ぎのカゲロウ
hweepain
5
1
6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