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섬유까지 발수 처리해주는 코팅제

시중에선 소수성(hydrophobic)을 높여서 물을 튕겨 방수 효과를 주는 코팅제가 판매되고 있다. 이런 제품은 그냥 뿌리기만 하면 아이폰 같은 제품을 방수 처리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 이런 발수 코팅 처리를 하면 내마모성이 부족한 데다 시간이 지날수록 발수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그런데 산화티탄을 나노 코팅 처리해서 마모나 발수 성능을 유지하는 한편 물에 얼룩이 자연스럽게 씻겨 셀프클리닝 기능까지 겸한 산화티타늄 나노 코팅제가 개발되어 눈길을 끈다. 영상을 보면 코팅 처리한 유리 표면에 물방울을 떨어뜨리면 마치 벽에 공을 맞출 때처럼 튕겨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유리 뿐 아니라 철이나 탈지면 같은 부드러운 섬유 소재에서도 마찬가지. 문제없이 물방울을 튕겨낸다. 종이에 코팅 처리를 해도 높은 발수 성능을 나타낸다. 산화티탄 나노 코팅은 UCL(University College London) 루 야오(Lu Yao) 교수가 개발한 것이다. 산화티탄을 에탄올과 PFTS(1H,1H,2H,2H-perfluorooctyltriethoxysilane) 용매에 녹여서 만들었다고 한다. 또 산화티탄 나노 코팅 소재 표면은 먼지가 묻어도 물에 씻겨 셀프 코팅 기능이 있다. 기존 코팅제는 대부분 표면이 마모되거나 피지 같은 지방이 달라붙어 발수 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산화티탄 나노 코팅은 지방 함유량이나 흠집으로 인한 표면 마모 등으로 발수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 http://arstechnica.com/science/2015/03/water-droplets-bounce-off-these-new-self-cleaning-surfaces/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ll about Tech. 사람과 기술, 제품이 만나는 뉴미디어 테크홀릭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