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 전에 당한 압박을 기회로 바꾸는 탈압박

# Intro

“압박감 속에서의 빠른 결정, 그것이 축구의 모든 것이다.” 아마도 가장 빨랐던 팀을 조련했던 한 감독, 알렉스 퍼거슨 前 감독이 내린 정의다.

촘촘하고 정교한 상대의 압박은 빠른 결정을 강요한다. 상대는 볼 잡은 선수의 플레이 선택권을 제한하고 질을 떨어뜨리려 달려든다. 볼을 받기 전에 다음 플레이를 정하고 상대를 속일 수 있다면 거센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일류 선수의 시금석(試金石)이 된 탈압박 플레이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GIF

# 볼을 뺏기지 않는 게 급선무

볼을 지켜야 한다.

캐릭이 토트넘의 압박에서 벗어나는 장면을 보자.

캐릭이 볼을 잡을 때 일부러 등을 지는 점에 주목하자.

GIF

탈압박 다음 동작이 반드시 키 패스나 드리블로 이어질 필요는 없다.

일단 볼을 소유한다.

GIF

# 등 뒤 빼앗아 공간 열기

공간은 동료가 떠먹여 주는 게 아니다. 상대 여러 명이 압박할 경우 반칙을 유도하기도 어렵다. 이때 볼을 뺏겨도 2명 이상의 상대를 자기 쪽으로 유인했으니 본전이란 배짱을 가지고 상대 의표를 찌를 수 있다. 등 뒤를 노리는 거다.

황의조의 등을 빼앗자 순식간에 공격 6대 수비 7의 기회가 열린다.

GIF

동료가 적절히 쇄도해준다면 한 번의 터치로 상대를 곤란하게 만들 수 있다.

하피냐는 전방의 수아레스에게 패스하는 대신 과감히 탈압박을 시도한다. 알베스가 쇄도하고 있단 걸 미리 알았기 때문이다.

GIF

# 삼각형 느슨할 때 탈압박

4-3-3은 중앙에서든 측면에서든 패스 길을 만들거나 압박을 할 때 끊임없이 삼각형을 만들기 쉬워 사랑받았다. 4-3-3 계열인 4-2-3-1도 예외는 아니다.

슈나이덜린과 완야마를 3선에 나란히 배치한 4-2-3-1을 쓰던 사우스햄튼은 자주 삼각형을 만들며 첼시를 압박해왔다.

완야마가 삼각형을 완성하기 전

GIF

# 잘 쓰면 볼 지키기에 유리한 터닝

상대의 무게 중심을 뺏기 쉽고, 반칙을 유도할 때도 유용하다.

이재성은 과감히 턴을 시도해 탈압박했고 자연스레 상대 골문을 응시하며 드리블을 이어나갔다.

GIF

상대 수비수가 몰린 문전 앞에서도 턴은 유용하다.

양방향으로 턴을 자유롭게 구사하며 수비수 등 뒤를 헤집는다.

GIF

좁은 구역에서 볼을 주고받는 건 언제나 위험하다. 하지만 좁다는 건 반대쪽 공간이 넓단 뜻이기도 하다.

상대와 멀리 떨어져 있는 반대발로 볼을 터치해 자연스레 턴

GIF

# 볼을 자주 건드릴수록

니시베 겐지와 기타 겐이치로는 『한 권으로 끝내는 축구전술 70』에서 “상대 선수들에게 둘러싸이면 일단 자주 공을 건드리자. 상대의 태클 타이밍을 없애기 위해서다”라 강조한다.

매우 촘촘한 공간에서 광주 선수들은 공을 자주 건드린다. 턴 동작도 적절히 섞어 볼을 지켰다.

GIF

수초 내에 포위당할 가능성이 높을 땐 드리블로 탈압박

스피드와 볼 터치

GIF

# 동료를 적절히 활용


측면은 늘 좁다. 터치라인도 신경 써야 해 수비수 한 명만 서 있어도 돌파 길이 좁아진다. 동료를 활용하는 월패스가 유용한 건 그래서다.

레오나르도의 가속력을 이용


GIF

# 상대 속이는 탈압박의 묘미


탈압박의 큰 장점은 성공하자마자 상대와의 숫자 싸움을 하기 편해진다는 점

시티의 압박에서 벗어나는 피케의 오버랩을 보자.

제코와 실바가 따라붙지만 일단 돌파만 하면 팀 전체 공격 숫자를 늘릴 기회다.


GIF

탈압박의 가장 큰 목적은 어디까지나 ‘팀의 1차적인 볼 소유’

볼을 받은 동료가 드리블해도 곧 바히아 선수 세 명에게 둘러싸일 거라 판단후방 센터백의 편안한 빌드업은 기대할 수 있기 때문

# Finishing

“수비수가 발을 옆으로 뻗어도 패스 차단이 가능한 거리가 90cm”

물론 수비수는 섣불리 반칙하지 않으려 통상 2m(역습당할 시엔 공격수의 가속을 고려해 3m)를 유지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실점 위기 상황에서 자주 일어나는 수비 관행이다. 압박은 어디에서나 펼쳐지며 경우에 따라 수비 진영에서도 적극적으로 압박하는 수비진은 많다.

좋은 선수는 언제 어디에서 볼을 받든 늘 압박에서 벗어날 준비가 돼 있다.

네이버 포스트http://post.naver.com/author.nhn?memberNo=1329641&viewType=POST&navigationType=current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csmo0825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