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에 돌란 (Xavier Dolan)
1989년 3월 20일생
스스로를 캐나다 사람, 프랑스 감독이라고 부르는 자비에 돌란 감독이에요.
캐나다의 몬트리올에서 태어나고 자랐기에 불어를 구사하고 프랑스의 문화적 영향을 많이 받아서 이렇게 표현하는 것 같은데, 사실 캐나다의 불어는 현재 프랑스에서 사용하는 불어랑은 많이 다르답니다.
프랑스인 말에 따르면 서울 사람이 조선시대 양반과 대화하는 느낌이라고 하더군요.
4살 때 제약회사의 TV광고를 통해 데뷔하여 지금은 배우와 감독을 겸업하며 종횡무진 하고 있어요.
자비에 돌란의 아버지 또한 연기자로써 캐나다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답니다.
감독만 하기엔 정말 많이 아까운 외모이지 않나요?>_<
자비에 돌란 처음으로 감독한 장편영화, 아이 킬드 마이 마더에요.
실제로 자신의 학창시절에 있었던 엄마와의 이야기를 담았다고 하더군요.
영화를 보면 중2병에 빠진 자비에 돌란을 만날 수 있어요.
정말 한 대 콕 쥐어박고 싶을 정도로 떽떽 거리면서 엄마한테 행동하는데, 그 와중에도 엄청난 꽃미모를 뽐내니 어떻게 혼낼 수가 있을까요?
자비에 돌란은 이 영화로 칸 영화제에 초청을 받아 황금카메라상 외에도 예술영화상, 청년의눈상, 프랑스극작가협회상 이렇게 총 4개 부분의 상을 석권하며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어요.
그 때 나이가 무려 20살 때 였답니다.
나님이 20살 때 학교 앞에서 새벽까지 놀고 자빠져있을 때 말이에요.
우리엄마 눈 감아...
이런 남자랑 연애하면 무슨 기분 일까요?
약속 시간을 5시간 늦게 와도 웃고 넘어가 줄 수 있을 것만 같은 느낌적인 느낌.
나 너랑 사귀면 석가모니가 될 자신이 있다.
용서의 아이콘이 될 자신이 있다.
오..오빵
나를 만나서 인생의 오점 한 번 만들어보지 않을래?
(사실 내가 누나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꾸러기 모자를 썼는데도 이렇게 멋집니다.
아이 킬드 마이 마더 이후 하트비트, 로렌스 애니웨이, 탐 엣 더 팜, 마미까지 작품 내는 족족 칸의 초대를 받으며 천재 감독이라는 칭송을 받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마미가 예상 외로 흥행하며 자비에 돌란 감독의 국내 인지도도 많이 올라갔답니다.
하지만 돌란의 작품은 동성애 코드가 많이 드러나 있어서 취향이 극과극으로 갈리더군요.
주방에서 요리하고 있는데 싱크대 앞에서 이러고 있으면 녹아 죽어버릴 듯 해요ㅋㅋㅋㅋ
사실 작품 중 90%가 칸에 진출하고 칸 말고도 다른 영화제에서도 엄청난 호평을 받으면서 자비에 돌란이 자기 자신에 너무 심취하고 있는 거 아니냐, 오만방자해질지도 모른다고 하지만
이 얼굴이면 오만방자하고 심취하는 거 백만 번 인정.
니가 뭔디요?
니가 뭔데 인정이고 나발이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돌란 감독은 마미(Mommy)로 2014년 칸 영화제 심사위원상을 수상하며 감독 인생의 정점을 찍게 되었어요.
마미는 2014년 개봉 영화 중 열 손가락안에 꼽힐 정도로 대단한 영화이니 꼭 보길 적극추천드려요.
돌란 감독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서 한국의 마미 포스터가 자기 영화 포스터 중에 최고라고 감탄 또 감탄을 했답니다.
돌란 감독 영화의 특징인 예쁘고 다채로운 색감이 그대로 표현되어 있어서 저도 포토 티켓으로도 갖고 있고 포스터도 따로 구매를 했을 정도에요.
영화 마미를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전 이 장면에서 정말 소름끼쳤답니다.
화면 구성이 변하면서 오아시스의 Wonderwall이 영화관 전체에 울려 퍼지는데 자비에 돌란 감독이 왜 천재라고 불리는지 알겠더군요.
돌란 감독 영화를 보다보면 그만의 색감, 화면 구도, 적재적소에 배치된 음악, 이 셋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게 느껴질거에요.
요번주 주말에 메가박스 아트나인에서 자비에돌란전이 있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얼른 예매 고고!
(메가박스에서 돈 받고 하는 거 전혀 아니고 제발 돈이나 영화표를 공짜로 제공받아 보고싶은 나님이 스스로 올림)
이런 자비에 돌란에게도 단점이 하나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ㅋ...ㅋ...ㅣ.....가......ㅈ.......
제 입으로 말을 못.. 못하겠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 크업ㅠㅠㅠㅠㅠㅠㅠㅠ
제가 이렇게 사랑하고 난리 부르스를 춰도 우리는 이루어 질 수가 없어요.
왜냐면 그는....
이것도 내 입으로 말 못 해!!!!!!!!!!!!!!!! 안 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