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에서 배우는 내용, 집에서 따라해봐요 (1) 3월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3번에 걸쳐 유치원을 고르는 방법, 유치원에서 배우는 내용들에 대해 설명해 드렸었죠. 오늘부터는 실제로 집에서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내용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오늘부터 진행될 내용은 유치원에서 배우는 내용과 연계해서 집에서 아이와 함께 해 볼 수 있도록 각색한 놀이방법입니다. 모두 집에서 따라해보시면 아이들이 재미있어 할거에요^^ 모두 준비되셨죠?

아이들은 저번 시간에 알려드린 누리교육과정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수업을 받게 되는데요, 사실 그 내용 체계표를 유치원 수업에서 정말 그대로 똑같이 하지는 않는답니다. 대신 유치원에서 정한 일과 안에 교육과정에서 고시한 내용을 적절히 녹여낼 수 있도록 ‘생활주제’ 라는 것이 있지요. 아이들은 이 생활주제를 기반으로 한 유치원의 교육내용에 따라 하루 일과를 보내게 됩니다.

이 생활 주제는 열 개 정도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유치원마다 재량으로 일자를 조절하여 사용하거나 내용을 연계할 수 있어서 모든 유치원에서 배우는 내용이 정확하게 같을 수는 없습니다. 특색 있는 유치원의 경우에도 배우는 내용이 다르지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 틀에 따라 운영되기 때문에 이 내용을 알게 되면 아이와 집에서 함께 해 볼 수 있는 활동이 더 많아질 거예요!

3월에 많은 유치원에서 다루는 생활주제는, 바로 ‘유치원’에 관한 내용이에요. 유치원과 친구들에 대해서 다루게 되지요. 유치원에 새로 들어오거나, 혹은 새로운 반에 들어간 아이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먼저 아이들과 함께 다루게 된답니다. 보통 한 주에 크게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요일별로 다른 활동들을 수행하게 되는데요.

주차별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 모든 기관에서 다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체로 그렇다는 거지요 대체로^^)

1주차 ) 새로운 환경에 대해 적응하기

2주차 ) 하루 일과에 대해 이해하기

3주차 ) 친구와 친해지기

4주차 ) 유치원과 반에 대해 이해하기

이러한 내용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만 3세, 4세, 5세 모두 큰 흐름은 같습니다. 이 주제 안에서 다른 난이도와 다른 활동을 가지고 선생님들께서 수업을 진행해 나가시는 거지요.

이 활동들에 대해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는 각 요일별로 주제에 맞는 활동들을 구성된 일과에 나누어 진행하는데요. 예를 들어 새로운 환경에 대해 알려주는 주제를 가지고 안전교육에서는 ‘유치원에서 길을 잃으면 어떻게 해요?’ 활동을 하고, 대소집단 활동 시 동시로는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배우고, 음악에서는 인사노래를 배우는 식이지요.

어머님들이 아이가 유치원에서 집에 돌아오면 보통 "오늘 뭐했어?" 하고 많이 물어보지요. 앞으로는 이 주제에 관해 이야기 해 보세요! 저 내용들에 관해 다루는 유치원이라면 아이와 이야기를 더 잘 이어갈 수 있을 거예요.

그럼 연령별로는 3월에 가정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까요? 먼저 3세부터 알려드릴게요!

3월 활동

1. 연령별로 다르게 할 수 있는 놀이

(1) 3세 : 집에서 다양한 악기의 소리를 들어보세요!

이제 유치원에서 다양한 악기를 접하고 실제로 해 보게 될 거에요, 그와 더불어 사물에서 다양한 소리가 난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게 되지요. 가정에서도 다양한 물건들에서 다양한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아이에게 다양한 악기소리를 들려주세요! 가정에 악기가 있어서 들려주면 좋고, 그게 아니면 같이 음악을 듣는 것도 좋아요. 꼭 악기의 이름을 알고, 정확한 사용법을 아는 게 목적이 아니랍니다. 악기의 소리를 듣고 아이도 함께 집에 있는 물건으로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 보게 해 주셔도 좋아요. 탬버린 소리를 들으며 막대기를 치며 쿵쿵 소리를 만들어보아도 좋구요. 유치원에서는 악기의 이름과 소리를 아는 것을 배우겠지만, 가정에서는 다양한 소리가 있고 소리를 듣는 것은 즐거운 일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것으로 충분해요. 여러 가지 소리를 만들고 들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4세 : 집에서 엄마 아빠와 함께 소리맞추기 게임을 해 보세요.

여러 소리에 대해 인식하고, 아이의 주변에 다양한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아이는 이제 알 수 있어요. 유치원에서도 다양한 소리의 종류, 아이 주변에서 들리는 여러 소리들에 대해 배우게 되지요. 가정에서도 여러 소리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시고 아이와 함께 찾는 놀이를 해 보세요.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엄마 : (아빠가 박수를 치고 있으면) 어라 이게 무슨 소리지?

아이 : 음... 엄마가 (식탁을) 두드리는 소리야.

엄마 : 식탁을 두드리는 소리 같다고 생각했구나. 그럼 어디 한번 찾아볼까?

아이 : 아! 찾았다 아빠가 박수쳐요

엄마 : 그렇구나 아빠가 박수치는 소리구나!

아빠 : (손을 귀에다 모아서 가져다 대며 ) 우와 밖에서 무슨 소리가 나네! 한번 들어볼까?

아이 : (아빠처럼 손을 모으고) 빵빵 소리 나요

아빠 : 정말이네! 빵빵 소리가 나는구나! 아빠도 찾아볼게

이런 식으로 대화를 통해서 진행될 수 있어요. 여러 소리를 찾으며 아이는 주변 사물에 대한 관심의 영역을 더 확장할 수도 있고, 또 부모님과의 유대관계도 좋아질 거에요!

(3) 5세 : 엄마 아빠와 유치원에서 배운 노래를 불러보세요.

아마 아이는 이제 유치원에서 등원 하원 할 때 부르는 노래가 생겼을 거에요. 그걸 아이가 집에서도 흥얼흥얼 할 수 있지요. 부모님께서는 아이가 노래를 부를 때 ‘우와 정말 잘 부른다!’ 하며 칭찬도 해 주시고, 아이에게 ‘엄마 아빠도 그 노래를 배우고 싶어요. 우리 **가 노래 좀 알려줄래?’ 하고 부탁도 해 보세요. 그럼 아이는 신이 나서 노래를 알려줄 거랍니다. 아마 유치원마다 노래가 다 다를테니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하시며 노래를 배워보세요. 그리고 함께 불러보시면 아이가 더 재미있어 할 거에요^^

2. 공통적으로 할 수 있는 놀이


(1) 집에 물건의 위치 맞추기 놀이

아마 아이들은 이제 유치원에서 자신의 가방과 옷을 정리하는 법을 배우고, 연습하기 시작했을 거예요. 집에서도 아이가 스스로 옷과 가방을 정리하는 연습을 시키시고, 충분한 칭찬을 해 주시면 좋답니다.그와 더불어 집의 물건 위치 맞추기 놀이를 하면 아이가 ‘물건마다 다 자리가 있다’는 개념을 익힐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보여드릴게요!

엄마 : (휴지를 들고) 휴지는 어디 어디 있나? [리듬에 맞추어 이야기해주세요]

아이 : 여기 여기 있지! (화장실에 가져다 놓는다)

아빠 : 우와 화장실에 휴지가 있구나! 그렇구나~

그럼 이번엔 ** 차례야

아이 : (리모컨을 들고) 리모컨은 어디 어디 있나?

엄마 : 리모컨은 음.... 여기 여기 있지! (TV 위에 올려다 놓는다)

아이 : 아니야 아니야 이건 여기 여기 있지! (소파 위에 올려다 놓는다)

아마 3세 아이들은 힘들 수 있어요. 이 놀이가 힘든 아이들은 엄마가 리듬에 맞추어서 물건을 들고 각 위치에 놓으며 이야기 해 주시면 된답니다.

저는 보통 이 게임을 할 때 ‘달 달 무슨 달 쟁반같이 둥근달~’ 동요의 음률에 맞추어 게임을 하곤 했거든요. ‘휴지 휴지 어디어디 있나~’ 이런 식으로요. 다른 재미있는 음이 있다면 그 노래에 맞춰서 부르셔도 될 것 같아요!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들어가게 되면 기관에서 교육과정을 보내줄 거에요. 교육과정에 보면 아이들이 배우는 내용들이 일과표대로 적혀있어요. 아이들이 배우는 내용 중에 오늘, 그리고 앞으로 나올 카드들에 있는 내용과 비슷한 내용이 있다면 집에서 따라해 보시면 좋을거예요. 복습한다는 느낌보다는, 아이가 아는 내용으로 재미있게 놀아준다고 생각하고 한 번 같이 해 보세요^^

오늘 카드는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는 다음 생활 주제에 맞는 방법을 가지고 올게요^0^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