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대학시절, 색채를 공부하는 과목에서 우리 조가 맡은 색은 초록색이었다. 사회, 문화, 심리에서 초록색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수집하던 중 동서양에서의 초록색을 바라보는 인식이 매우 달랐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동양에서 초록색은 건강, 자연, 치유 등 긍정적인 모습을 가진 반면 서양에서의 초록색은 굉장히 안좋은 인식 아래 있었던 것.(그래서 서양에서의 괴물 - 헐크, 슈렉, 마스크 - 등은 초록색의 피부를 하고 있다.) 문학 안에서 우리가 발견한 초록색은 바로 위대한 개츠비의 초록색이었는데 개츠비가 그토록 열망하고 바라는 데이지. 데이지를 빗댄 매개체가 바로 초록 불빛이었다.

위대한 개츠비가 최고의 작품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위대한 이유를 꼽자면 시대적인 모습을 가장 잘 묘사한 고전소설이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책에서도 그랬고 영화에서도 위대한 개츠비는 화려하고 정신없게 1920년대의 미국의 모습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영화를 보는 내내 어딘가 모르게 부자연스러운 그래픽 영상이 거슬렸었는데 20년대에는 기술이 부족해 정말 그렇게 만들 수 밖에 없었던 것을 센스있게 캐치했을 것이란 신뢰를 가지기까진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또한 20년대부터 새롭게 재즈 장르가 떠올라 사람들은 그에 맞게 파티옷을 입어야 했기 때문에 화려하고 술이 많이 달린, 다리가 드러나는 옷을 입은 여인들을 화려하게 물들여준 의상팀에게 박수갈채를! 그리고 전쟁을 막 치르고 난, 사치스러운 그들의 관념도 제대로 담아냈다. 모든 사람이 돈 밖에 몰랐다. 돈, 쾌락, 유흥...닉이 모든 사람이 버러지 같다고 말한 그 모습 그대로 잘 담아내주었다. 그러나 개츠비가 위대한 이유는 그의 영혼은 돈과 물질과 환락보다 중요한 사랑을 알았기 때문일 것이다.

성공만을 욕망하던 청년 개츠비에게 데이지는 우주 만큼의 존재감이었을 터. 웨스트 이스트 에그를 통틀어 서부에서 가장 떠들썩한 파티를 열었던 부유한 개츠비인데 정작 자신은 술에 취한 적이 없으며 한번도 수영장을 사용하질 않았다. 서재에 빼곡히 차있는 책들도 그의 양식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영화에서는 나오지 않지만, 데이지에게 보여준 그 많은 셔츠도 그는 한번도 입어보질 않았다. 그가 소유한 모든 것은 그의 것이 아니라 데이지를 위한 것이었을 뿐. 그래서 데이지가 파티를 다녀간 뒤 그녀가 기뻐하지 않았을거란 생각에 그는 괴로워했던 것이다. 데이지도 데이지도. 개츠비가 눈 앞에 있지만 시간을 되돌릴 수 없는 슬픔을 "이렇게 아름다운 셔츠는 단 한번도 본 일이 없어" 라고만 이야기한다. 자신의 딸을 낳았을때 "넌 예쁜, 바보같은 여자가 되렴" 말하고 울었던 것처럼 그녀조차 예쁜 바보가 되어버리고 만다.

개츠비가 비를 쫄딱 맞고 닉의 집에서 데이지와 다시 조우하던 그 때, 개츠비는 실수로 닉의 낡은 시계를 고장내게 된다. 그렇게 꼼꼼한 개츠비가 데이지 때문에 당황해서 그런 것일까? 이 부분은 그녀를 잃은 5년의 시간을 파괴해버리고 싶은 욕망을 시계를 이용해 간접적으로 표현해주는 씬이다.

이토록 아름다운 데이지를 두고도 정부와 바람난 톰은자기가 원하는 것은 뭐든지 취하며 만족스럽게 살아가다가 개츠비의 등장으로 데이지와의 관계가 위태하게 될 뻔 했으며 데이지가 죽였지만 어쨌든 개츠비 때문에 머틀까지 잃게 된다. 그래서 아름답게 끝날 뻔한 개츠비는 너무도 비참하게. 그의 집을 가득 매웠던 사람 중 단 한 명을 빼고 아무도 애도하지 않는 죽음으로 끝나게 된다. 마지막까지 그녀는 개츠비에게 전화하지 않았다.

데이지. 듣는 사람을 자기 쪽으로 기울게 만들고 누구나 사랑에 빠질만한 나긋나긋 노래하는 그녀의 목소리는 단지 찰랑거리는 돈의 소리였을 뿐.

http://noowhy.blog.me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