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한 톨만한 컴퓨터 개발

쌀 한 톨 만한 컴퓨터를 미국 연구진이 개발했다. 피부 밑에 삽입하면 각종 생체정보 분석이 가능하고 각종 도구에 부착해 전자장비 기능을 덧붙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데니스 실버스텔러 미시간대 전자컴퓨터공학연구소(EECS) 교수팀은 10년 간 연구 개발을 통해 크기 1㎣ 의 초소형 컴퓨터 ‘M3’, 일명 ‘스마트더스트(Smartdust)’를 개발했다고 6일 해외 각 매체를 통해 밝혔다. 이는 지금까지 개발된 컴퓨터 중 세계에서 가장 작다.

M3와 같은 스마트더스트는 크기는 작지만 컴퓨터의 기본 기능을 모두 갖고 있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피부 밑에 삽입하면 동작 및 움직임 감지, 혈액 흐름 감지, 실시간 혈당 확인, 생체 이미징, 먹는 내시경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또 각종 전자기기에 부착해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연구나 산업분야에선 압력감지장치, 기후 및 환경감시, 에너지관리 교통량 감지, 동물 위치 추적 등에 응용할 수 있다.

일상 생활도 큰 폭으로 향상돼 사물인터넷 개발이 대폭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된다. 조명, 스마트 자동차 등에 쓸 수 있고 지갑이나 열쇠 등 중요한 소지품에 부착하면, 물건을 찾기 위해 집안 전체를 뒤질 필요도 없다.

M3는 초소형이라 키보드나 마우스, 모니터도 연결할 수 없다. 대신 빛과 전파를 이용해 접속한다. 고주파 빛을 내는 별도 장비를 이용해 M3에 빛을 비추면 연결된 컴퓨터의 정보를 M3에 옮겨 넣을 수 있다. 사용 도중 M3가 처리하는 각종 정보는 전파를 이용해 전송받는다.

최근 미국 등 여러 연구팀에서 경쟁적으로 M3 같은 초소형 컴퓨터 개발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5월 아다 푼 미국 스탠퍼드대 전기공학과 교수팀은.....

기사 전체 보기 :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6625

즐거운 과학을 선물하는 동아사이언스입니다! 과학동아, 어린이과학동아, 수학동아, 과학동아데일리, 동아일보 과학면 등 과학 콘텐츠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