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에 보낸 후, 학부모 면담은 이렇게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고 난 뒤 첫 면담 시간이 잡히면 살짝 긴장될 것입니다. 상담 시간은 보통 20분 정도로 짧기 때문에 알찬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미리 선생님과 어떤 이야기를 나눌지 생각해보고 간단히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내용들을 살펴보면서 유치원 상담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알아보세요.

학부모 면담 전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면담에 갈 사람 정하기

부모 모두 학부모 면담에 참석하면, 선생님에게 아이의 교육에 매우 관심 있는 부모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엄마가 혼자 참석하는 경우가 많지만 혹시 아빠가 시간을 낼 수 있다면 함께 유치원에 방문해 보세요. 아이의 교육 문제는 엄마와 아빠가 함께 상의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부부가 함께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와 이야기 나누기

아이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유치원 생활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유치원에 다니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해도 아이가 특별히 좋아하는 활동과 싫어하는 활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친하게 지내는 친구는 누구인지, 힘든 점은 없는지, 선생님에게 엄마가 물어봐 주었으면 하는 점이 있는지 물어보세요.

질문 메모하기

구체적인 질문 사항이 있을 때에는 빠뜨리는 것이 없도록 간단하게 메모지에 정리해서 가지고 가세요. 상담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질문이 많은 경우에는 중요한 질문들을 중심으로 상담을 해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에게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을까요?

선생님과 면담을 할 때 부모들이 자주 묻는 질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아이가 유치원에서 어떻게 지내나요?

아이가 특히 잘하는 것이 있나요?

아이가 더 연습하거나 공부해야 할 부분이 있나요?

아이가 수업시간에는 어떤가요?

다른 아이들과는 어떻게 지내나요?

아이가 그룹 활동에는 잘 참여하나요?

아이의 학습을 돕기 위해 집에서 해야 할 일이 있나요?

면담 시간 동안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에 관한 질문에 집중하기

학부모 면담 시간은 아이의 유치원 생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담임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눌 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유치원과 관련된 일반적인 궁금증은 온라인 사이트나 사무실에 전화해서 물어보고 면담 시간에는 아이에 관한 질문에 집중하세요.

담임 선생님과 친해지기

학부모 면담은 선생님과 일대일로 대화를 나누면서 친해질 수 있는 기회입니다. 선생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두면 걱정거리나 질문이 있을 때 상담하기가 더 수월해집니다. 선생님이 아이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잘 들어본 후 아이에 관해 질문하세요.

위축되지 않기

학부모 면담에 참석할 때 약간 긴장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선생님은 아이에 대해 좋은 이야기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도 들을 마음의 준비를 하세요. 부모로서 아이의 안 좋은 점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 어려운 일이기는 하지만, 선생님의 의견에 맞서려 하기보다는 어떻게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상의해 보세요. 선생님이 아이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아이나 아이의 부모를 비난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아이에 대해 진솔한 의견을 나누고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임을 기억하세요.

필기 도구 준비하기

면담 후에 면담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 필기 도구를 준비해 면담을 하면서 간단히 메모를 해두면 나중에도 내용을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교우 관계 확인하기

아이가 유치원에서 항상 같이 놀이를 하는 특정 친구들이 있는지, 새 친구를 사귀었는지, 또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데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는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아이가 그룹 활동을 하는 데 문제가 없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가정 내 변화 알리기

가정에 큰 변화가 있다면 담임 선생님에게도 소식을 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생이 생겼거나, 부부 관계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거나 이사를 하게 된 경우 등 아이의 유치원 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만한 중요한 변화는 선생님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면담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에게 이야기해 주기

아이는 유치원에 다니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다고 해도 엄마가 선생님을 만났다는 사실에 관심을 가질 겁니다. 아이에게 면담에 대해 이야기해 줄 때는 선생님이 아이에 대해 칭찬한 점을 말해주세요. 혹시 아이를 괴롭히는 친구가 있다면 선생님에게 잘 이야기해서 앞으로 어떻게 해결하기로 했는지 설명해 주고 아이를 안심시켜 주세요. 이렇게 아이에게 선생님과의 면담 이야기를 해주면, 아이의 고민거리나 궁금증에 대해 언제나 부모가 잘 들어줄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선생님과 계속 연락하기

면담 후에는 선생님에게 보내는 노트에 메모를 적거나 따로 편지를 써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세요. 그 이후에도 유치원 홈페이지에 있는 게시판이나 이메일을 통해 선생님과 꾸준히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를 유치원에 데려다 주고 데리고 오는 시간에 잠깐씩 이야기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Make an impact in the world!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