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북극은 어떤 모습입니까?

북극의 개념 : 정신분열증적 지리학

The Idea of North : Schizo-geography

관람시간

2015.04.13 - 05.12 10:00 - 19:00

매주 월요일 휴무

전시장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683 - 31

아마도 갤러리

전시정보

1967년 피아니스트 글랜 굴드는 테이프 녹음기로 북극을 여행하는 다섯 명의 사람들을 인터뷰한 후, 그들 각자가 받은 '북극'과의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접촉의 인상을 자르고, 겹치고, 교차시켜 59분짜리 라디오 다큐멘터리 <북극의 개념>을 만들었다. 북극은 그에게 지리적인 한 지점이 아니라 신화적인 장소이자 내면의 풍경이며 영원한 탈주이다.

<북극의 개념>은 각자의 무의식 속에 담긴 북극이라는 공간을 있는 그대로, 경험한 대로, 혹은 상상한 대로 직조한 실험적 푸가이다.

전시 <북극의 개념 : 정신분열증적 지리학>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이 영토에 대한 다양한 시선의 가능성을 제안한다.

이 전시는 각자의 작업이, 그 실체가 있건 없건, 그들의 공간을 그려내는 지도로써 기능할 수 있는지를 전시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깊이도 높이도 아닌 표면에서 불완전한 것, 분열된 것, 부서진 것으로 각자의 장소를 복원하고 구축한다.

이 전시는 중심으로 집중하지 않고 각자의 북극을 향해 달려나간다. 지리 혹은 지형과 연관된 사회적 혹은 정신적인 접근은 물론 그것들이 지닌 비밀을 포착하는 시선은, 살을 맞닿은 우리의 지표면에 대한 일종의 예술적인 증언이 된다. 무엇보다도 끊임없는 이동은 있지만 진보는 없다. 북극은 도달해야 할 '점'이 아니라 편력해야 할 '면'이다.

예술에 빠진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