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필리아 효과 (Biophilia Effect)를 활용한 인테리어

바이오필리아 효과 (Biophilia Effect)를 활용한 인테리어 멋지면서도 경쟁력 있는 음식점인테리어를 위해서는 확실히 차별화된 점포(브랜드) 콘셉트와 함께 제대로 된 레이아웃(layout)을 하는데 많은 고민의 시간을 보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정작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점포가 속한 상권과 입지적인 특성, 브랜드 콘셉트, 점포의 건축적인 구조 등을 고려하면 업종은 같더라도 똑같은 점포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점포 인테리어디자인의 첫 걸음인 점포의 레이아웃에서 실패하면 점포를 다시 만들기 전에는 고칠 수 없고, 지속적인 매출손실과 서비스의 불편, 비용의 증가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음식점 레이아웃의 중요성을 알리고 함께 연구해 보고자 용기를 내어 이번 연재를 시작해 본다. 바이오필리아 효과 (Biophilia Effect)를 활용한 인테리어 외식공간을 비롯한 환경디자인은 물론 학습, 치료, 정신집중이 필요한 곳에서는 자연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에리히 프롬이 주창하고 에드워드 윌슨이 발전시킨 바이오필리아 효과는 사람들이 자연에 노출되면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으로 달라질 것이라는 가설에 뿌리를 두고 있고, 최근 수십년 동안 이 가설을 경험적으로 관찰, 테스트, 연구하여 어느 정도 검증된 효과이다. 도시의 이미지보다는 자연의 이미지가 훨씬 편한 휴식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이유는 뇌의 전두엽 피질이 도시의 이미지와 자연의 이미지를 처리하는 방식이 다른데서 나타난다는 설명과 원시인류로부터 타고 난 자연선호성향이 진화되면서 이어 온 성향이라는 설이 있다. 재미있는 것은 반드시 살아있는 식물이 아니어도 포스터나 실사이미지와 같은 것만으로도 바이오필리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다. 외부에서 보여지는 실내 분위기 어느 정도 대중적인 음식점이라면 외부에서 점포 내부가 들여다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때 문제는 내부고객과 거리 통행자 사이의 시선처리를 고려한 프라이빗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다. 이 점포는 방풍실에 조경을 설치해서 그러한 고민을 해결했다.

길게 꺽은 어프로치(도입부) 외부에서 내부공간을 연결하는 어프로치의 형식은 매우 중요할 때가 있다. 어프로치로 인해 내부공간의 레이아웃이 전혀 달라짐은 물론 사례처럼 실내조경공간을 만들어내서 방문객의 호감을 이끌어 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무빙월 객실이 있는 음식점이라면 효율적인 객실의 활용이 매출에 장기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너무 크다. 단체고객의 유형과 방문시점을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한 룸의 형태를 너무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동선 가능하면 음식점의 주방위치와 출입구는 점포의 중앙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사례처럼 바 카운터와 홀 서빙을 동시에 할 경우 역시 그렇다. 가끔, 바-카운터를 외딴 섬처럼 고립시키는 음식점이 있는데 그 불편함과 비효율은 겪어 본 사람만이 알 것이다.

자연조경의 파티션 객석 간의 시선차단을 꼭 인공적인 디자인에 의존하지 않는 것도 괜찮을 때가 많다. 매장의 중앙에 설치한 대형조경 파티션은 공간의 이미지를 결정하면서 바이오필리아 효과를 극대화 하는 역할을 한다. 한눈에 조망되는 매장 어프로치를 들어서면서 매장 전체가 한눈에 조망되는 것이 좋은 경우도 많이 있다. 낮은 파티션과 조명, 조경파티션으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개방된 느낌의 대형 음식점은 규모를 가늠케 한다. 탄력적인 테이블 배치 최근에는 급속히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1~2인 단위의 고객은 물론 단체고객에 대응할 수 있는 좌석배치로 붙박이 좌석과 2인 테이블이 혼합된 형태만큼 좋은 것은 없다. 음식점은 만석률을 최대한 높이는 것에 따라 명운이 좌우된다. ​​ ​ 버티컬 가든 평면만을 활용해서 조경을 설치하면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객석이나 다른 공간이 줄어드는 단점도 있다. 버티컬 가든(vertical garden)은 수직으로 설치된 조경(정원)으로 바이오필리아 효과를 최대화하면서도 객석의 손실을 막고 파티션의 기능도 하게 만드는 최선의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미지를 이용한 바이오필리아 효과 그림이나 실사이미지, 요즘은 빔 프로젝터를 이용한 영상으로 바이오필리아 효과를 구현하는 기술도 도입되고 있다. 조경과 이미지의 적절한 조화와 주기적 교체를 통해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음식점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도 좋지 않겠는가? 카운터의 위치 음식점에서 카운터의 위치는 규모와 건축의 형태에 따른 어프로치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다. 가급적 내점하는 고객을 정면에서 맞이하면서도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한 여유 공간이 필요하며 홀의 상황이 보여 지는 위치가 카운터의 위치로 좋다. 월간 외식경영 2015년 4월호 기고문 디자인그룹제이원 진익준 025743270 #바이오필리아 효과 #음식점인테리어 #식당인테리어

외식사업콘셉터/ 디자인컨설턴트/ 한양사이버대 외식 프랜차이즈MBA / 청운대 교양학부 외래교수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