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스트레스’(세계 1위)로 쥐어짜낸 씁쓸한 성적 ⇨ ‘학업 성취도’ 세계 3위

Fact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가 76개국 학생들을 상대로 조사한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한국이 3위에 올랐다. ▲하지만 앞선 조사에서 한국 청소년들의 자살률은 세계 5위였다. 3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학업 스트레스’에서는 세계 1위를 기록했다. ▲한국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3위’는 이런 우울한 결과가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씁쓸하기만 하다.

View

연합뉴스가 영국 BBC 보도를 인용 “OECD가 발표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한 결과 , 한국이 싱가포르, 홍콩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했다”고 13일 보도했다. 하지만 이 같은 성적은 “결코 자랑스럽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왜 일까.

학성성취도-고등교육 이수율 세계 상위권…하지만

한국의 교육열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 이번 학업성취도 조사 결과뿐만 아니라, 대학입학률을 의미하는 ‘고등교육 이수율’에서도 우리나라는 OECD 회원 국가들을 앞선다. ‘2014 OECD 교육지표’ 조사 결과에서 우리나라 청년층(25~34세)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66%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았다. 지난 2007년부터 줄곧 1위였다.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한국의 교육열. 하지만 아이들은 신음하고 있다. 우리나라 아이들과 학생들이 받는 ‘학업 스트레스’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3월 11일 ‘한국아동의 주관적 웰빙수준과 정책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한국 아동들의 학업 스트레스 지수가 50.5%로 세계 1위를 기록했다”고 나와 있다. 두 명 중 한 명은 학업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 이는 유니세프(UNICEF) 조사 대상 29개국의 평균인 33.3%보다 17.2% 높은 수치다.

http://www.factoll.com/page/news_view.php?Num=1237 에서 이어집니다.

tag : 잔혹동시, 학업 성취도, 학업 스트레스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