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의 1001가지 실수’ 마윈이 강조한 성공비법은?

국내 최초 팟캐스트 큐레이션 미디 뉴스백 www.newsbag.co.kr

팟빵 클릭: http://www.podbbang.com/ch/9344

팟캐스트 클릭: https://soundcloud.com/newsbag/22a

“돈은 사람을 따르고 사람은 꿈을 쫒아야 합니다. 그리고 꿈은 능력실현을 통해 이뤄져야 합니다.”어찌보면 당연하지만 현실에서도 가능할까라는 의구심이 드는 이야기입니다.

요즘과 같이 팍팍한 시대에 꿈만 쫒다가는 손가락만 빨기 십상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평범한

영어강사에서 10년 만에 세계 최대 규모 인터넷 쇼핑몰인 ‘알리바바’를 일군 마윈 회장이 말이라면 느낌이 다르지 않을까요.

23일 KBS ‘KBS 글로벌 경제, 아시아 시대를 열다’에 김재원 아나운서, 최경환 경제 부총리와 함께 출현한 마윈 회장은 우리나라 청년 창업가와 젊은이들에게 더 많이 실패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알리바바의 1001가지 실수’라는 책을 직접 쓰고 싶을 정도로 스스로도 엄청나게 많은 실수를 했다는 설명이죠. 이렇게 많은 실수가 최대 자산이라고 마윈 회장은 강조했습니다. 진짜 그럴까요. 마윈 회장은 취업에 실패해 창업에 나설 수 밖에 없었던 과정을 스스로 털어놓았습니다.

“오늘 이 시대 뿐 아니라 언제나 직업을 구하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저도 30번 정도 취업에 실패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실명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서 일하라는 계시가 아닌지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컴맹인 그가 인터넷 사업을 구상한 후 24명의 친구들에게 설명했을 때 무려 23명이 실패할 것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응원한 친구는 1명 밖에 없었단 이야기입니다. 그래도 인터넷의 놀라운 가능성을 믿은 마윈 회장에 사업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사업 시작 첫 3년 동안 단 돈 1달러도 벌지 못했다는 군요. 이후 사업이 어느 정도 성공하자 능력이 뛰어난 직원들이 대기업에 스카우트되기 시작했답니다. 중소기업에게는 치명적인 상황이죠.

“훌륭한 인력들이 빠져나갔지만 우리는 실망하지 않았습니다. 미래를 믿고 끊임없이 노력했죠. 결국 10년 후 세계 최대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었습니다.”

도대체 이같은 확신은 어디서 나왔을까요. “한 번도 제가 똑똑하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습니다. ‘정말 그럴까’ ‘거기에 기회가 있을까’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웠다는 점이 다릅니다. 그리고 떠오른 생각을 바로 행동에 옮겼습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다면 내가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마윈 회장은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들을 위한 감동적인 조언도 남겼습니다.

“오늘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내일은 더 힘들 거예요. 하지만 글피는 아름다울 겁니다.”

뉴스와이슈 ・ IT ・ 경제/비즈니스 ・ 스마트폰&태블릿
국내 1위 팟캐스트 경제브리핑 불편한진실(http://www.podbbang.com/ch/9344) 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