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Counseling?

"너는 심리상담 좀 받아야 한다..." 는 말을 들었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거의 대부분, '내가 미쳤나? 뭐 저런 말을 함부로 하나?' 이런 생각이 들면서 매우 짜증이 날겁니다. 아직도 상담이라는 것을 달갑지 않게 생각하는건 미쳤다, 혹은 자기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모자르다고 해석되기 때문일겁니다.​ ​상담이라고 하면 남의 일같고, 또는 궁금하기도 하고..그럴겁니다. 그냥 임상적인 경험으로(이론이 아니라) 상담을 받으면 이런 점에 효과가 있더라.. 이런 말을 올리고 싶습니다. 대부분 저같은 상담심리전문가를 찾아오는 경우, 이렇게 말씀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스트레스 때문에 잠이 안와요" "회사에서 너무 많이 치여서 그만두고 싶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주세요" "성적이 오르지 않아서 밥맛이 없어요"​..등등 "이혼을 해야 할까요? 같이 살아야 할까요?" "고시 공부를 계속해야 할까요?" "우리 아이를 어떻게 해야 성공시키나요?"..등등 1시간동안의 상담시간에 할 것들이 너무 많은겁니다. 어떻게 보면 이런 문제들은 점집에 가서도 풀 수 있지요. 그리고 간단한 답을 제시하니, 아주 경제적입니다. 하지만 심리상담은 간단하지도 경제적이지도 않습니다. 상담은 대부분 주 1회 1시간정도 연속적으로 진행되거든요. 그렇다면, 심리상담으로 얻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심리상담을 받으면... 제 생각이지만.. 일단 마음이 후련합니다. ​공유할 사람도 없고 표현도 서툴지만 상담자에겐 다 얘기할 수 있으니 카타르시스를 느끼는거죠. 게다가 비밀유지를 해주니 안심이지요. 상담을 하면서 생각하는 법과 감정을 조율하는 법을 배웁니다. ​그러면 사람과의 관계나 일하는 방식에도 뭔가 변화가 오게 되죠. 선택의 기로에서도 용기를 내게 됩니다. 물론 두려움과 싸워야 하지만, 자신을 믿게 되는 경험을 해보면서 자신을 닦달하지 않고, 존중할 수 있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인지-정서-행동이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재경험하면서 자존감을 올리고,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게 되는거죠. ​오오, 상담을 하면 이렇게 된다고라???​ 만병 통치약이네! 정말?? BUT! 상담자가 늘 칭찬과 지지만 하는 건 아닙니다. 직면에 도전을 하게 하기 위해선 쓴소리도 마다하지않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내담자가 상담 오기 싫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것을 상담쪽에서는 "저항"이라고 하죠. 이 단계를 넘어가는 경험을 하면, 더 상담이 촉촉해지게 됩니다. 상담은 어려운 과정입니다. 결코 녹녹하지 않기에 상담자와 내담자의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담을 하는 과정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을 거치는 것과 매한가지입니다. 늘 봄만 있는 건 아니니. 다른 계절에 대해서도 대비하기도 하고 겪어보기도 하고..그래야 사계절을 이해하게 되지요. 그래서 깨닫게 되는겁니다. 봄이 가면 여름이 오듯이 이 또한 삶의 과정이다. ​모든 사람이 다 상담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상담을 받으면 자기이해를 통해 마음이 편안해질 수는 있다는 것입니다. 도닦는다는 말 흔히 하시죠? 상담도 자기의 길道을 닦는겁니다.​ 그러니 정상이건 비정상이건 자기의 길을 닦는다면 얼마나 편안하겠습니까? 남의 길에 꼽사리껴서 가는게 아니니!​ 여기서 잠깐! 가급적 빨리 상담을 받을 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수면, 식욕이 부족해 생활하기 힘든 분 2. 의욕이 없어져 생활하기 힘든 분 3. 갑작스런 사고나 이별로 생활하기 힘든 분 4. 선택의 기로에서 괴로워 아무 것도 못하시는 분들... 이때, 너무 힘들어 아무 것도 못하거나 죽음의 충동까지 간다면 일단 빠른 시간내에 정신과에서 약물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기를 벗어나야 상담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의외로 상담을 받으면 어떤 효과가 나는지.. 알려주는 곳이 많지 않아.. 기나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바위를 벗삼아 자라는 식물처럼 튼튼한 생명력을 지니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

마음작업실 풀다의 쥔장,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