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시작할 때, 알레르기를 주의하세요.

이유식을 처음 시작할 때는 이유식 표에 따라 그 시기에 맞는 재료를 하나씩 첨가해 먹이는 게 기본. 아이가 잘 먹는다고 해서 여러 가지를 섞어 먹이면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한 가지 재료로 시작해 차츰 재료를 늘려 이상반응이 없는지 세심히 살피는 게 좋다.

이유식은 4개월부터.

소화기관과 장 기능이 어느 정도 발달하는 생후 4개월 이후부터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다. 영양분이 부족해지는 시기는 보통 생후 6개월 이후이기 때문에 6개월을 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식 일지를 작성한다.

평소 이유식 일지를 작성해 재료와 먹인 뒤 반응 등을 전리해두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식품을 쉽게 찾아 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그 식품의 영양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을 찾고 밥, 고기, 채소, 과일, 모유나 분유 등의 5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먹일 수 있도록 식단을 짠다.

알레르기가 생기면 어떤 반응이 나타날까?

새로운 재료로 만든 이유식은 우선 아기의 입술 주위에 살짝 묻혀본다. 시간이 지난 뒤 입 주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기침, 두드러기, 붉은 반점, 부종,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난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해볼 수 있다. 2~3회 정도 더 입술 주위에 묻혀 보고 계속 반응을 보인다면 이유식 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알레르기가 생긴 이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알레르기 때문에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는 대체 식품으로 먹여야 하는데, 콩이나 두부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면 소고기나 닭고기, 견과류라면 호두기름, 들기름 달걀인 경우 생선살, 소고기, 닭고기 등을 먹이는 식이다. 단, 아이가 호흡곤란 등 극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테스트를 통해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정확히 알아내고 이를 피해야 한다.

우유를 데워 먹으면 알레르기가 줄어든다? 우유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아이에게 우유가 들어가는 머핀이나 쿠키 등을 먹이면 알레르기 반응이 줄어든다고 한다.

우유의 특정 단백질이 높은 온도에서 없어질 수 있는데, 이 과정을 보면 우유를 데워 먹으면 우유 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다. #육아 #영아 #키즈 #유아 #육아일기 #건강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