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ay 1 Act] #3 인생 2라운드 어떻게 살 것인가?

우리나라는 2018년엔 고령사회, 2026년엔 초고령사회로 접어든다고 한다.

여기서 내가 주목하는 시니어 집단은 흔히 말하는 베이비붐 세대로 1955년 ~ 1963년에 태어나 2015년 현재 52세 ~ 60세 정도된 동년배 집단이다. 베이비붐 세대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5%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 2010년을 기점으로 이들의 은퇴가 본격화되었고, 이들은 이전 노인 세대와 비교해 교육 및 자산 수준이 높다. 사회참여에 대한 관심 또한 높고 사회통합,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도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들이 인생 1 라운드를 마치고 2 라운드를 시작하면서 어떻게 일할 것인가?

청년 실업도 중요하지만, 시니어 세대의 일자리 창출은 점점 우리 사회에 중요한 이슈가 될 수밖에 없을텐데.

시니어 세대에 특화된 어떤 일자리들이 있을까?

속초시가 최근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2015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사업비 1억원을 부상으로 받았다고 한다. 각 지자체가 눈여겨볼만한 뉴스다.

【속초=뉴시스】전형준 기자 = 강원 속초시가 최근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2015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우수상 수상과 함께 사업비 1억원을 부상으로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속초시는 지난해 전국지자체 일자리 경진대회에서 '사회안전서비스 TSS(Total Security Service)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제안해 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민선6기 일자리 창출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의 결실로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번 평가는 고용노동부의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에 참여한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국가통계포털(KOSIS) 자료를 근거로 작성됐다.

고용률과 취업자 수, 상용근로자 수 등 정량적 실적과 함께 일자리대책 추진의 체계성, 지자체장의 의지, 지역적합성, 창의성 등 정성적 실적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결과이다.

속초시는 지난해 2013년 실적대비 상용근로자수 10.6%(1,500명) 증가,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8%(788명) 증가, 취업자수가 3.6%(1,300명) 증가해 15세 이상 64세 미만 고용률 62.1%를 기록했다.

국도비를 포함해 모두 104억 원의 재정을 투자해 노인일자리사업, 공공근로사업,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등 직접 일자리창출과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서비스, 기업유치 등을 통해 4807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특히 숙박 및 음식점업, 도매 및 소매업, 기타 개인서비스업 등 3차 산업 비중(87%)이 높고 제조업(3.79%)이 취약한 산업구조 개선을 위해 붉은대게 2차가공 등 해양수산산업을 지역전략산업으로 특화시키고 속초해양산업단지를 조성, 35개 제조업체를 유치해 4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또 경력단절 여성의 인적자원개발사업으로 푸드스타일리스트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노인, 여성, 청년 등 계층별 다양한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을 전개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앞으로도 "일자리창출을 위해 고용·관광 인프라 구축을 통한 민간투자와 기업유치에 더욱 힘쓰고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기업의 확대 육성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ife Design Artist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