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퍼펙트 게임 (The Perfect Game That Never Was)

2011년 겨울에 "퍼펙트 게임" 이라는 영화가 개봉했었죠. 그 당시 최고의 투수! 선동열과 최동원 선수의 불꽃 튀는 대결을 그린 영화입니다. 1987년 5월 16일 롯데와 해태의 경기를 집중조명해서 만든 영화인데요 그때 그경기가 선동열 선수와 최동원 선수의 세번째 맞대결 이였습니다. 그전 상대전적에서는 1승1패로 역시 라이벌다운 최고의 경기내용을 보여줬습니다. 그 두경기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1986년 4월 19일 사직구장에서 열린 첫번째 맞대결에선 선동열 선수가 1:0 완봉승을 거두었고, 1986년 8월 19일 사직구장에서 열린 두번째 경기에서는 최동원 선수의 2:0 완봉승으로 끝이 났습니다. 그리고 두선수가 붙은 세번째 경기는 4시간 54분간의 경기 끝에 2:2 무승부를 이루었습니다. 이 두선수의 실력과 야구에 관한 열정은 거의 완벽했다고 볼수 있죠.

하지만 실제로 야구에서 퍼펙트 게임은 무슨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퍼펙트 게임은 야구에서 한명의 투수가 선발등판해 단 한명의 타자도 진루시키지 않고 끝내는 경기를 말합니다. 즉 한명의 투수가 1회부터 9회가 끝날 때까지 상대편 타자를 한명도 1루에 보내지 않은 경기를 말하는거죠. 한 이닝당 쓰리아웃이 있으니 상대팀 타자들은 총 합해서 27번 타석에 들고 모두다 아웃으로 처리가 되면 퍼펙트 게임이 되는거죠.

현재 130년이 넘는 메이저리그 역사상 퍼펙트 게임은 현재까지 총 23번이 있었고 한국프로야구에선 아직까지 퍼펙트 게임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나오기 어려운 기록이죠.

5년전 오늘 디트로이트 타이거즈와 클리블랜드 인디언스의 경기가 디트로이트의 홈구장인 코메리카 파크에서 열렸습니다. 디트로이트의 선발투수로는 아르만도 갈라라가 선수가 나왔고 클리블랜드는 로베르토 에르난데스 선수를 선발투수로 내세웠습니다. 그리고 그당시 클리블랜드 소속이였던 추신수 선수는 우익수 2번 타순에 배치되면서 선발출장 하였습니다.

2회에 디트로이트의 미겔 카브레라 선수의 솔로홈런이 터지면서 디트로이트가 선취점을 뽑아냈습니다. 그러고 나선 경기는 팽팽한 투수전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8회가 오고나서 안타 2개 이후 터진 매글리오 오도네즈의 적시타와 추신수 선수의 송구에러가 겹치면서 디트로이트는 2점을 더 추가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디트로이트는 8회까지 3점을 뽑아내면서 3-0의 스코어로 9회를 맞이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욱더 놀라운 사실은!

디트로이트의 선발투수 였던 아르만도 갈라라가 선수가 8회까지 모든 타자들을 아웃으로 처리하면서 마지막 9회만 삼자범퇴로 처리하면 메이저리그에서 21번째 퍼펙트 게임을 던지는 투수가 될수 있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맞이한 9회.......

GIF

하지만 9회에 올라온 갈라라가 선수의 초구를 클리블랜드의 마크 그루질라넥 선수가 중견수 키를 넘기는 큰 타구를 날리면서 갈라라가 선수의 퍼펙트 게임은 무산이......

GIF

되는듯 싶었지만 중견수 어스틴 잭슨 선수의 호수비가 일어나면서 갈라라가 선수는 다시한번 퍼펙트 게임을 이룰수 있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디트로이트 벤치 전체가 기뻐하는 모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들 갈라라도 선수의 퍼펙트 게임을 간절히 원하는 것을 볼수 있죠?

GIF

그리고 다음타자인 마이크 레드몬드 선수도 유격수 땅볼로 처리하면서 이제 퍼펙트 게임까지 아웃카운트 하나만 남은 상황이 왔습니다. 팬들도 이 역사적인 순간을 축하해주기 위해 기립박수를 치기 시작하네요...!

과연 갈라라가 선수는 퍼펙트 게임을 달성 할수 있을까요? 마지막 타자가 될수 있는 상황에 유격수 제이슨 도널드 선수가 타석에 듭니다.

GIF

팬들의 기립박수를 받으며 도널드 선수를 상대한 갈라라가 선수! 도널드 선수가 친공을 1루수 미겔 카브레라가 잡으면서 커버들어간 갈라라도 선수에게 던지는데...... 타이밍상 아웃?

GIF

하지만...이게 뭔가요! 1루심의 판정은 세이프!

이렇게 해서 갈라라가 선수....메이저리그의 21번째 퍼펙트 게임은 무산이 되고 맙니다. 퍼펙트 게임의 길은 험난하고 힘든걸 다시한번 보게됩니다. 26명의 아웃카운트를 완벽하게 막고 마지막 한타자가...그것도 간발의 차이로 세이프가 되면서 퍼펙트 게임이 날라갔습니다.

GIF

갈라라가 선수도 쓸쓸하게 미소를 짓고.....카브레라 선수를 비롯해서 디트로이트 선수단 전체와 팬들 모두 아쉬움을 감추지 못합니다.

GIF

하지만.......느린화면 판독결과 갈라라가 선수의 발이 조금 더 먼저 베이스를 밟았네요. 카브레라 선수도 아웃인줄 알고 포효하다 절망에 빠지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이때도 비디오 판독이 있었으면 하는 큰 아쉬움이 남는 순간이였습니다.

메이저리그 21번째 퍼펙트 게임이 될수 있었던 마지막 아웃은 오심으로 인해 무산이되고 말았습니다.

GIF

갈라라가 선수는 평정심을 잃지 않고 다음타자를 땅볼로 처리하면서 경기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경기가 끝난후에 동료선수들로 부터 위로를 받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그 순간 화를내고 심판에게 강하게 어필할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갈라라가 선수는 끝까지 경기를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책임감에 차분하게 경기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갈라라가 선수의 진정한 스포츠맨쉽을 볼수 있었던 대목이죠.

GIF

막상 본인은 무덤덤하게 받아들였지만...선수와 코치들이 심판진에게 다가와서 강한 불만을 표출합니다. 특히 당시 디트로이트 감독이였던 짐 레이랜드는 1루심이였던 짐 조이스씨 에게 다가가서 강하게 어필합니다. 자신의 선수의 퍼펙트 게임이 날라가는것을 보고 얼마나 안타까웠을까요.... ㅜ.ㅜ

경기 후 짐 조이스 1루심은 경기영상을 본 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I did not get the call correct. I took away a perfect game away from that kid over there that worked his ass off all night."

심판이 경기후 자산의 잘못을 바로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모습은 흔치않은 장면을 볼수 있었습니다. 짐 조이스 심판의 스포츠맨쉽 또한 볼수 있었죠. 이러한 용기를 낸 조이스 심판의 마음을 이해한 갈라라가 선수는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He probably feels more bad than me. Nobody's perfect. Everybody's human. I understand. I give the guy a lot of credit for saying, 'I need to talk to you.' You don't see an umpire tell you that after a game. I gave him a hug."

다음날 열린 클리블랜드와 디트로이트의 경기에서 전날 1루심을 봤던 짐 조이스는 주심으로 경기에 나서게 됩니다. 경기전에 라인업 카드를 주심에게 건네주는 것은 감독이 주로 맡는 일이지만 이번에 특별하게 갈라라가 선수가 디트로이트의 선발 라인업 카드를 들고 짐 조이스 주심에게 다가갔습니다. 경기 전 부터 감정에 복받쳐서 눈물을 참고 있었던 짐 조이스 주심은 갈라라가 선수를 보고 결국 눈물을 흘리고 맙니다. 22년간의 심판경력을 지닌 베테랑 조이스 주심에게도 그날은 매우 특별했을것 같습니다.

갈라라가 선수는 라인업 카드를 건내준뒤 울음을 터트린 조이스 주심을 보고선 격려의 말을 건내고 등을 한번 툭 처주고는 다시 밴치로 들어갑니다.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갈라라가 선수의 완벽한 게임은 메이저리그 역사속에 영원히 기록되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한 사람의 실수로 일생에 한번 올까 말까한 기록이 무산된 갈라라가는 그 완벽한 게임에 집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완벽하지 않은 그 사람을 위해 이해하고 배려하며 그 사람이 상처받지 않도록 행동하는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줬습니다. 2010년 6월 2일에 퍼펙트게임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갈라라가 선수가 보여준 스포츠맨쉽 정신은 퍼펙트 했습니다.

더많은 야구소식을 보고싶으시다면!

[미국유학생의 야구이야기 컬렉션: http://www.vingle.net/collections/1719842]

[메.읽.남. (메이저리그 읽어주는 남자) 컬렉션: http://www.vingle.net/collections/2222447]

circumstances don't dictate champions.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