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이몽-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1)짱구극장판 로봇아빠의 역습!

※이 포스팅은 영화 리뷰가 아닙니다. 당신의 생각을 듣고 싶은 것일 뿐!

지난 4월 23일, <짱구 극장판-로봇 아빠의 역습>이 한국에서 개봉했다. 이번이 22기 째를 맞이하고 있는 짱구 극장판. 사실 일본에선 지난 해 비슷한 시기에 개봉(포스터에 나와있죠??)하였는데 시기를 엿보다 올해 어린이날에 맞춰 우리나라에서도 개봉한 것 같다. 지금까지 누적관객수는 15만. 많지도 적지도 않은 숫자이지만, 가정의 달을 노리고 개봉한 것 치고는 좀 적은 것 같기도... 각설하고! 그냥 봐도 어린이 애니메이션 같은(사실 성인용인데 짱구는...) 이 영화에서 우리가 생각해봐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한 번 들여다 보자.

이번 극장판의 핵심 스토리는 이거 하나다. 아빠가 하루아침에 로봇으로 변해버렸다는 것. 가족들 모두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당황해하지만, 딱 한 명! 짱구만은 그 사실이 즐거워 보인다.(저 발그레한 볼 좀 봐.... 카와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 우리가 앞으로 얘기하려는 것도 이거면 충분하다. (사실 더 얘기하면 스포일 것 같다...)

'나에게도 저런 상황이 온다면, 우리 아빠가 로봇으로 퇴근해 돌아오신다면, 우리는 이를 받아 들일 수 있을까? 더 나아가, 뭐가 로봇을 로봇으로, 사람을 사람으로 받아들여지게 하는 걸까?'

( ↑ '어디 깡통같은게 똑바로 쳐다봐?'라고 말하고 있는 듯 하다)

1999년에도 이번 짱구와 비슷한 소재의 영화가 있었다. 바로 바이센테니얼 맨!

인간이 되고 싶어하는 가정부 로봇의 인간 도전기라고 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으로서, 영원한 로봇의 삶보다 유한한 인간의 삶을 동경하는

로봇 앤드류.

로봇에게서 인간다움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주제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요인이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로봇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 다른 영화들도 많지만 굳이 아이로봇을 고른 이유는 오로지 이 장면 때문이다. 맨 앞 로봇의 힐끔거리는 눈동자는 사람이 아니면 할 수 없을 것 같다.)

또 하나 더, 바로 '아이로봇'이다.

아이로봇에서 로봇 공학의 권위자 래닝박사가 강연 도중 한 얘기가 있다. 모든 기계가 완벽해 보이지만, 예외적인 결과를 도출해낼 때가 있으며 그것은 인간이 가진 자유의지와 비슷하다는 것. 하지만 이 영화에서 로봇은 결국 인간의 감정만큼은 알기가 어렵다고 토로한다.

( ↑ 위의 로봇은 지보도, 도로보쿤도 아니다. 하지만 사진 속 로봇의 모습이 더 인간스러워 보인다. 왠지 모르게 남자일 것만 같은..)

사실, 논의는 인공지능에 대한 상상력이 생겨난 후로부터 끊임없이 나왔다. 하지만 상상력이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

이미 세계 각국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결과물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는 것!

미국 메사추세츠공대(MIT) 신티아 브리아질 교수와 연구진은 가정용 로봇 ‘지보(JIBO)’를 개발해 시판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하며, 일본에서는 인공지능 로봇 ‘도로보쿤’이 도쿄대를 목표로 대학입시 모의시험에 응시했다는 것!(떨어졌답니다ㅋㅎ)

( ↑ 제갈량을 향한 주유의 마음을 이때 카스파로프는 이해 했을까?물론 이건 헛소리다 허헣)

예전에 사람들은 기계는 사람과 달리 전략을 짤 수 없다고 생각했다. 경우의 수는 인간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지만, 희생이나 우회전술을 짤 수가 없다는 것. 그래서 체스만큼은 인간을 이길 수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1997년, IBM의 컴퓨터 딥블루가 체스 세계챔피언인 가리 카스파로프를 이기면서 이 생각조차 무너졌다.

흔히 사람들은 인간과 로봇의 가장 큰 차이점이 감정이라고 말한다. 로봇은 인간처럼 감정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감정이 인간의 필수 요소라고 한다면, 일부 인간적 감정이 결여된 사이코패스는 인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인가? 로봇과 비교해서 인간만이 가지는 특성이란 건 무엇일까?

마지막으로 지인에게 짱구 영화에서처럼 로봇 아빠를 부모로 인정할 수 있냐고 물어보았다.

아무리 기억이 있고 감정이 있어도, 결국 누군가가 인위적으로 집어넣은 것이고

특정한 목적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인간이라고 볼 수 없다는 입장!

평소 성격답게 잔인하고 냉정한 답변을 내놓았다.

그렇다면 당신의 생각은??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