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드족

외교사안(?)을 보기 좋게 정리해주는 곳이 미국외교협회(CFR, 포린어페어즈를 발간하는 곳이다)이다. 여기서 쿠르드족 이슈를 정말 보기 편하게 작성했다.



물론 이렇게만 써놓아도 친구들이 링크를 클릭할 것 같지 않기 때문에 소화를 시켜 드리겠다. 쿠르드족은 이란계이며 나라 없이(참조 1) 상당 지방을 점유하고 인구도 3천만 명에 이르는 거대한 집단이다. 문제는 이들이 이라크와 시리아, 터키, 이란으로 모두 다 흩어져 있다는 상황에 있다. 그리고 쿠르드를 분석하려면 이 4나라별로 알아보는 편이 제일 간단하다고 본다.

1. 이라크

사실 쿠르드가 나라를 세운다면 제일 가능성 높은 지역 중 하나가 이라크이다. 이라크에는 쿠르드 정당이 3개(!) 있으며, 개중 KDP와 PUK의 세력이 제일 크다. 하지만 이 둘의 사이는 딱히 좋다고 보기 힘들며 90년대 중반에는 서로 내전까지 벌였었다.

하지만 위협(ISIS)과 이익(석유)에 대해서는 당연히 한몸. 현재 자치정부(KRG)를 연정으로 같이 다스리고 있다. “그놈이 그놈이고 나는 다른 놈” 논리로 생겨난 꼬마 정당 Gorran이 있지만 별 의미는 없다.

2. 시리아

시리아의 쿠르드족은 전통적으로 터키 쿠르드와 연결돼 있고, 그에 따라 PYD라고 터키의 PKK가 세우다시피한 조직이 있다. 그리고 내전으로 다급해진 알아사드 대통령은 그동안 비국민 취급(참조 2)하던 정책을 바꿔서 시리아 국민으로 정해주겠다고 발표했고, 소리 소문 없이 자치도 인정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시리아 내전이다. 이들이 ISIS와 싸우는 건 분명하기 때문에, 현재 터키의 PKK 방계조직으로서 테러리스트 취급받고 있는 이들을, 테러리즘 단체 지정에서 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실질적으로 미국(그리고 특히 독일)이 이들을 군사적으로 돕고 있으니 사실상 해제했다고 봐도 무방할 듯.

3. 터키

시리아 쿠르드의 문제와 연결된다. PKK 때문이다. PKK는 쿠르드족을 위해 1974년 세워진 맑시스트 그룹이며 80년대부터 무장투쟁을 벌였었다. 터키는 당연히 이들을 탄압했고 (루머에 따르면) 친-터키 쿠르드 정당까지 세웠으며(Huda-Par), 쿠르드어 교육을 실시하는 등 달래기도 했었다.

하지만 터키의 입장이 애매한 건 다 설명했다(참조 3). 터키가 친-ISIS이면서, 이라크 쿠르드와 친한척 하는 등(참조 4) 갈팡질팡하고 있다...고 쓰긴 하지만, 쿠르드 내의 분열상황을 영악하게 이용하는 나라가 터키이다.

4. 이란

이란의 경우는 PJAK이라고 쿠르드 게릴라 그룹이 있고, 이또한 터키의 PKK와 연결돼 있다. 하지만 이라크 KRG의 중개로 이란 정부와 정전(停戰)에 합의했고, 이란은 기본적으로 쿠르드족이 이란계라 그런지 몰라도 사회에 잘 통합돼 있다(참조 5).

5. 종합

문제는 쿠르드와 ISIS. 터키는 줄타기를 하고 있고, 쿠르드는 거의 외로이(이라크와 시리아 정부군은 큰 도움이 못 된다) ISIS와 지상전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덕분에 여기저기 분파가 많은 쿠르드가 하나로 뭉치는 계기가 됐으며, 전개 양상에 따라 독립국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물론 아직은, NATO 가입국인 터키 입장도 생각해야 하니 정식 독립국가 설립은 요원할지 몰라도 왠지 이들을 보고 있으면, 제2차대전 직후 이스라엘 설립할 때 연합국 마음이 이랬을까 싶은 심정이 든다. 오스만제국이 무너졌을 때가 기회가 됐듯, 시리아나 이라크가 무너지면 이또한 기회가 될 수 있다.

게다가 쿠르드는 (상당히) 세속적인 무슬림이 주류이며, 여권도 대단히 강력하다. 빈정대는 식으로 남편이 부인에게 아무말 못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실제로 세다. 직접 전투를 벌이기 때문이다(참조 6). 코바니의 천사 이야기(참조 7)가 괜히 나오지 않았다. 그들이 나라를 세울 수 있기를, 최소한 ISIS라는 괴물을 물리쳐서 고향을 보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참조

1. 물론 항상 나라가 없지는 않았다. 제일 유명한 인물은 아마 십자군 시절...이라고 말하면 못 알아먹으실 테고, 영화 킹덤 오브 헤븐에 나오는 살라흐앗딘, 일명 살라딘이다. 물론 그의 왕국도 오래가지는 못했다.

2. 무슨 말인고 하니, 그동안 국적을 안 주고 등록도 안 시켜줬다는 얘기다.

3. 터키와 쿠르드(2014년 9월 29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2686152324831?pnref=story

4. 이라크 쿠르드 자치정부와 석유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가 이라크 중앙정부의 격렬한 항의를 받은 바 있다.

5. 쿠르드(2014년 6월 17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2450034634831

6. Women wage war on Islamic State: http://widerimage.reuters.com/story/women-wage-war-on-islamic-state

7. 코바니의 천사(2014년 11월 5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2774752519831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