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도감- 2)바다의 한우, 돌돔편

돌돔. 학명 Oplegnathus fasciatus. 일본어로는 돌을 뜻하는 이시다이(イシダイ). 영어로는 Striped beakperch 또는 Rock bream이라 불리는 이 생선.

바다의 한우, 갯바위의 제왕 등 여러가지 별명을 가지고 있는 최고의 횟감, 돌돔을 소개합니다.

GIF

횟집 앞을 지나갈때면 광어와 더불어 가장 많이 보이는 생선인데요. 도미인건 알겠는데 이 줄무니 달린게 뭔지 헷갈리셨던 분들이 많죠? 이게 바로 돌돔입니다. 줄무늬 때문에 흔히들 '줄돔'이라고도 불러요. 앞으로 친구나 애인이랑 횟집 지나갈 때면 꼭 아는 체 하셔요!

일본 이름인 '이시다이'를 그대로 번역해서 '돌돔'이라고 부르는데요. 몸이 돌처럼 단단하고 돌틈에 끼여 살기 때문에 그렇게 부른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줄무늬가 있어 '줄돔'이라고 부르는 것을 일본어로 그대로 바꿔 '시마다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하지만 일본에선 그 말을 쓰지 않는다는 점!

GIF

돌돔은 성체가 될수록 입이 저렇게 꺼매진다고 하네요. 저는 이놈이 잡식성이라 아무거나 먹고다녀서 입이 저런줄 알았는데ㅋㅋㅋ 정말 얘는 생각보다 엄청 포식자거든요.

(다음 장 혐오주의!)

돌돔의 이빨입니다. 돌돔은 잡식성이라 정말 다양한 걸 많이 먹어요. 어렸을 때는 해조류 그늘에서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다가 클수록 새우부터 시작해서 전복, 오분자기, 성게까지 자연산으로... 진정한 미식가라고 할 수 있죠. 저 무시무시한 이빨로 갑각류의 껍질을 다 깨부수고 꿀꺽해 버립니다.

GIF

('학...하악... 그거 나줘...' 밤 11시 치킨을 바라보는 우리의 모습같죠?)

양식과 자연산의 차이가 이 이빨에 있어요. 자연산은 이빨을 워낙 험하게 쓰다보니 양식에 비해 치아 상태가 고르지 못하고 울퉁불퉁하거든요. 지느러미에도 상처가 많구요.

하지만 이정도 가지곤 일반인들이 구분해 내기 어려운 건 사실이죠... 국내에선 돌돔 양식장이 많지 않은 편이긴 하지만, 되도록이면 자연산을 먹는게 좋잖아요. 양식장에서 자연산 전복이나 성게를 먹이진 않을 거니까요. 유통업체나 판매하시는 분들이 속이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돌돔이 많이 잡히는 여름에는 낚시꾼들이 직접 판매도 많이 한다네요.

돌돔은 사실 생선요리로는 너무나도 유명하죠. 구이, 회, 매운탕, 지리 등등... 사실 비싸서 못먹는 종이에요. 살이 단단해서 씹는 맛이 좋고, '바다의 한우'라고 불리는 이유도 머리부터 내장까지 못먹는 부위가 없기 때문이에요.

4번째 사진은 돌돔의 쓸개인데요, 소주에 터뜨려 먹으면 몸에도 좋은 약술이 된다고 하죠ㅎ

돌돔은 고급어종이기 때문에 가격을 얘기 안할 수가 없는데요. 싯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양식 돌돔은 kg당 10만원정도해요.(노량진 5월 기준) 자연산은 더 비싸겠죠?

적어도 1kg은 넘는 돌돔을 먹어야 맛있다고 하네요. 1kg면 4인분 정도입니다.

GIF

돌돔을 지금 소개하는 것은 여름이 돌돔이 가장 잘 잡히는 계절이기 때문이에요. 원래 도미의 철인 10월~3월사이에 가장 맛있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지금부터 낚시꾼들이 돌돔을 가장 많이 낚는 시기이기 때문에 지금 드셔도 참 좋을 것 같아요.

GIF

출처-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오늘은 갯바위의 제왕 돌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재밌으셨나요? 재밌게 보셨으면 좋겠네요ㅠㅠ

다음 편은 여름 보양식의 제왕 '장어'입니다. 메르스 조심하시고 또 봬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