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임신 6주차에 태아보험에 가입했는데 보험이 적당한지 문의드립니다. 아직 성별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험사에서 임의로 남아로 보험료를 책정해주었습니다.
LIG손해보험으로 가입했고요. 환급 받을 수 있는 보험이라면서 매월 8만 2천 원 정도 나옵니다. 근데 이게 30년 납이라고 하는데 요즘은 다 30년씩 납부해야 되나요?
보험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에서 새 생명이 생겼으니 보험을 들어줘야겠다는 마음으로 가입했는데 너무 일찍 가입한 것 같기도 하고...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1.
출산 후에 아이보험을 준비해주셔도 무방하지만, 만에 하나 저체중아나 출산 후 아이가 아플 경우 길게는 몇 년 동안 보험 가입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태아보험의 가입은 산모의 심리적 안정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찍 가입해두시는 게 바람직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2.
아울러 태아특약의 경우 1년 후 자동 소멸되어 특약에 부가되어 있던 보험료만큼 차감되어 매월 보험료가 줄어들게 되니 참고하시고요.
3.
이와는 반대로 납입기간이 길어지면 매월 보험료는 줄어들지만, 총 납부하게 되는 보험료는 커지게 됩니다. 보험료의 수준으로 보아 아마도 100세 만기로 가입하신 것 같은데요.
보험은 가입하는 순간 고정비용이기 때문에 소득수준과 경제활동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되는 기간, 향후 자녀들의 교육비 등도 고려하여 납입기간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또한 보험회사에서 말하는 환급금은 만기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100세 만기 보험이라면 100세 때 환급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적립금의 일정 범위 이내에서 중도에 인출해서 쓸 수 있지만, 중도인출을 위해 가입하신 보험은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과연 100세 때 우리 아이가 환급 받는 돈이 어느 정도 가치가 있을 것인가?'
4.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에서 설계된 보험과 그 설계를 제안한 여러 보험설계사들의 의견을 비교 검토해 결정하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