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무대는 내가 직접 만들자

"손대희 강사님이시죠? 일죽 도서관인데 스피치 강의 지금도 하시나요?"

메르스때문에 반백수처럼 집에서 글만 쓰고 있는 중, 가뭄에 콩 나듯 들어온 강의요청이었다. 스피치 강의를 반려하기 시작한 지 벌써 1년이 지났는데도 어떻게 알고 강의요청이 들어왔는지 궁금했다.

"안성 태산 도서관에서 스피치 강의하신 적 있으시죠? 학부모님들과 사서님이 정말 좋았다고 추천해 주셔서 전화드렸어요."

2년 전 강의를 하겠다고 강사시장에 뛰어들어 강사과정을 들은 적이 있다. 이 강사과정을 수료하면 금방이라도 강의를 할 수 있을 것 같았던 마음과는 달리, 이름도 없고 경력도 없는 초짜 강사를 불러주는 곳은 있을 리 만무했다.

(사진 설명 : 아이가 집에 와서도 계속 복습 중이라고 학부모님이 보내주신 사진)

그래도 10주 간의 강사과정에서 배운 내용으로 내가 얼마나 해낼 수 있을지 궁금했다.

그러던 중, 동네 도서관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여러 체험 과정들을 홍보하는 유인물을 보게 됐다.

도서관 사서님께 스피치 과정을 개설하고자 제안을 드렸더니, 가장 필요했던 과정이었다고 흔쾌히 스피치 과정을 개설해 홍보까지 일사천리로 진행해 주었다.

그 강의가 내 이름으로 선 첫 강의 무대였다. 그리고 처음으로 내 이름이 현수막에 단독으로 걸린 의미있는 순간이었다.

4주 간의 스피치 강의는 성공적이었다.매 주, 친구 손을 잡고 끌려오는 학생들이 늘어났고 10명 남짓으로 시작한 수강생들이 4주 후에는 30명 가까이 늘어났을 정도이니 말이다.

중등과정과 성인과정을 추가로 개설하고자 하는 사서님의 제안이 있었지만, SNS와 블로그를 통해 스피치 과정을 강의하는 모습과 내용들을 올렸던 4주 동안 다른 곳에서 이미 들어온 강의 일정으로 추가적인 스피치 과정은 반려할 수 밖에 없었다.

"손대희 강사처럼만 블로그 할 수 있게 알려주면 돼."

책을 읽고, 사람들을 만나고, 강의하고, 공부하는 내용들을 블로그에 올리다 보니 내 강의의 절반 이상이 블로그를 통해 들어오고 있었다.

함께 강사과정을 듣고, 공부하던 강사님들에게 거침없이 앞으로 나아가는 내 모습이 좋아보였었나보다. 내가 하고 있는 블로그 운영 방식에 대해 알려주기를 바라는 강사님들이 늘어났다.

당시만 해도 바이럴 마케팅이나 블로그 마케팅의 '마'자도 모를 정도로 혼자 블로그를 운영하는 나로서도 내가 이 분들께 블로그에 대해 강의를 할 수 있을까 정말 많은 걱정을 했다. 그리고 결정한 것이 '손대희처럼 블로그 하기'에 대한 콘셉트로 첫 블로그 강의를 시작했다.

그리고 그것이 지금은 손대희의 다른 정체성이자, 세월호나 메르스 사태에도 흔들리지 않는 강력한 경제적 기반이 되었다. 지금은 나를 동기부여 강사라기 보다 블로그 마케터로 아는 사람이 더 많을 정도로 미약한 시작이 작지 않은 결과들을 낳고 있다.

그리고 그런 작고 작은 성과들이 모여, 동기부여 강사로서의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주었다. 존경하는 멘토님들에게도 블로그 강의를 하게 되었고 그 강의 경력들이 새로운 스펙(?)이 되어 다른 강의나 컨설팅에 연결되는 선순환의 시스템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레드오션이라는 강사시장에서 나만의 콘텐츠로 조금씩 강의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무대가 없다면 무대를 직접 만들어 보세요."

기회가 없다고 불평만 하지 않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기회를 스스로 만들었다. 그것이 비록 아직 제대로 영글어 무르익지 않았더라도 필요한 곳이 있다면 기꺼이 공유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었다.

그것이 지금껏 대학 강의와 기업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블로그 강의와 컨설팅을 할 수 있도록, 또 새로운 콘텐츠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되었다.

그 작은 무대의 점과 점들이 연결되어 손대희만의 새로운 큰 선을 만들어가고 있었다. 그리고 점과 점 사이의 응집력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더욱 끈끈하고 단단하게 새로운 점들을 끌어당기고 있다.

(사진 설명 : 자신만의 무대를 직접 만들어 '소통테이너'라는 브랜드를 만든 오종철 대표 )

영감을주는이야기 ・ 자기계발 ・ 커리어전환 ・ 교육
- 개인브랜드연구소 <어포스트> 대표 - 강사대기실 대표 - FYC연구소 부소장 - 김효석아카데미 설득코치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