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D 매트의 간단정리 - 3편

EXPED 매트의 간단정리 - 1편

EXPED 매트의 간단정리 - 2편

간단하게 정리한다 했는데 역시나 많군요. 엑스패드가 최근 몇년간 다양한 매트를 선보이며 그 라인업이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엑스패드는 경량 에어매트로 유명하지만 자충식 매트가 없는것은 아닙니다. 자충식 매트도 역시 다양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요즘의 추세는 백패킹은 가볍고 부피가 적은 에어매트가 대세이고 자충식 매트는 백패킹이나 미니멀에서 쓰이는 추세이나 5cm가 넘지 않는 자충매트 (보통 2.5~3.8cm)들 역시 백패킹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에어매트냐 자충매트냐는 개인의 환경이나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에어매트: 두께에 비해 가볍고 수납부피가 적다. 철수가 간편하다.

자충매트: 두께에 비해 단열 능력이 뛰어나다. 설치가 간편하다. 울렁임이 적다.

특히 몸무게가 많이 나가시는 분의 경우 에어매트를 사용할때는 무게에 의해 특정 부위만 많이 눌려버리는 현상이 발생하곤 하는데 자충매트의 경우 이런 경향이 에어매트에 비해 덜합니다. 즉 울렁임이 덜하게 되죠.

그러므로 몸무게가 많이 나가시는 분은 얇은 자충매트와 폼매트의 조합이 동계에는 좋은 조합이 될 수 있습니다.

SIM MAT

두께는 3.8cm에 4.0의 R-value를 갖습니다.

추후 설명드리겠지만 4.0의 R-value이면 대략 대부분의 동계가 가능하고 극동계(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는)에는 2.0정도의 R값을 갖는 폼매트 등으로 보강해 주면 캠핑이 가능합니다.

LW사이즈 기준 1185g으로 아무래도 에어매트에 비해 무게적 부담은 있습니다.

SIM LITE MAT

하부 재질을 150D/75D에서 75D로 변경하여 무게를 감소시킨 제품으로 LW 기준 1015g입니다. 다만 R-value는 약간 낮아진 3.2로 단독 사용시 초봄~늦가을 까지 적합하리라 보입니다.

SIM LITE UL입니다

재질을 20D로 변경하여 최대한 경량화한 것이로 20D Polyester는 DOWN이나 SYN매트의 UL버전과 같은 재질입니다.

무게는 LW 사이즈 기준 790g이고 R-value는 3.2입니다. 이 모델은 두께 2.5cm에 길이 120cm의 XS사이즈가 나옵니다. 이 사이즈는 상체만 사용을 기준으로 하는 사이즈로 최대한 경량화(325g)하기 위한 선택입니다.

또 UL 모델은 5cm 두께의 모델이 나오는데 무게는 905g으로 증가하나 R-value가 4.6으로 동계의 대부분의 상황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SIM HYPERLITE

SIM매트의 머미형으로 새롭게 출시된 SIM HYPERLITE입니다.

7~9cm의 에어매트는 머미형이라도 침낭 내부에 넣고 사용하기에는 두꺼워 불편하나 SIM HYPERLITE는 3.8cm로 침낭에 넣고 사용하기에 아무런 불편함이 없습니다. 다만 두께가 얇아 완충능력은 조금 떨어집니다.

M사이즈 기준 R-value는 3.2이고 무게는 480g으로 침낭에 넣고 사용하는 것을 전재로 했는지 LW사이즈가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 XS, S사이즈가 나옵니다.

SIM COMFORT

SIM COMFORT는 전형적인 자충매트로 상부재질은 50D 나일론으로 일반적인 경량 매트들의 폴리에스테르에 비해 강도면에서 유리합니다. (더불어 나일론은 인장변화가 적어 울렁임도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두께는 5, 7.5, 10cm가 나오는데 5cm는 M과 LW 사이즈가 7.5와 10cm는 LW사이즈가 나옵니다.

R-value는 5cm의 경우 4.6, 7.5cm는 6.4, 10cm는 9.5이며 각각 무게는 LW사이즈 기준 1215g, 1855g ,2135g 입니다. 자충매트는 내부에 16 kg/m² opencell PU foam이 있기 때문에 두께가 두꺼워지면 크게가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1인용 이외에 125cm의 폭의 2인용 모델이 5cm와 7.5cm 로 출시됩니다.

SIM COMFORT 경우 무게도 무게지만 수납시 반이나 세번 접어서 말아넣는 다른 매트들과 달리 세로방향으로 접을 수가 없어 매트의 폭이 수납길이가 됩니다. 그러므로 배낭 내무에 수납하기가 거의 불가능하고 외부에 매달아야 하기에 백패킹용으로 그리 적합하다 할 수는 없습니다.

MEGA MAT

다른 매트들과 달리 사각형에 가까운 단면을 지닌 일반적인 침대 매트리스와 비슷한 느낌의 매트로 일반 자충매트에 비해 울렁임이 적고 매우 편안함을 줍니다.

두께 7.5cm와 10cm가 나오며 각각 6.4와 9.5의 R-value를 갖으며 사이즈는 LXW(197*77cm)로 출시 됩니다.

이외에도 폭 132cm의 2인용 MEGAMAT DUO 10도 있습니다.

정리를 했다지만 역시나 많은것이 엑스패드 매트 종류입니다.

다음편에는 엑스패드 매트의 제원을 표로 정리해보고 매트를 위한 악세사리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벼운 지식의 흐름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