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카페가 잘되는 이유

<그 카페가 잘되는 이유> 그 후

지난 달, 홍대 앞 로스터리 카페인 ‘빌리프 커피’가 2호점을 새롭게 오픈했다는 소식을 듣고 기쁜 마음으로 찾아갔습니다.

‘빌리프 커피’는 저희 출판사의 2012년도 출간도서인 <그 카페가 잘되는 이유>에 실렸던 카페이기도 한데요.

그사이 멋지게 성장한 ‘빌리프 커피’를 보며 함께 책에 나왔던 다른 8곳의 근황이 궁금해졌습니다.

알아보니 놀랍게도 3년이 훌쩍 넘은 지금까지, 그때 만났던 아홉 군데의 카페 모두가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었습니다.

당시 섭외 기준을 오픈한지 최소 2년 이상인 카페로 두었으니, 지금으로 보면 짧게는 5년, 길게는 7년째 운영되고 있는 셈입니다.

물론 카페창업 열풍이 그때만큼 뜨겁진 않지만,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현실적인 어려움 때문에 금방 문을 닫는 카페도 많고 그동안 트렌드도 숱하게 바뀌었는데, 그렇게 안팎으로 부침을 겪으면서도 이들 아홉 카페가 계속 이어져오는 모습을 보면서 역시나 카페사업의 성공비결은 오너의 마인드에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신중하게 준비할 것.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한결같은 모습을 유지할 것.언제나 사람이 있는 활발한 공간일 것

.<그 카페가 잘되는 이유>를 통해 아홉 군데 로스터리 카페 오너들이 들려주었던 솔직한 이야기들은 여전히 유효한 것 같습니다.

‘소신을 가지고 운영하는 아홉 카페 오너에게 듣는 로스터리 카페 운영철학 이야기’

http://me2.do/IxRGiUKY

안녕하세요. 월간COFFEE 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