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큐레이션 '알리바바 마윈 뉴스'

안녕하세요, 차이나 큐레이터 박현정입니다^^

2015년 6월 세째주 '마윈 뉴스 큐레이션 입니다~

마윈이 안겨준 위기와 기회

얼마전 마윈이 한국을 방문했죠? 중국을 대표하는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의 수장인 마윈은 사실 실제로 만나면 굉장히 작은 체구에 놀라게 된다고 하는데요~ 마윈은 본인이 스스로 말한 것처럼 잘생기지도 않았고, 돈도 배경도 없었으며 서른번 이상 취업에 낙방하는 등 젊은 시절에는 성공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가능성을 점치고 거기에 거의 목숨?을 걸다시피 매달렸죠. 그래서 처음 창업 당시 8500만원에 불과하던 회사의 가치를 현재 시장가치 2314억 달러의 규모로 키워낸 명실상부 능력있는 경영자로 올라섰습니다. 그런 그의 스토리가 우리 젊은이들, 기업에게 던져주는 화두는 무엇일까요?

기사 원문이 궁금하신 분은 사진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마윈의 철학 "내일은 더 나쁠 것"

마윈 회장은 3만명이 넘는 알리바바 직원을 올해 단 1명도 늘리지 않겠다고 공언했다고 합니다. 1명이 떠나야 1명을 뽑겠는다는 이 정책도 알리바바의 대변화를 예고한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마윈의 알리바바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까요?

기사 원문이 궁금하신 분은 사진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알리바바, 여성창업자들 위한 기금 마련한다

알리바바 그룹이 지난 5월 20일 알리바바 본사가 위치한 중국 항저우시에서 제1회 세계여성창업자대회를 열었다고 합니다. “SHE-ERA(여성시대)”라는 타이틀로 빅데이터 시대에 점차 커져가는 여성창업의 성장공간에 대해 논하고, 여성들에게 온라인 비지니스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자리에서 마윈회장은 알리바바의 성공 비결이 ‘여성, 청년, 소기업’인데 그 중 여성들의 힘이 가장 컸다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여성창업자를 위한 마윈의 플랜, 무엇일까요?

기사 원문이 궁금하신 분은 사진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버진그룹 회장 "내가 알리바바 마윈 회장에게서 배운 것"

최근 영국의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과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만났다고 합니다. 홍보를 위해 누드와 여장도 서슴지 않는 괴짜 브랜슨 회장은 400개가 넘는 회사를 거느린 글로벌 기업의 수장으로 그룹 총 매출은 2013년 기준 150억 파운드(약 25조9585원)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그런 그가 지난달 25일(현지시간) 버진그룹 홈페이지(virgin.com)을 통해 '내가 마윈으로부터 배운 점'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습니다. 그가 배운 것은 무엇일까요?

◇ 학력이나 학벌같은 스펙에 기대기 보다는 일을 통해 끊임없이 배웠다

◇ 허락을 구하기 보단 양해를 구했다

◇유능한 사람을 고용하지 않는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사진 옆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이번주도 마윈과 관련된 다양한 소식들이 많이 있었네요~

마윈을 통해 중국을 리딩(Reading)하는 차이나 큐레이션 '마윈 뉴스' 많이 기대해 주세요^^

중국 트렌드 정보 커뮤니티 : http://cafe.naver.com/tjdesigner

중국고객응대전략과 중국소비트렌드 관련 정보를 Searching하고 Sharing하는 차이나트렌드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