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US_123명의 집 1.5

이케아가 한국에 들어온지도 몇 달이 지났다. 사는 곳이 지방이라 아직 한번도 가보지 못한 게 아쉽다. 심플한 디자인을 좋아해서 한때는 북유럽 스타일 제품만 구매 하곤 했다. 지금도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을 동경한다. 그래서인지 북유럽 전문 업체(악투스)가 기획한 책에 관심을 쏟는 것은 ‘조건반사’에 속한다. 악투스에서 기획한 책답게, 책을 펴면 넘치는 북유럽식(혹은 일본식) 인테리어 사진이 눈앞으로 밀고 들어온다. 부담스러울 정도로 꽉 찬 사진은 ‘정보과잉의 본보기’를 보여 줄 태세다. 홍수 같은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독자의 몫이리라. 소개된 집이 모두 맘에 들고 예쁜 건 아니다. 독자의 취향에 따라 호볼호가 갈리는 인테리어, 소품이 있을 수 있다. 맘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악투스의 미적 취향을 독자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책을 읽는(보는) 내내 들었던 생각은, 진열해 놓은 상품을 편안하게 고르는 느낌이었다. “어때요? 맘에 안들어요? 그럼 말고~” 이런 느낌, 너무 좋다. 최근의 인테리어 서적들은 거의 비슷하다 못해 판박이다. 모델하우스처럼 꾸며놓은 집의 인테리어만 찍어서 그런지 구조와 자재도 거기서 거기다. 칼같이 정돈되어 있고 알록달록하게 꾸며져 있다. 하지만 이 책은 다르다. 적당히 어질러져 있고, 생활의 편의성이 고려되어 있고, 현실감이 묻어난다. 무엇보다 누군가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영감의 보고다. 그런데 그 영감이 현실과 동떨어져 있지 않다. 가까운 이웃집에 초대되었는데, 뜻밖에도 예쁜 구석이 너무 많다는 듯이 친숙하고, 정겹다. 다른 인테리어 책에서 광고하듯 찍어낸 사진첩의 집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이다. 오래동안 살아온 흔적이 있는 그대로를 보여 주기 때문인지 실제로 적용해 보고 싶은 것이 너무 많다.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가구 매장이 아니라 실제로 가구를 배치하고 소품을 늘어놓은 가운데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점이다. 현실에 존재하는 집을 보여준다. 모델하우스나 인테리어 책을 위한 연출사진이 아니다. 삶에 스며든 자연스러운 사례를 보는 재미는 덤이다.

전작에는 없던 평면도를 추가하여 실용성을 보강하였다. 집 주인의 직업과 가족관계등도 알려주어 집에 대한 스토리도 풍성하다. 집주인들의 간단한 인터뷰도 곁들렸는데 그에 대한 대답도 재미있다. 인터뷰 중에 자주 등장하는 게 있다. 집을 정리정돈하기 위해 추천하는 방법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누군가를 집에 초대하라"와 "버려라"라는 대답이 눈에 많이 띈다. 전문가들의 조언이니 새겨들을 만하다. 상식적인 대답이지만 실천이 어려운 법이다. 자주 지인을 초청해야 할 듯하다. 그리고 "즐기라"는 좌우명과 ‘가족’과 ‘자연’이라는 테마가 공통의 관심사인데, 같은 회사의 직원들인 만큼 비슷한 유대감이 형성된 결과인 듯하다.

악투스는 1960년대부터 북유럽 가구를 수입판매해 오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그들의 안목은 따뜻하면서도 심플 그 자체다. 직원도 악투스의 철학을 그대로 심어 놓은 듯 인테리어가 심플하다. 자연 친화적인 디자인, 질리지 않는 심플함, 틀에 갇히지 않는 자유로움이 공통적으로 드러난다. 그 중 “바(BAR)”를 집안으로 들인 직원이 있었는데, 따라해 보고 싶다. ‘바’대신에 카페 분위기가 나는 아담한 공간을 두어도 좋겠다. 몇몇 집에서 보이는 정원도 만들고 싶다. 채광이 좋은 집은 언제나 기분이 좋다. 비교적 좋은 공간인데도 불구 하고 답답함과는 거리가 있다. 특이한 점은 거의 비슷한 전등을 하나씩 가지고 있는데 바로 ‘레일등’이다. 식탁등 교체를 계획하고 있는 시점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부록으로 제공된 스타일북은 꽤 유용하다. 부록치고는 퀄리티가 너무 높다. 스칸디나비아풍의 인테리어와 스타일에 대한 세밀한 정보를 주고 있다. 집주인의 좌우명 중에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 "안 사고 후회하지 말고, 사고 나서 후회하자" 새겨볼 만한 좌우명이다. 이 책도 그렇다. "읽지 않고 후회하지 말고, 읽고 나서 후회하자."

독서의 양질전환을 위한 까칠한 독서가의 악전고투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