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줘요! 설명충! - 대륙의 액션캠 vs. 고프로

안녕하세요. 설명충 잇남입니다. :)


지난 주에 처음으로 결심 아닌 결심을 하고 질문을 달라고 말씀을 드렸더니, 엄훠나 세상에.

무려 7개의 질문이 올라왔습니다! 반응이 없으면 어쩌지 하는 걱정이 있었는데, 기우였어요. 역시 다들 궁금한 게 많으셨군요!


그런 여러분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이 기획 계속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주에 올라온 질문 중에 답변을 할 질문 세 가지를 선택했는데요. 그 중에 첫 번째는 바로 이것입니다.

@2soles 님에서 보내주신 질문인데요. 액션캠을 사려고 하는데, 샤오미의 SJ6000이 과연 살만한 모델인지 알고 싶다는 것이었어요.


이 질문을 선택한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저도 궁금했거든요."

(쿨럭)


사실 요즘 '대륙의 실수'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제품들이 올라옵니다. 특히 그 선도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샤오미입니다. 애플의 짝퉁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서 요즘엔 다양한 제품을 그것도 무진장 저렴한 가격에 내놓고 있어서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죠.


그런 제품들 중에서 액션캠이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액션캠이 무엇이냐?"라고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설명드릴게요.


대한민국에 셀카봉 열풍을 가져온 <꽃보다 청춘>의 장면들을 가져왔습니다. 방송을 보면 셀카봉 위에 달려 있는 네모난 모양의 카메라가 있죠? 그것이 바로 액션캠입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셀카봉을 달면 저런 화면이 나온다고 생각하고 셀카봉이 무지무지하게 팔려나갔지만, 사실 방송에서 볼 수 있는 멋진 화면은 셀카봉의 힘보다는 액션캠의 힘이 더 큽니다.


왜냐하면 액션캠은 화각이 넓거든요. 여기서 화각이란 한 화면에 담을 수 있는 장면의 크기를 말하는 것인데요. 화각이 넓다는 것은 한 화면에 넓은 풍경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이죠. 여기서 액션캠의 특징이 나옵니다.


바로 화각이 넓다는 것이죠.

사실 액션캠은 이런 것이다. 라고 정의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액션캠의 시작에 대해선 얘기해볼 수 있습니다. 바로 2soles 님께서 비교 대상에 올려주신 고프로가 그것인데요.


고프로는 회사 이름이고 사실 HERO가 올바른 제품명입니다. 하지만 국내선 대부분 고프로라고 부르는 편입니다. 닌텐도DS가 국내선 그냥 "닌텐도"라고 불리는 것과 비슷하달까요?


처음에 HERO가 나왔고 지금은 HERO4까지 제품이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숫자가 붙으면서 제품이 업데이트 되었죠. 숫자가 크면 클수록 더 좋은 거 맞습니다.


HERO가 액션캠의 포문을 연 만큼 HERO의 특징이 바로 액션캠의 특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1. 화각이 넓다

2. 작고 가볍다

3. 장착할 수 있는 주변기기가 많다

4. 충격에 강하다

5. 방수가 된다


요 정도가 액션캠의 특징이 아닐까 싶네요.

사진은 질문 주셨던 SJCAM 제품입니다. 사실 여기서 이 질문의 함정이자,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부분이 발생하는데요.


일단 SJCAM은 샤오미의 제품이 아닙니다.


저도 조사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요. SJ시리즈는 SJCAM이라는 회사의 제품입니다. SJCAM도 중국의 회사이긴 하지만, 샤오미와는 다른 회사죠. 그럼 샤오미의 액션캠은 무엇인가?

바로 이것이죠. 정식 이름은 YI Camera 입니다. 발음하면 '위카메라' 혹은 '이카메라'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자 그럼 질문으로 다시 돌아가보죠.


"SJ6000은 고프로랑 비교했을 때 좋은 제품인가?"


답변은


"더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구매해도 후회가 없을 정도다"


입니다. :)



먼저 고프로의 제품을 보시죠. SJCAM의 제품과 비교할 수 있는 라인업이 HERO4의 실버 모델인데요. 1080P 해상도에 60 프레임의 화면을 녹화할 수 있고 뒷면에 화면이 달려 있어서 카메라에서 바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죠. 가격은 판매처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제조사에서 밝히는 가격은 49만 원입니다.

다음은 SJCAM의 제품입니다. 사실 여기서도 재밌는 사실이 하나 밝혀지는데요.


SJ6000은 없는 모델입니다.


사실 정확하게는 한국에 들어오면서 이름이 바꼈다고 봐야 하는데요. 실제 이름은 SJ5000+ 이고 제조사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들어가시면 SJ6000은 찾으실 수 없어요. 사실 이 부분 때문에 저도 고생을.... 쿨럭.


* UPDATE


SJ6000과 SJ5000+는 다른 제품입니다. 거의 비슷하지만 다른 회사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합니다. 혼돈 없으시길 바랍니다. (__)


세부 스펙은 차이가 조금씩 있지만 HERO4 실버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가격은 두 배 이상 차이가 나죠. 국내서 구할 수 있는 가격이 10만 원대 중반 정도라는 걸 감안하면 세 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그렇다면 결과물은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위에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샤오미의 YI Camera와 SJ5000+ 그리고 고프로 HERO(4가 아닙니다)를 비교한 영상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실 저 영상을 보면 SJ5000+ 도 뛰어나지만 샤오미의 YI Camera도 좋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어는 모르셔도 되요.)


사실 개인적으론 'YI Camera 쪽이 더 좋지 않나?'라고 생각될 정도였어요. 하지만 YI Camera는 뒷면에 LCD가 없고 앱이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그래서 편리하고 저렴하게 사용하기에는 SJ5000+가 더 낫다는 거죠.

자, 결론입니다.


아래의 셋만 기억하시면 '대륙의 실수 액션캠' vs. '고프로'의 갈등에서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1. 가성비와 품질만 따진다면 샤오미의 YI Camera가 좋다. 단, 편의성은 떨어진다.

2. 오로지 높은 품질과 추후 A/S를 생각한다면 고프로의 HERO4 Silver가 좋다. 단, 가격이 높다.

3. 높은 편의성과 다양한 기능 그리고 HERO급의 주변기기가 필요하다면 SJ5000+가 좋다. 단, 품질은 조금 떨어질 수 있다.


어떻게 이 정도면 답변이 되셨나요?


사실 제가 조사했지만, 부족한 부분도 있을 것 같아요. 보시면서 "이건 좀 더 보충해야 하지 않나?"라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바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할게요.


지금까지 설명충 잇남의 도와줘요! 설명충! 이었습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좋아요가 겁나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이거 적느라고 몇 시간을 조사했거든요. -_ㅠ


콜렉션 팔로우도 부탁 드립니다. 그럼 빠른 시간 내에 새로운 질문과 답변을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후후훗!



2탄! 도와줘요! 설명충! - 내게 맞는 최강의 노트북 찾기!

https://www.vingle.net/posts/904302-도와줘요-설명충-내게-맞는-최강의-노트북-찾기

세상 모든 IT를 설명해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