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왜 과거를 추억할까?

개인적으로 판타지를 참 좋아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현실을 적당히 반영하거나 혹은 현실이 아닌, 아주 극단적인 환경에서 인간의 감정을 아주 적나라하게 그려낸 글이 바로 판타지라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다른 일반 서적들도 마찬가지 겠지만 판타지는 극단적인 것이 더 강하다. 그 예로 들 책이 바로 임경배의 작품 권왕전생이다.

마왕, 원수의 몸으로 다시 태어나다.

주인공 레펜하르트는 마왕이라 불릴정도의 마법 실력을 가지고 있다. 그냥 걸어다니는 핵폭탄이라고 보면 편할것이다. 그런 주인공은 엘프,드워프,오크,트롤이라는 이종족들을 위해 고군분투하다 끝내 마왕이라는 불명예를 얻는다. 그리고 인간을 대리하는 다섯 영웅들과 싸운다. 검의 별, 신의 사랑을 받는 성녀, 빛의 마법사, 신성한 기사, 그리고 주먹으로 우뚝선 자. 인간을 대변하는 다섯 영웅과 혈투 끝에 4인을 쓰러트리지만, 마지막 한사람 주먹으로 우뚝선자, 테스론이라는 인물에게 무릅을 꿇는다. 마지막 발악으로 고대의 유적에서 얻은 영혼 회귀마법으로 어린 시절로 돌아가려 했지만 테스론의 방해로 어릴적의 테스론과 육신이 바뀌어 버린다. 그리고 바뀐몸으로 자신이 이전에 꾸었던 이종족 노예해방 전선을 펼친다.

인식과 세뇌를 깨기

책속의 이종족들은 각기의 문화가 있다. 엘프는 자연을 사랑하며 정령과 소통하는 가장 합리적인 종족으로 나온다. 드워프는 진실의 소리를 들으며 대장 기술과 건설에 능력이 있으며 오크는 명예를 알며 긍지를 위해서는 죽음도 불사 한다. 트롤은 많이 못생겼지만 그들의 정신문화를 이룩한 민족이다. 이런 이들이 인간의 급작스러운 발전으로 인해 자신들의 문화가 파괴되고 결국에는 노예나 야만적 짐승으로 격하된다. 이 책을 읽으며 느끼는 바는 마치 인간이 일제강점기의 일본인 같았다. 스스로를 세뇌하고 자신보다 약하다 생각하면 그들의 문화를 짖밟는다. 그리고 스스로 세뇌한다. 나는 위대한 민족(책속에서는 인간의 신인 샤이어로 인해 자신들은 고결한 종족이라 생각한다.)이니 그래도 된다! 라는 아집. 마치 2차세계대전의 나치 괴벨스의 방식과도 비슷해 보인다. 이 세뇌는 결국 인식된다. 편견이 당연한 상식이 되어 버린다. 심지어 노예가 되어버린 이종족들도 스스로의 고결함은 잊은채 스스로 노예임을 인식해 버린다. 한 심리학 책에서 읽은 기억이 있다. '1년간 세뇌로 박힌 인식을 고치기 위해서는 10년의 세월이 필요하다. ' 주인공은 이런 인간의 인식을 바꾸고자 한다.

만일 단 한 번 이라도 과거로 간다면?

인간은 누구나 후회라는 것을 한다. 주인공 레펜하르트도 그렇고 우리라고 다르지는 않아 보인다. 주인공의 행동은 트라우마의 의한 강제적인 행동으로 보인다. 그의 사랑하는 여자도 엘프였고 다섯 영웅 손에 죽었다. 다섯 영웅은 인간의 수호자처럼 비춰질수 있으나 사실은 인간의 아집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스토리가 진행 될 수록 영웅 중 일부는 주인공과 함께하는 양상을 보인다. 주인공의 트라우마가 인간의 아집을 깨나간다. 누구나 책속의 레펜하르트 처럼 바꾸고 싶은 미래가 있다. 실패한 일이나 혹은 성공하더라도 뭔가 아쉬운 일. 과거로 돌아간다고 해서 바뀔수 있을까? 주인공은 과거로 돌아가서 오히려 더욱 힘든 상황에 봉착한다. 바뀐 상황이 눈덩이 처럼 불어나 더이상 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는 미래의 과거라고 한다. 판타지처럼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면 현실을 즐기는 것은 어떨까?

판타지는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저평가 된다. 반지의 제왕이나 해리포터, 마블 히어로즈. 사실 이것도 다 판타지인데 막상 판타지를 읽는 사람들은 오타쿠가 된다. 내가 이책을 좋아하는 이유도 아마 책속의 이종족이라 생각 해서 일 수도 있다. 현실의 이종족은 참으로 많다. 트렌스 젠더, 성소수자, 장애인 기타 소수집단. 우리는 뇌속의 깊이 파고든 편견의 늪에서 벗어 날 수 없다. 마치 책 속의 인간처럼 누군가 세뇌해놓은 공식대로 움직이고 있는 지도 모겠다. 주인공처럼 편견과 싸워 이기는 것이 아마 판타지가 현실화 되는 방편이 아닐까?

환상 속에서 모두가 평안 하기를, 그것이 거짓 된 행복이라 해도.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