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한방에서 말하는 혈색으로 보는 건강

1. 얼굴빛이 창백해요

>> 한방

간이 나쁘면서 심장의 양기가 부족하면 얼굴이 파랗게 보일 수 있다.

심장이 좋지 않기 때문에 피가 잘 공급되지 않아 빈혈을 일으키기도 하고 냉증이나 통증을 겪는 분들도 많다.

또한 심한 피로감을 느끼거나 심하면 화를 잘 내고 한숨을 잘 쉬고 옆구리가 아프면서 주변이 꽉 들어찬 듯 답답하고 어지럽고 머리 아프거나 입이 쓰고 눈이 뻑뻑하면서 충혈 되는 등의 증상이 나 타난다.

>> 양방

빈혈의 특징적인 증상은 어지럼증이 아니라, 숨이 차거나, 심한 피로감, 두통 등이 나타나는 것. 일반적인 초기 증상은 혈색이 약간 누렇게 뜬 것 같은 창백 함을 보이는 것이다. 아찔한 증상이나 어질어질한 증상이 나타날 때는 먹는 것 보다 쓰는 열량이 많아 심장 펌프 능력이 떨어져 혈압이 낮아지거나, 균형감각 을 감지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지 빈혈은 아닐 수 있다.

입술이 창백해지거나, 숨이 차서 오르막길이나 계단을 잘 오를 수 없거나 이전 과 달리 조금만 운동을 하여도 숨이 차거나 일상생활이 불편할 때, 혈변이나 검은 변을 볼 경우는 소화기암이 동반된 경우가 있어, 병원을 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아야 한다

2. 얼굴빛이 누래요

>> 한방

혈색이 누런 것은 비위장과 연결되어 있다. 비위장과 같은 소화기관이 허약하면 몸에 습기가 많이 쌓이게 되는데,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밝은 노란 빛이 나고 몸이 찬 사람은 어두운 노란 빛을 띠게 됩니다. 급만성 간염이 있는 사람은 어두운 노란 색을 띤다.

비위장의 기가 허약하면 입맛이 없고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되지 않으며 속이 더부룩하고 트림이 자주 나고 대변이 묽다. 또한 기운이 없어 자주 눕고 싶어 한다.

몸속에 습기가 많이 쌓인 습증의 경우에는 몸이 무겁고 찌뿌듯하면서 근육과 관절이 쑤시고 아프고 팔다리에 힘이 없으며 몸이 붓게 된다. 비 오고 흐린 날씨만 되면 이런 사람은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된다.

>> 양방

지방간, 간염, 간 경화, 간암뿐 아니라 담낭, 담도, 췌장 등. 담석이 있는 분들도 이럴 수 있다. 발열, 우상 복부 복통이 나타나고, 우상 복부를 누르면 심한 통증이 느껴질 경우 담낭, 담도 결석에 의한 담낭염을 의심할 수 있는데 담낭, 담도암, 췌장암, 간암: 간 경화 등 간·담도계 질환의 경우 간은 주로 심한 피로감, 식욕 부진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황달기와 함께 소변 색이 짙어지고, 변색이 옅어지며 몸의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생긴다. 간암은 일반적으로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간암의 위치에 따라 어깨 통증, 체중 감소,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얼굴빛이 붉어요

>> 한방

얼굴이 붉다는 것은 열과 관계가 있다. 원래 붉은색은 심장과 연관되지만 심장의 열은 어지간해선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병증으로 열이 생긴 경우는 간이나 담낭 그리고 위장의 열이 올라올 때다.

가슴이 화끈거리고 답답하면서 머리가 자주 아프고 입이 말라 늘 찬물을 찾고 대변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간장이 상했을 수 있고, 간장의 기력이 약해지면 당뇨가 올 수도 있다.

>> 양방

폐경기 호르몬 이상으로 체력에 균형이 깨어질 때 식은땀이 나거나, 불면증이 심해지고, 얼굴에 홍조를 띠는 경우가 있다. 또한 난치성 질환에 속하는 루프스병은 초기에 뺨에 발그스름한 약간의 발진과 함께 시작된다.

루프스를 제외하고 혈색이 붉고, 숨찬 증상이 심할 때는 폐나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고, 잠잘 때 숨을 잘 안 쉬는 수면 무호흡증이 의심할 만한 소견이 보일 때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다.

4. 얼굴빛이 검어요.

>> 한방

한의학에서 검은색은 신장과 연관된다. 검은 얼굴빛은 주로 신장이 허약한 병증, 신장의 문제로 몸에 물기가 유통되지 못하고 쌓여 있거나 몸이 붓는 병증에서 나타난다. 신장의 양기가 허약해서 몸이 냉하거나, 기와 혈이 소통되지 못해서 맺혀 있거나 혹은 찬 기운 때문에 물기가 넘쳐흐르는 경우.

즉, 몸에 불기운이 부족해져 몸이 차가워져서 그렇게 된 것이다. 또한 몸속에 어혈이 있는 경우에도 얼굴색이 어두워지고, 피로가 심하거나 수면이 부족할 경우 스트레스가 심할 때에도 검은빛이 보일 수 있다.

>> 양방

만성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혈색이 검고 부석부석한 경우가 많다 또한 약을 많이 먹는 경우에도 혈색이 검어질 수 있다. 혈색이 검고 체중감소가 있거나 소변, 부종 등의 신장 이상을 의심할만한 소견이 있을 때나 황달과 함께 소변의 변화, 변 변화, 심한 피로감 등이 동반되는 경우는 간 이상일 수 있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한다.

● 함께보면 좋은 건강정보 :-)

1.현미의기적 발효현미버섯 효능

>> http://me2.do/Fs17LKxB

2.위를 좋게 하는 11가지 식품

>> http://me2.do/F5xc9JXY

3.신토불이 민간약초 40가지 효능

>> http://me2.do/IDcMypEU

4.약 없이 혈압을 낮추는 10가지 방법

>> http://me2.do/GoJZGkat

5.숙면을 도와주는 웰빙푸드

>> http://me2.do/FZec3kNL

꽃송이버섯효소 상담문의 : 010-9040-6067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