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인지발달 바로 알기 (2) 7~12개월

안녕하세요! 해빛 아이발달알리미 입니다. 아이발달 알리미는 너무 글을 오랜만에 올리네요;;;곧 다음 연령들도 올릴게요^^;;지난 카드까지 1살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인지발달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아이들의 인지는 어떤 과정을 통해서 발달하는지 잘 살펴보세요~

7. 7개월

아이의 눈 손 협응력이 자라납니다. 아이는 이제 눈으로 보고 거리를 가늠하거나, 그것을 손으로 잡을 때 활용하려고 합니다. 오른쪽에 있는 사물은 가까운 오른손으로만 잡고, 왼쪽에 있는 물건은 가까운 왼손으로 잡으려고 하는 것이지요.

전에는 관심을 가졌던 것이 주로 움직임, 시선을 끌 수 있는 큰 동작들이라면 지금은 대상 그 자체에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관찰하는 능력이 더 늘어난 것이지요. 새로운 물건에 관심을 보이고, 또 자신이 한 행동이나 다른 사람이 한 행동이 물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재미있어 합니다.

소리가 어디에서 나는 지 추론하는 것도 할 수 있습니다. 반사에 따르는 행동만 하다, 이제 아이의 의지대로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색채감은 이제 많이 발달하여 어른 수준의 색채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색채 자극을 주면 좋아합니다.물체가 사라졌다 다시 나타나는 것에도 흥미를 느낍니다. 물건이 다시 나타나기를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8. 8개월

이제 아기는 기억력이 어느 정도 자라났습니다. 다양한 자료를 듣고 보고 처리하면서 최장 15일 정도까지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친숙한 사물이 있는 장소에 대해서도 기억해낼 수 있습니다.조금 더 지나면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그것을 얻기 위해 의도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엄마가 손에 들고 있는 장난감이나 간식을 받기 위해, 엄마가 좋아하는 행동을 하는 식입니다.

예전에 본 것을 알아보거나, 2개 내지 3개 정도의 물건을 변별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기준에 대한 개념이 서서히 생겨난 것이죠. 다양한 놀이를 통해 집중력과 사고력을 키워 보세요.천천히 이동하는 물체를 보고 그 물체의 궤도를 예측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엄마가 장난감을 들고 천천히 이동시켜보면, 아이는 그 진행 방향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9. 9개월

이 시기의 아이들은 행동의 목표가 뚜렷해집니다.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본능적으로 나오던 반사와는 달리 아이 스스로의 의지와 관련된 행동들이 점차 생겨납니다.예전보다 물체의 변별력이 조금 더 생겨납니다. 2, 3개 정도의 물체를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변별할 때 예전보다 정확도가 더 늘어나지요.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원하는 물건을 갖기 위해서 그 물건의 일부를 끌어당길 수도 있습니다. 부분만 보고 전체를 파악하는 능력이 조금 더 늘었기 때문입니다.이제 아이들은 한 가지 장난감을 가지고 2~3분 정도 놀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장난감에 대해서 소유개념이 점차 생겨납니다. 빼앗기지 않으려고 화를 낸다거나, 좋아하는 장난감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 애를 쓰기도 합니다.

10. 10개월

아이는 이제 대상에 대한 소유나 지속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놀던 장난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건이 떨어지면 찾으려고 애를 쓰기도 합니다.

한 가지 장난감에 대해서 더 오래가지고 놀 수 있기도 합니다.부분적으로 숨겨진 장난감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상자를 보면 그 안에 어떤 물건이 있을 것으로 생각해서 상자를 뒤지기도 합니다.떨어트리는 행위 자체가 재미있기도 해서, 반복적으로 물체를 떨어트리기도 합니다.이 시기에는 어른에게 어떤 행동을 해 달라는 뜻으로 손을 만지기도 합니다. 행동의 목적성이 더 늘어난 것이지요.

11. 11개월

아이는 물건이 그 자리에 있음을 이해하고 상자를 잘 뒤질 수 있습니다. 물건을 갖기 위해 장애물을 넘어가거나 능숙하게 치울 수도 있지요. 부분만 드러난 물건의 전체 모습을 생각해내서 원하는 것이라면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이 때 쯤 되면 완전히 숨겨진 물건도 찾아낼 수 있기도 합니다.

이제 행동 모방이 발달하여, 남들이 보여주는 행동을 비슷하게 따라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직 혼자서 무언가를 먹는 것은 어렵습니다. 흘리거나 떨어트려도 시도한 것에 대해 칭찬해 주세요.

12. 12개월

아이는 12개월이 되면 완전하게 가려진 대상물을 찾아낼 능력이 생깁니다. 장난감에 대한 개념을 완벽히 형성하였기 때문에, 다른 상황 속에서도 장난감에 대한 특징을 떠올릴 수 있는 것이지요. 엄마가 숨겨놓거나 떨어트려서 시야에서 사라진 장난감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기억력이 많이 늘었기 때문에 기억할 수 있는 시간이 조금 더 늘어납니다.

이제 모방능력이 더 늘어나 엄마가 하는 행동과 말을 따라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이제 책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작은 손으로도 쉽게 볼 수 있는 그림책을 함께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이 시기가 되면 아이와 정리하는 법을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장난감을 재미있게 가지고 놀고, 그 뒤에 정리하는 것도 놀이 과정에 포함시켜 보세요. 아이가 엄마의 일을 조금씩 거들고, 치우기 시작하면 많이 칭찬해주시고 스킨십도 많이 해 주세요. 아이는 엄마에게 칭찬을 받으며 해냈다는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